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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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우리의 전통문화를 지키는 예술백신
전통예술 공연
1. 연성아이들 향토시인과 함께하는 우리고장 문학 이야기
김윤환 시인(문학박사)와 함께하는 향토문학기행을 하였다. 시흥 지역에 대해서 아이들이 자신의 고향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11회차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향토시인과 함께 하는 '내고장 탐방교실'과 '꿈나무 문학캠프' 등으로 책과 좀 더 가까워지고 자기 고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 정주의식을 높이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다.
김윤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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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코로나 19 물럿거라
정수석
현대의 삶을 전통의 탈춤의 형식을 빌어 보여준다. IMF시기 이후 폭증하는 노숙자의 삶에서 예술을 팔고 사는 광대로의 삶으로 그리고 갑작스레 닥친 메르스, 신종플루, 코로나19등 자연으로부터의 역습에 신음하는 현대인의 삶을 각자의 신명을 나누어 극복하고자 하는 공연이다.
작품 시놉시스
여는 마당 연희자 인생내력 - 잘나가던 직장인 정씨 IMF로 실직하다. 결국 이 장터 저 장터로 떠돌아 다니는데....
1마당 : 양주장 - 걸식하던 정씨 양주장에서 별산대를 만나다
2마당 : 안동장 - 양주별산대놀이를 추며 먹고 살던 정씨, 안동 하회 이매를 만나다
3마당 : 고성장 - 이매로 놀던 정씨 고성오광대놀이를 만나다
4마당 : 여주장 - 걸식 아닌 춤으로 먹고 살던 정씨 코로나 19에 걸리고 문둥북춤을 추다가 여주시민들의 신명으로 치유되어 신나는 현대춤(웨이브 팝핀)을 춘다.
닫는마당 사람들의 신명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니 어려울 때라도 웃음 잃지 말고 서로서로 도와가며 어우러져 살자며 봉산탈춤 추다가 까치뛰기로 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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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코로나19’ 극복, 함께하는 즐거움 - 노소동락(老小同樂)
전통공연예술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국악공연을 개최함으로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침체된 분위기에 화성시민의 전통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대부분의 전통예술 공연이 도시지역에 집중되는 문화편증 현상을 고려하여 문화 소외지역에 사업을 개최하였다. 고사덕담(비나리), 버꾸춤, 태평소 시나위, 화성사물놀이로 진행되었다.
강으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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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국악 버스킹
창작그룹 ‘THE KEY’는 경기도 용인에 있는 보정동 카페거리에서 국악을 버스킹한 프로젝트를 실행하였다. 유명한 팝송, 영화OST, 성악곡을 THE KEY만의 색깔로 재해석하여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도록 편곡작업을 했고, 기존에 갖고 있던 자작곡 두 곡(구비, 그리다)을 버스킹 형태에 맞게 재구성하여 프로그램을 편성했다.
우리흥을열어주는열쇠 The 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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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거리는 멀리 마음은 가까이”_ 가야금으로 받는 위로
한지붕 국악 연습실에서 강습을 했던 연습실에서 소수 주민을 초청해 소수로 진행했다. 수강생들이 연습한 공연과 음악을 뽐내면서 힘든 시기에 행복을 나눌 수 있었다.
한지붕국악예술단 연습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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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명이가요 복이가요
‘명이가요 복이가요’는 코로나19로 재래시장 지신밟기가 취소된 것을 아쉬워하며 시장 상인들과 재래시장을 찾는 시민들을 위하여 기획되었다. 코로나 19로 침체된 남문시장 상인들의 한마당을 일구어 상인으로서의 자긍심과 소속감을 키워내며, 재래시장을 찾는 사람들에게 우리문화의 소중함을 일깨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판씻기 길놀이, 기원무, 산천거리, 놀이굿의 프로그램으로 전통을 공유할 수 있었다.
풍물굿패삶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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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박정임의 탈굿
<코로나19 예술백신 ‘예술 릴레이-소통·굿’>으로 연계 공연
광명문화원 대강당에서 이루어진 공연이다. 국가무형문화재 제79호 발탈을 연행한 박정임은 악가무희가 융합적으로 연희되는 모습을 현장감있게 공연하였다. 공연은 한 공간 안에서 시간대를 달리하여 경기도의 예술가들과 연계하는 <코로나19 예술 백신 ‘예술 릴레이-소통·굿’>의 열려진 판을 공동으로 진행되었다. 추후 지속적인 과제로 예술연계-세대연계-지역연계를 통한 <‘예술릴레이-소통· 굿’>을 확장하여 발전시키고자 임시기획단을 조직하는 성과를 보였다.
박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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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얼쑤절쑤 우리소리여행
경기도 안산의 지역주민이 함께 할 수 있는 천문어린이 공원으로 장소를 변경하여 버스킹 공연을 시행하였다. 가야금으로 전통 음악인 산조와 역동적인 삼도설장구와 전통춤 공연 그리고 가야금 병창까지 가무악 일체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민요배우기와 남사당 재주로 관객들과의 소통을 하는 공연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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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코로나 극복을 위한 액맥이 굿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복을 빌어주는 축원덕담 소리인 비나리 공연과 선반설장구 사물놀이와 판소리 등 다양한 국악 공연을 약대울에서 진행하였다. 복도 빌어주고 시민들과 함께 어울어지는 대동의 한마당의 공연이었다. 비나리, 삼도 사물놀이, 선반설장구, 사자놀이로 프로그램은 구성되었다.
전통공연예술단 락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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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오풍물굿-잡귀잡신 몰아내고 만복을 쳐들이세
부천 원미시장, 부천시민의원을 중심으로 굿을 진행하였다. 의료진들이 보다 더 힘을 낼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이 컸다. 길놀이, 문굿(굿내는 가락), 성주풀이굿, 마당굿과 술굿, 액맥이 굿으로 프로그램은 준비되었다.
부천민예총민족굿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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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잡귀잡신은 물알로! 코로나도 물알로!
포천시 금현리 마을 주민분들에게 명과 복을 빌어주고 북청사자로 잡귀잡신과 코로나를 물리치고 집에만 있어야 하는 마을 주민분들에게 즐거운 공연도 보여드리고자 기획되었다. 이 과정에서 포천시 금현리에는 지석묘라는 고인돌을 알게 되었다. 이 고인돌은 예로부터 마을에서 민간신앙의 대상이 되었다는데 마을 행사가 있으면 먼저 이곳에서 제사를 올리고 행사를 시작하고 집안의 잡귀를 쫓는 굿도 반드시 이곳에서 한다고 정보를 얻었다. 이후 이에 맞춰 지신 밟기 시작전에 지석묘 앞에서 비나리와 사자춤을 추고 시작하였다.
연희집단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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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액막이 풍물놀이판
수원 지동시장 지동교에서 진행된 본 프로젝트는 길놀이를 통해 주변 상인들과 시장을 방문한 시민들을 관객으로 이끌어 모았다. 길놀이 이후 판굿을 통해 본 마당을 열고, 이후 코로나19의 빠른 종식과 공연을 찾아주신 분들의 복을 기원하는 비나리를 진행했다. 그리고 남녀 4인으로 구성된 소고놀이와 진도북 놀이를 통해 관객들의 흥을 끌어 올렸다. 마지막으로 한껏 고조된 분위기를 대동놀이를 통해 마무리하며 시민들의 활기찬 일상 복귀를 기원하였다.
꾼 고빗사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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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의정부 의료원 힐링콘서트
경기도의정부 의료원은 코로나19 경증환자 격리시설로 지정되어 방역과 함께 환자치료 및 돌봄에 많은 힘을 보태고 있다. 의료활동을 하며 수고한 분들을 위해 격리시설 지정이 해제되는 시점에 위로와 격려 그리고 감사의 마음을 담아 공연을 기획했다. 프로그램은 문굿과 풍물비나리로 그동안 수고하신 의료원 직원의 건강과 행복을 비는 노래를 시작으로 코로나19를 물리치고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대금연주 공연, 위기와 재난도 신명나게 극복하자는 의미의 북춤(사물악기 반주)으로 구성되었다.
이영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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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풍악으로 이겨내는 코로나19 극복 버스킹
김포 사우광장 야외공연장에서 진행하면서 코로나19 극복 버스킹을 진행하였다. 무대 주변으로 올 수 없는 상황임에도 멀리서 응원의 박수와 함성을 보내주심에 전통문화예술인으로써의 공연의 기회에 행복감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한울타리풍물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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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복을 싣고 명을 싣고 풍요와 다산의 기원 ‘황해도평산소놀이’
국가무형문화재 90호 <황해도평산소놀이>는 마당놀이 형식의 재담과 춤과 노래가 있는 오락적기능이 뛰어난 무형유산으로, 이를 현대적 감각으로 무대화시켜 재미있게 이해하고 즐길 수 있게 만든 공연을 기획하였다.
최경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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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나위는 춤을 싣고~
평택시 이충동 분수공원 야외공연장에서 이뤄진 공연은 흥춤(이지원) , 쇠독주(한유진) , 진쇠춤 문진수류 (이지원) , 장구독주(문진수)로 구성되었다.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한국 무용을 함께 진행하면서 시민들에게 교육적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었다.
이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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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이겨냈다 코로나! 힐링하자 예술로!
평택시 진위향교에서 이루어진 공연은 국가무형문화재 제19호 선소리산타령이수자 ,제23호 가야금병창 이수자 및 경기도문화재 제8호 살풀이,승무 이수자,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38호 재담소리이수자 등이 함께하였다. 경기선소리산타령 중 뒷산타령, 자진 산타령 과 무용에 교방무, 거문고 병창 팔도유람가, 송서에 추풍감별곡, 재담소리에 떡타령, 경기도를 대표하는 노랫가락,청춘가,태평가 뱃노래 자진뱃노래에 이르기까지 격조높은 공연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시민들에게 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알렸다.
조효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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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대취타의 웅장함으로 액을 몰아내자
태평소 배경음의 아리랑과 자진모리 장단으로 경쾌하게 편곡한 도라지, 오나라 곡을 시작으로 코로나19를 이기는 마음을 공연하였다. 이어지는 무대 공연에서는 조선 중기부터 전해져오는 대취타의 장엄함을 담은 무령지곡, 현대 감각에 맞게 자진모리 장단으로 연행되는 창작곡 청천, 그리고 뱃노래를 선보였다.
한버들전통문화예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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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 화이팅
진위향교에서 이루어진 전통공연은 향교의 그 멋과 어울리는 국악공연이라는 평을 받았다. 길거리에서 하는 공연 역시 뜻깊지만, 전통적인 장소에서 하면서 그 시너지 효과가 커진 것 같다.
도화예술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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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코로나는 물알로 만복은 이리로
성남시 의료원에서 진행된 본 공연은 지신밟기, 사물판굿, 채상소고놀이, 사자놀음으로 구성되었다.
놀이대장간 삐딱소
지신밟기 풍물과 사자의 기운으로 성남시립 의료원을 돌며 액을 없애고 사자가 등장하여 코로나 라고 쓰여진 풍선을 밟아 터트리는 포퍼먼스로 코로나 종식을 기원한다.
사물판굿 머리에 부포와 상모를 쓰고 악을 치며 코로나가 물러가도록 신명나게 논다.
채상소고놀이 소고를 들고 상모를 돌리며 공중을 돌며 재주를 부린다.
사자놀음
딸랑딸랑 방울 소리로 액을 몰아내고 때론 강하게 때론 부드럽게 춤을 추며 의료진, 시민들에게 다가가 토닥토닥 거리며 위로와 격려를 해주며 귀여운 몸짓과 행동으로 모두에게 잠시나마 쉼터를 제공하고 마지막에 사자가 입사를 하여 입에서 “힘내요 의료진”이라는 글귀를 내리고 의료진에게 다가가 글귀를 전달하며 하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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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아리랑 국악원의 ‘코로나19 힐링 콘서트’
전라도 고흥출신의 명창 한계명, 명고 한인석 원장의 아리랑 국악원은 꾸준한 활동을 통해 남도의 흥과 멋을 의정부에 전해왔으나, 코로나19 이후 여느 예술인과 마찬가지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지역의 예술인들과 함께 이 상황을 극복하고 함께 나아가자는 의미로 “코로나19 힐링 콘서트”를 기획하여, 의정부시 동막교 다리밑에서 지역의 생활전문예술인 30명이 함께 하는 버스킹 공연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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