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 메시지 컵 전달

원준식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많은 시민들은 서로 거리를 두면서 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로 말을 하지 않아도 예술 작품을 나눔으로써 위로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 메시지 컵 전달> 프로젝트가 기획됐다.


프로젝트에 앞서어르신들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머그잔을 전달해 따뜻한 메시지와 사진을 새기고자 계획했다. 초기 계획에는 도예 전문가와 시민 예술가들이 과정에 참여하기로 했으나 이후 어르신들이 직접 힐링 머그잔을 제작할 수 있도록 계획을 변경했다. 참여한 어르신들은 본인이 직접 머그잔을 완성하는 즐거움을 누리고, 이를 다른 어르신에게 전달한다는 것에 큰 보람을 느끼기도 하셨다.


어르신들은 머그잔에 직접 ‘삶’, ‘희망’ 등과 같은 글귀와 그림들 새겼다. 전문 도예가가 아니었기 때문에 서툴기도 했지만 정성을 다해 아름답게 완성된 머그잔은 안산 부곡종합사회복지관에 전달되었다. 비록 전달하는 과정은 비대면으로 이루어졌지만, 머그컵을 손수 제작했던 어르신과 이를 받아든 어르신들 모두 얼굴을 보지 않고도 예술로 소통하고 위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그 과정을 통해 우리 사회가 여전히 연결되어 있고, 서로를 위로하고 응원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는 프로젝트였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