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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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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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8호 |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
2021년이면 웹진 《지지봄봄》이 창간 십 주년을 맞는다.
창간 당시 강원재·김경옥·박형주 제씨들과 편집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하면서 느낀 것은 경기 지역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활동하는 예술교육자 또는 예술(교육)단체들은 자신의 역량에 대한 객관적인 ‘크리틱(critic)’을 절실히 원하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다시 말해 그 무렵에 만난 예술교육자 및 단체들은 외부자의 시선으로 자신의 역량에 대해 크리틱하며 같이 고민할 수 있는 ‘동료’를 원하고 있었다. 쉽게 말해 단순히 ‘사례’를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고민’을 공유하려는 의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웹진 《지지봄봄》이 발간될 때마다 현장의 반응은 상상 이상이었다. 웹진이 발간되면 현장의 여러 단체들에서 크리틱을 읽고 역량강화 자료로 활용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다. 문학평론가인 나로서는 문학에 대한 비평문을 써도 별 반응이 없는 문학판과는 사뭇 다른 풍경이 조금은 낯설었지만 즐거웠다. 어쩌면 당시의 문화예술교육판은 새로운 변화를 강력히 바랐던 것 같다.
새로운 ‘부족주의’의 시대
지난 과거를 돌아보며 추억팔이를 하려는 것은 아니다. 창간 당시의 문제의식을 오늘의 상황에 맞게 되살리려는 고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웹진 《지지봄봄》은 “교육 현장의 이야기를 모으고 그 속에 계신 예술가, 교육자의 가치 지향과 가슴을 담고자, 곱씹을 만한 교육 화두를 들고 한자리를 마련하면서 교육의 새길, 아름다운 길을 다시금 교육 웹진을 통해 잇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 같은 과정을 통해 곁에서 지켜보아주는 또 다른 ‘나-들’이 있음을 의식하여 거듭 새로워지기를 기대합니다”(《지지봄봄 단행본 01》, 2013, 밑줄 필자 강조) 라는 문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곁에서 지켜보아주는 또 다른 ‘나-들’이 있음을 의식하여 거듭 새로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은 아직도 여전히 여일(如一)할 것이다. 우리는 무력(無力)한 존재이지만, “치열한 무력만이 성취할 수 있는 게 있다”(사사키 아타루)는 어느 철학자의 말처럼 ‘하루하루, 꾸준히, 살아갈 것’이라는 태도를 갖고 살아가야 한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태도가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 강조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것은 “모든 차별의 핵심은 개별성의 삭제”(이라영, 『타락한 저항』, 교유서가, 2019)라는 사실을 자각하지 않는 문화예술교육은 미적 인간의 탄생과는 무관한 기능 강습에 불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신보다 더 약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태도가 중요하다.
최근 넷플렉스에 공개된 다큐 영화 <소셜 딜레마>(2020)는 SNS에 탐닉할수록 중독, 분극화, 급진화 현상이 심해지며 ‘감시 자본주의’를 강화하며 민주주의를 파괴한다는 점을 잘 보여주고 있다. 코드에 내재된 의견이라고 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무비판적으로 추종한 나머지, 사람들이 각자의 진리를 추구하는 새로운 ‘부족주의’에 빠지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 문화예술교육은 세대 내/세대 간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시민력(市民力)을 형성하고 강화하고 있는지 점검해보아야 한다. 특히 코로나19 시대가 장기 지속 상태로 접어들면서 반(反)지성주의가 득세하며 약자를 멸시하는 현상이 심해지는 최근의 상황이 우려스럽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정치적 올바름과 미학적 아름다움은 과연 만날 수 없는 것일까.
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
나는 2012년 말 《지지봄봄》에 「‘품위 있는 문화사회’는 가능한가?」라는 칼럼을 썼다. ‘품위 있는 문화사회’라는 지향은 지금도 문화예술교육이 (추진이 아니라) 추구해야 하는 중요한 가치라고 생각한다. 2012년 대선(2012.12.19.)을 앞두고 쓴 칼럼에서 나는 이렇게 썼다. ‘행정의 철학’을 생각하자는 취지였다. 형식적 합리성은 강조하되, 목적 자체의 타당성에 관한 논의는 회피하려는 철학 없는 행정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임스 C.스콧은 『국가처럼 보기』에서 크리스마스트리 농장이나 전후 일본에서의 삼나무 심기처럼 단일수종 조림 사례를 들어 삼림을 하나의 상품기계로 크게 단순화할 경우, 지금 당장의 성과는 낼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2세대 나무에 이르러선 20∼30%에 달하는 생산 손실이 발생하면서 결국 ‘숲의 죽음’이 시작된다고 말한다. 숲의 다양성이 파괴되었기 때문이란다. 그는 이러한 폐단에 대해 ‘행정가의 숲’이라고 개념화하는데, 그것의 대안은 ‘자연주의자의 숲’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새 정부 문화정책의 기조와 비전이 행정가의 숲이 아니라 자연주의자의 숲을 가꾸려는 정책과 제도로 발현될 수 있기를 꿈꾸어 본다. 그런 정책과 제도야말로 품위 있는 문화사회를 위한 위대한 희망의 원리가 될 것이라고 나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_ 고영직 「‘품위 있는 문화사회’는 가능한가?」 중에서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이후의 상황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바와 같다. 지난 정부 시절 자행된 ‘블랙리스트’ 파문은 상상력, 개방성, 진정성 같은 행정의 철학을 기대한 것이 난망했다는 점을 잘 요약해준다. 그 결과는 어땠는가. 새로운 ‘부족주의’가 창궐하고 있다. 각자가 믿는 진리를 절대적으로 신봉하며 같이 토론하고 이해할 수 있는 현실 영역이 점점 훼손되고 있다. 『9월이여, 오라』(2004)를 쓴 인도 작가 아룬다티 로이의 표현을 빌리자면 “길을 잘못 들어서 공동묘지에 들어선 기분이 든다”라고 해야 할까. 회심(回心)이 필요하다. 그러나 쉽지 않을 것 같다. 코로나19 시대에도 불구하고 부동산불패 신화가 계속되는 것을 보라. 예를 들어 집, 땅, 차, 돈, 이 단어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 글자짜리 단어들이다. 코로나19 시대에도 불구하고 ‘사람의 격(格)’보다 ‘아파트의 값’이 더 높이 숭배되는 문화는 좀처럼 바뀌지 않았다. 최근의 부동산 파동은 아직도-여전히 ‘길이 뚫린다, 물길이 열린다, 땅값이 오른다’는 식의 도시개발 마인드가 우리 마음과 일상을 압도한다는 점을 그대로 보여준다.
우리 사는 도시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야 하며, 세상을 사는 척도 또한 바꾸어야 한다. 한마디로 말해 ‘전환’을 생각해야 한다. 도시에 대한 생각의 전환은 특히 중요하다. 미국 사회운동가 제인 제이콥스는 『미국 대도시의 죽음과 삶』(1961)에서 “꿈의 도시를 설계하는 일은 쉽다. 하지만 살아 있는 도시를 재건축하려면 상상력이 필요하다”라고 말한다. 집을 ‘사는(buy)’ 것이 아니라, ‘사는(live)’ 곳으로 생각하는 시민들이 더 많아져야 한다.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유쾌한 작당(作黨) 모임 또한 더 많아져야 한다. 문을 열고, 사람을 만나고, 함께 살아가기 위해 거실혁명(livingroom revolution)이 필요하다. 문화예술(교육)활동이 유의미해지는 것은 바로 그런 이유 때문이리라.
예를 들어 춘천에는 ‘책 읽는 춘천’이라는 시민들의 자발적 동아리가 있다. 여러 도시들에도 <녹색평론을 읽는 모임>, <민들레를 읽는 독자모임> 같은 소모임들이 있을 것이다. 어쩌면 이러한 소모임들은 거실혁명의 생생한 실체이다. 지난 7월부터 커뮤니티 심리방역 차원에서 춘천문화재단이 진행하는 <도시가 살롱> 프로젝트 또한 눈길을 모은다. 내가 사는 집과 마을을 연결하는 생활방식의 전환을 즐겁게 고민하며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호응을 끌어내고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위하여’ 사는 것이 아니라, 내 안의 리듬과 에너지의 흐름에 ‘의하여’ 사는 유쾌한 작당 모임들이 각자의 삶터에, 각자의 일터에 더 많아져야 함은 물론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문화예술(교육)활동이 제 역할을 해야 한다.
‘더더더’에서 ‘덜덜덜’로 전환하자
우리는 서로의 환경이다. 그런데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것 같다. 철학의 모토를 보여주는 라틴어 표현이 있는데 “감히 알려고 하라”이다. 지금은 우리가 “감히 알려고 하는” 태도가 더없이 필요하다.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비롯해 기후위기 같은 사태가 왜 일어났고, 어떤 상황인지 적극적으로 알려고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인간중심주의적 사고에서 탈피해 인간계-동물계-식물계-광물계-기계를 아우르며 사유하고 예술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종간’ 협력과 연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예를 들어 지금의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생명체에 대해 무례하기 짝이 없는 언사로 ‘살처분’이라고 표현하는 우리의 의식/무의식에서 비롯한 ‘자연의 역습’ 상황이다. 그런 오염된 언어는 결국 우리의 병든 마음과 정신 상태를 그대로 보여준다. 이러한 나쁜 언어를 환기할 수 있는 새로운 ‘언어’를 발견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시인을 비롯한 예술가들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코로나19 이후의 상황을 표현하는 시 가운데 이영광의 「검은 봄」이 떠오르는 것은 그런 이유와 무관하지 않다. 시인은 “나는 병이고 약이며 고통이다/ 자연이요 문명이요 생명이다”라고 썼다. 문화예술교육 현장 또한 변해야 한다. ‘하던 대로’의 덫에서 벗어나 ‘지금’을 공부하며 코로나19 시대와 이후의 시대를 생각하는 교육/활동을 모색해야 한다.
그 방식은 행동주의적인 예술활동이 될 수도 있고, 우리가 살고 있는 지상에 직접 구현하려는 유토피아로서의 나우토피아(nowtopia)의 방식일 수도 있을 것이다. 여하튼 지금 여기를 응시하며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더듬이나 촉수를 뻗어 얕은 생태학이 아니라 ‘깊은 생태학’으로 재밌고 유쾌하게 표현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올림픽 구호는 ‘더더더’로 요약된다. ‘더 높이, 더 멀리, 더 빠르게.’ 마치 음주 측정하는 것만 같다. 그러나 앞으로의 삶에서는 ‘더’ 많이 소유하고 성장하는 삶의 문법이 아니라 ‘덜덜덜’로 가야 하는 것 아닐까 싶다.
그런 문제의식을 교육/활동으로 풀어내며 소통할 수 있는 방식이 요청된다. 위기의 순간일수록 철학자나 시인이 되려는 심리가 있다. 지금은 누군가 강요하지 않더라도 ‘방향 전환’을 해야 하는 시절이다. 다수자가 아닌 소수자의 시각, 중앙이 아닌 변방에서의 이해, 이와 관련된 실천을 바탕으로 세대 내/세대 간 ‘리터러시 교육’을 모색해야 한다. 영화 <소셜 딜레마>가 환기하듯이, ‘각자의 트루먼쇼’를 하는 사회는 좋은 사회가 아니기 때문이다. 어쩌면 낯선 것들과의 ‘직면’이 필요할 것이고, 옛것의 ‘재사유(rethinking)’가 필요할지도 모르겠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한 사람의 시민이 탄생하는 순간을 목도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 참고 -
[지지봄봄 2012년 마지막호] 품위 있는 문화사회는 가능한가?(고영직,2012) 다시보기(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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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 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