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스페셜호 | 코로나 덕에 다시 생각해본 '학습자 중심'이라는 말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 고민빨래방
고민빨래방에서 들었던 고민 중 공통적인 것을 추려보면
① 비대면 상황에서 예술교육을 하는 방법
② 교육에 들어가는 품 대비 교육 시간만을 중심으로 편성되는 예산의 한계
③ 단체의 운영 구조 혹은 지속 가능한 구조 만들기 등이 있었다.
하나하나가 상당한 사회적 맥락을 가지고 있는 고민이다.
즉, 광역 재단 아니라 문화체육관광부라도 해결하기 어려운 것들이다.
첫 번째 고민은 전 인류의 문제라고 해도 될 것 같다.
두 번째 고민은 한국 사회가 전반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돌봄 노동이나 그림자 노동의 문제와 맥을 같이 한다.
세 번째 고민은 문화예술 경제 구조의 허약함에 더해 교육이 기본재라는 인식이 문화예술교육에서 제한적으로 수용되는 문제와 관련이 있다. 자세하게 다루면 연구보고서를 쓰는 격이라, 한 가지 문제만, 그리고 그 문제의 한 가지 측면만 생각해봤다.
비대면 때문에 ‘우리’가 겪는 어려움의 구체적 내용은 무엇일까?
고민빨래방 온라인 컨설팅을 하면서 나는 ‘관계의 상실’이라고 말했었다.
“예전에는 (당연하게도 같은 시공간에서)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관계’는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던 부산물이었다. 그런데 그 부산물이 실은 교육의 활기를 만드는데 결정적이기도 했었다. 어쨌든 코로나 이전에는 주로 ‘콘텐츠’를 잘 만들어서 무리 없이 운영하면 ‘관계’는 얼추 만들어졌다. 그런데 상황이 변했다. 이제는 시공간의 공유가 아닌 ‘시간’만 공유하는 낯선 연결(예를 들어 줌ZOOM) 안에서 교육의 콘텐츠 디자인뿐 아니라, 관계 형성을 위한 디자인을 별도로 고민해야 한다.”
어떤 직감처럼 그런 말을 불쑥 꺼내놓은 지 두 달 정도 흐른 지금, 다시 그 질문을 곱씹어본다. 비대면의 진짜 어려움이 ‘관계 만들기’일까?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사람이 느끼는 직접적이고 우선적인 어려움은 좀 다른 것 같은데?
오프라인에서 음악(소리)을 재료로 수업을 한다고 해보자. 몇 명이 그다지 적극적이지 않다. 그러면 주강사나 보조강사는 비협조적(?)인 참여자 곁에 가서 ‘같이 하자’고 권하고, 또 도와주기도 한다. 그러면 얼추 수업이 돌아간다. 수업이 잘 돌아가도록 하는 일종의 ‘지배력’이 먹히는 것이다.
그런데 화면으로 마주한 참여자에게는 그 지배력이 좀 무력해진다. “자~ 이렇게 같이 해볼까요?”라고 화면으로도 권할 수는 있지만, ‘옆’에 가서 어떤 무언의 압박 같은 기운을 ‘강사의 존재감’으로 뿜어낼 수는 없다.
그런데 왜 그런 권유, 설득, 압박이 필요할까? 그간 문화예술교육은 교수자(강사) 중심이 아닌 참여자 중심이고, 학습보다는 미적 체험 중심이라 말하지 않았나? 그런데 비대면 상황이 되고 보니 사실은 그게 좀 아니었나 보다 싶은 것이 아닐까? 실제로는 ‘참여’보다 ‘독려’가 많았고, 비대면 상황에서 그게 잘 작동하지 않으니 프로그램의 힘이 전체적으로 떨어지는 느낌을 받는 게 아닐까? 쉽게 말해 정말로 학습자(참여자)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지 않았던 게 아닐까?
물론 참여자 역시 친구와 머리-몸을 맞대고 ‘함께’ 한다는 에너지를 ‘체감’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기운이 안 날 수 있다. 대면 시공간에서는 온몸을 통해 주변의 상황을 받아들이지만, 비대면에서는 눈, 귀, 뇌라는 전형적인 ‘인지기능’이 중심이 된다. 그래서 신체성에 바탕을 둔 활동 대부분이 어렵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 모든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교육 프로그램 디자이너로서, 혹은 주(보조)강사로서 ‘내’가 느끼는 어려움의 실체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학습자도 타인이다. 타인이 적응하고 노력해야 할 몫을 내가 어쩔 수는 없다. 중요한 것은 문제를 총체적 혼돈의 덩어리로 받아들이는 게 아니라, 내 몫의 일을 헷갈리지 않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고민빨래방을 돌아보며 내가 다시금 이해한 것은 ‘불가능’의 문제가 아니라 ‘불안함’의 문제다. 실제로 교육이 돌아가도록 했던 나의 ‘존재감’이나 ‘역할’이 안 먹히는 불안, 어떻게든 성공적으로 수업을 해야 한다는 불안 등등. 코로나가 아무것도 못 하게 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불안은 아무것도 못 할 것 같게 만든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을 돌아본다는 말은 명시적 사상을 세우는 일이 아니라, 나의 태도를 성찰하는 것에 가깝다. 전문가가 대신 만들어줄 수 없는 ‘나’의 고유한 영역이자 책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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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