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부모와 함께 전통매듭팔찌 만들기

2020-05-20 ~ 2020-06-30 / 서연수

서연수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와 자가 격리로 인한 스트레스를 예술 작업 활동을 통해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매듭 공예 팔찌만들기 DIY KIT를 만들어 어린이집, 각 가정에 배포하였다. 그리고 각 가정에서 도자기 팬던트와 매듭공예재료(DIY KIT 구성물)를 이용하여 아이와 학부모가 함께 매듭 팔찌를 만들도록 유도했다. DIY KIT은 도자기 팬던트와 매듭 실, 제작 설명서 그리고 매듭 끼움 도구로 구성되어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소규모 작업장 또는 집에서 아이와 학부모가 함께 작업하여 코로나 19의 확산 방지와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게 했다. 또한 사회적 거리 두기와 자가 격리로 인한 스트레스를 예술 작품 작업 활동을 통해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한편으로는 전통 공예작업 도자기와 매듭 장식 공예 기법의 작업을 해봄으로써 한국 공예문화의 아름다움을 체험하고 전통문화를 알릴 수 있었다.


매듭 공예 키트를 받아본 시민들은 부모와 함께 집중하는 시간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며 가족 내 친밀감이 더욱 돈독해지는 기회가 되었다고 했다. 또한 부모와 함께 공동작업을 하며 결과물을 완성하고 그로 인해 얻게되는 성취감까지 느낄 수 있는 뿌듯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다고 이야기하였다. 어린이 집에서 진행 되었던 프로젝트는 맞벌이 가정 어린이에게 전달해 선생님과 작업할 수 있었다. 부모님과 함께 하지 못해 아쉬운 점이 있었지만 전통 공예 체험 활동을 통해 한국 전통 문화의 경험의 기회가 좋았다고 한다.

세부정보

  • 서연수/ 홍익대학교에서 도예를 전공하고, 예술교육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미술치료, 예술심리상담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다.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