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도자 공예로 의지를 빚어내는 예술백신

도자 공예

1. 흙이랑 흙떡 쌀떡 쿵떡



코로나19 시기에 맞춰 콘텐츠 박스를 방문하여 진행을 하였다. 작업 설명과 짧게 5분정도 시연을 하면서 제작을 도았다. 또한 Kcdf에서 배래박스 50개를 지원받아서 더욱 완성도 있는 프로젝트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최민수



__


2. 우리학교 자연 빚기 아트디렉터



긴급돌봄교실 학생 대상으로 주1회 2시간 자연빚기 도자 수업(주1회 5번)을 진행하였다. 도자기 도판에 주변 숲이나 들에서 채취한 나뭇가지 나뭇잎 돌 등을 이용하여 자연의 아름다움도 함께 생각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결과물은 나무액자를 만들어 천남초등학교 내 도자카페에서 전시를 하여 예술 활동의 기쁨을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교육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었다.


황윤미



__




3. 도자에 피어나는 희망 한 줄기



코로나 19로 인해 활동량이 적어진 어린 학생들과 함께 코로나의 경각심을 일깨워 주며 의료진 및 주변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 응원을 드릴 수 있는 도자운동 캠페인 실시하였다. 기존에 도자 체험을 했던 학생들에게 개별로 연락하여 진행하였으며, 초벌용 타일에 각자의 방식대로 응원을 담았다.

결과물은 거리에서 전시를 하여 시민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오성기



__




4.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너도나도 꿈꾸는 도자예술가 되기’



코로나 19로 인해 학교생활이 멈추고 문화생활이 제한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예수업을 진행하였다. 1차는 초벌 도자기에 도자기용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고 장식하는 핸드페인팅 작업으로, 2차는 물레를 이용한 작업에 초점을 맞춘 커리큘럼을 구성하였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없었지만, 그럼에도 흙을 직접 만지는 과정을 통해서 집안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만 하는 현실을 재고하게 만들었다.


선의미



__



5. 전통도자배우기



신둔면주민자치위원회 평생학습프로그램 일환으로 전통도자배우기라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주민자차위원과 일반도예취미가 있는분들과 가족단위로 오셔서 자녀에게 체험시키고 싶으신분들을 상대로 진행하였다. 특히나 후반기에는 도예전문고등학교인 한국도예고등학교에서 의뢰를 받기도 하였다. 본 사업은 제목 그대로 우리전통도자를 배우는 프로그램으로 우선 우리 전통도자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것, 전통도자기의 제작과정을 알게하는데 중점을 두고 일반인들에게는 도예취미를 가질수 있도록, 장차 도예인의길을 걷게 되는 학생들에게는 우리 전통 도자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을 갖게 하는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


유기정



__




6. 코로나19 -우리가족 도자기(반상기 셋트로 맛있는 식탁 만들어보기)



도자기로 만든 제품을 설명해주고 보여주며. 만드는 과정을 사람들이 따라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후 자신의 개성을 살려 도자기를 만들면서 가족과 함께 기억에 남을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프로젝트이다.


장소현



__



7.  코로나19 -감성잡아보기 프로젝트



만들고자 하는 소품을 생각하며, 실생활에 사용 할 수 있는 도자기 점토로 인테리어 소품 만들기과정 설명만들기 과정을 겪었다. 크게 점토빗기 - 꼬막치시 - 코울링작업이 있고, 흙풀을 바르며 모양 잡아보기도 함께 하였다.


이현철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