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퇴계원 읍민과 함께하는 열린 음악회

김혜영

<퇴계원 읍민과 함께하는 열린음악회>는 2019년 남양주시 마을공동체사업 중 “이웃주민과 함께하는 열린 음악회”에 지역 주민 200명이 참석하는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냈다. 퇴계원 힐스테이트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와 협력하여 침체된 경제와 제한적인 생활로 인하여 지친 몸과 마음을 아름다운 음악으로 치유 받고자 하는 의도에서 열렸다.


야외 음악회를 개최하여 산책하는 지역 주민, 반려동물과 보호자들, 놀이터에서 놀던 아이들, 일반 음악회에 입장이 불가하는 연령대의 유아 및 어린이, 먼 곳까지 이동이 어려운 어르신 등 관람에 제한이 없는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음악회를 제공하였다.



동요, 대중가요, 우리민요, 클래식, 창작 곡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으로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국악기 25현 가야금과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로 구성된 서양악기 현악 합주 연주로 문화예술소외지역 주민과 학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작곡 유튜버의 창작곡, 김종환의 바램으로 1부는 “위로”를 주제로 아름다운 선율을, 2부 순서에서는 청년 음악가들의 연주로 모차르트 작은별 변주곡과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 비발디 바이올린 협주곡 가단조 1악장, 바흐 미뉴에트, 베토벤 미뉴에트, 브람스 왈츠 등 생활 속의 클래식으로 “희망”을 선사하였다.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지역 기성세대 예술인들과 현재 음악대학에서 수학중인 청년 예술인들의 협동연주로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며, 코로나19로 인한 고통을 나누고 희망을 갖는 의미 있고 아름다운 예술 문화를 공유하는 경험이 되었다.


information

  • 김혜영/ 국민대 관현악과 졸업, 현) 강동필하모닉오케스트라 상임단원

    박슬예/ 서울대 음대, 미국 이스트만 음대 졸업, 현)코리아팝스오케스트라 악장

    이가현/ 용인대 국악과 졸업, 동대학원 석사과정 수료

    김영리/ 국민대학교 관현악과 졸업, 현) 광주초등학교 관악부 지도교사

    이정민/ 추계예술대학교 졸업, 현) 작곡 채널 유튜버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