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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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경기현대도자미술관 <영원한 여행자, 옹> 기획전
2020-09-22 ~ 2021-04-30 / 한국도자재단
알려줘요! GGC(Gyeong Gi Culture)는 경기도의 문화예술 소식을 하나로 모아 시민들께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매주 금요일, 발빠르게 경기도 곳곳의 전시, 공연, 행사 축제들을 알려드립니다!
언제나 우리 가까이 있는 문화 소식이 궁금하다면, "박성용의 시선공감 - 알려줘요! GGC"를 들어보세요.
본 라디오 프로그램은 경기문화재단이 경인방송(90.7MHz)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문의/ 031-231-7268
홈페이지/ www.ggcf.kr
<영원한 여행자 옹> 기념전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알려줘요! GGC
방송 :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 (20년 11월 20일18:00~20:00)
진행 : 방송인 박성용
출연 : 박수영 리포터
○ 박성용 : 이번 순서는 경기도의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시간입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함께 하고 있는데요. 밝은 에너지 가득한 박수영 리포터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수영 리포터!
▶ 박수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문화요정’ 박수영입니다. 요즘이 김장철이잖아요? 어렸을 때 친구 집 김치가 정말 맛있었는데 ‘옹기’ 에 담아서 숙성시키더라고요. 제가 먹어봤던 최고의 김치였습니다.
○ 박성용 : 김치, 간장, 된장 이런 발효 음식들은 어디에 담아서 어떻게 숙성시켰는지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시골에 가면 마당에 항아리가 쫙~ 있는데 김치를 먹어도, 된장을 먹어도 그곳에서는 뭘 먹어도 맛있더라고요. 그런데 생각해보니까 요즘은 ‘옹기' 보기가 힘드네요.
▶ 박수영 : 맞습니다. 삼국시대부터 선조들이 사용해온 옹기는 오늘날 플라스틱과 스테인리스에 자리를 뺏기며 찾아보기 어려워졌는데요.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한 경기현대도자미술관 2,3전시관에서는 옹기의 가치를 재발견하기 위한 <영원한 여행자, 옹> 기획전이 진행 중입니다.
○ 박성용 : 이번 기회에 옹기문화를 재조명 할 수 있겠네요. <영원한 여행자, 옹> 어떤 전시인가요?
▶ 박수영 : 내년 4월 21일까지 진행되는 <영원한 여행자, 옹>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그리고 현재까지의 옹기장이들의 흔적을 함께 살펴보는 전시인데요. 전시 관련해서 김한별 큐레이터에게 더 자세히 들어볼게요.
▲ 한국도자재단 <영원한 여행자 옹>기획전 유튜브 영상
[인터뷰/ 김한별 큐레이터]
“한국도자재단 경기현대도자미술관의 2020년 하반기 특별기획전 <영원한 여행자, 옹>입니다. 이번 전시는 19세기 말부터 21세기까지 근현대사회에서 유랑자로서 살아온 옹기장의 흔적과 삶, 그들의 이야기를 조망하는 전시입니다. 종교탄압, 일제강점기, 전쟁, 분단, 경제개발과 급속한 성장 등 산란스런 시대적 상황 속에서 끊임없는 해체와 형성을 거듭하며 살아온 옹기장의 흔적과 그 방랑의 이야기들을 ‘여행자’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 박성용 : 자의반 타의반으로 떠돌아야 했던 장인들의 삶을 ‘여행자’ 키워드로 표현했군요. 옹기장들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 같은데요. 총 몇 부로 기획되었나요?
▶ 박수영 : 방랑, 부유, 배회, 여행 총 4부로 구성된 이번 전시 각 구성마다 볼거리가 풍성한데요. 어떤 구성인지는 김한별 큐레이터에게 계속해서 들어볼게요.
▲ <영원한 여행자 옹> 전시 내부 전경 사진
[인터뷰/ 김한별 큐레이터]
“이번 전시는 총 4부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부는 구한말부터 광복시기의 옹기의 시대별 변천사를 종교박해, 일제강점기, 광복이후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2부에서 4부까지는 50년대 이후부터 현대까지의 옹기의 변화를 중심으로 ‘전통과 현대의 경계는 무엇인가?’를 고민하며 변화를 시도하는 ‘변화의 옹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2~4부에서 볼 수 있는 무형문화재와 현대작가의 콜라보레이션 작업, 옹기를 설치예술로 풀어낸 작업, 그리고 현대 옹기작가들의 작품들은 옹기를 예술적 한 부분으로서 새롭게 접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 박수영 : 이번 전시는 전통, 현대 옹기뿐만 아니라 옹기를 주제로 한 다큐멘터리 영상, 옹기 장인의 인터뷰까지! 옹기에 대한 모든 걸 알 수 있습니다.
○ 박성용 : 그러니까 1부에서 구한말부터 광복 이후를 다루고, 2부와 3부 50~80년대를 거쳐서, 4부 현대까지 옹기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겠네요. 어떤 작품들이 있을지 궁금한데요?
▶ 박수영 : 작품 하나를 살짝 소개해드릴게요. 여러 작품 중 김승영 작가의 설치작품 <누구나 마음속에 정원이 있다>입니다. 경기현대도자미술관의 표지수 도슨트의 설명과 함께 듣고 올게요.
▲ <영원한 여행자 옹> 전시 내부 전경 사진
[인터뷰/ 김승영 작가의 작품]
“이 작품은 김승영 작가의 설치 작품 <누구나 마음속에 정원이 있다>라는 작품입니다. 거친 돌맹이 위에 얹어진 옹기. 한쪽으로 몰아진 이끼와 옹기 파편. 새소리, 물소리와 먼지를 쓸어내듯 끊임없는 비질소리. 그 뒤로 옹기 가마의 불 속에서 끊임없이 돌아가는 물레의 영상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뜨거운 불 속 돌아가는 물레와 같은, 끊임없는 시간 속에서 잠시 벗어나 마음의 작은 정원을 만들고, 마음속 번잡한 먼지들을 쓸어내는 시간을 갖길 바라는 마음을 비춰낸 작품입니다.”
▶ 박수영 : 굉장히 마음이 편안해지는 작품이었는데요. 바쁜 일상 속에서 힐링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전시가 아닐까 싶습니다. 4부로 기획된 이번 전시, 관전 포인트를 짚어드릴게요.
[인터뷰/ 김한별 큐레이터]
“우리가 생각했던 ‘옹기’의 모습과는 다른 새로운 ‘옹기’를 상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부에서는 쭈굴이 옹기와 김수환 추기경님의 글귀를 통해 어려운 시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나름 제 역할을 해 나아가고 세상의 어려움도 품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점, 2부에서는 김일만 무형문화재와 이탈 미디어작가가 옹기장의 삶을 바탕으로 한 콜라보 작품에 표현하는 ‘자기 찾기’의 과정과 3부에서 혼란스런 시기에 살고 있는 관람객 여러분께 전하는 김승영 작가의 메시지 등 여러 옹기장의 이야기를 엮어 관람객 여러분께 전달하고 있습니다.”
▶ 박수영 : 2부 김일만 무형문화재와 이탈 미디어작가의 콜라보 작품 <기억의 예배소 옹> 작품은 평소 세워져있는 옹기를 눕혀놔서 옹기를 우리의 시선에 맞춰 감상할 수 있게 했는데요. 미디어아트 특성인 인터랙티브, 쌍방향을 작품과 관람객의 상호소통을 위한 매개로 사용해 예술의 단절, 나아가 전통의 단절을 소통, 통섭이라는 키워드로 풀어냈습니다.
○ 박성용 : 전통과 현대의 소통인거네요. <기억의 예배소옹> 직접 보고 싶네요. 그런데 전통적인 것도 좋지만 현대작가들의 작품도 궁금해요.
▶ 박수영 : 방금 소개해드린 김일만 무형문화재의 전수자이자 셋째아들인 김창호 옹기장의 작품을 소개해드릴게요. 전통적 옹기장인 아버지 아래에서 전통을 받아들이면서 조금의 변화를 줘서 본인의 방식으로 옹기를 담았는데요. 그래서 본인의 작품을 처음 보면 의아함을 느낄 거라고 합니다. 어떤 작품인지 김창호 옹기장에게 직접 듣고 왔습니다.
▲ <영원한 여행자 옹> 전시 내부 전경 사진
[인터뷰/ 김창호 옹기장]
“생전보지 못했던 색상과 형태인데 우리 고대 토기문화에서 오는 한국적인 회청색이죠. 질그릇 문화라고 할 수 있죠. 질그릇 본연의 색을 가지고 와서 점자 문화처럼 손으로 꾸욱꾸욱 텍스처를 넣었는데요. 한발 한발 전진하면서 찍어지는 발자국 같은 이미지거든요. 관객들은 그걸 보면서 왜 점을 찍었을까 의아할 수 있는데요. 작가로서 전달하고 싶은 것은 여행자 마음으로다가 발자국을 남겼다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 박성용 : 현대작가들은 전통을 지키면서 형태나 소재로 변화를 줘서 본인만의 옹기를 보여주나 봐요. 아버지인 김일만 무형문화재의 작품과 김창호 옹기장의 작품을 비교해보는 것도 재밌을 것 같네요. 지금 방송 들으시고 전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계실 것 같아요.
▶ 박수영 : 궁금하신 점은 한국도자재단 홈페이지에서 문의하시면 되는데요. 전시일정과 할인 관련해서 김한별 큐레이터에게 들으면서 마무리할게요.
▲ <영원한 여행자 옹> 전시 내부 전경 사진
[인터뷰/ 김한별 큐레이터]
“전시는 올해 9월 22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이천세라피아에 있는 경기현대도자미술관 2,3전시관에서 진행예정인데요. 코로나19 상황으로 예약 및 자세한 관람안내는 031-645-0730 전화나 한국도자재단 홈페이지를 이용해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경기도민 대상으로는 천원할인이 가능하고요. 문화N티켓으로 40%, 최대 3천원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박수영 : 19세기부터 21세기 옹기장들의 삶의 발자취를 걸어볼 수 있는 <영원한 여행자, 옹> 내년 4월30일까지 진행되니까요 할인까지 꼼꼼하게 받아서 관람해보시길 바랍니다.
○ 박성용 : 그렇군요.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해요. 이번주 알려줘요 GGC는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했습니다. 문화요정 박수영리포터 다음주 금요일날 만나요.
▶ 박수영 : 감사합니다.
해당 방송은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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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