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온라인 콘텐츠 제작으로 더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 예술백신

온라인 콘텐츠 제작

1. 아는사람 : SEE詩


https://knower2020.com/

시를 올리는 웹진을 구성하면서 문예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잡지가 아닌 독립적으로 온라인에 자리를 잡았다.

매주 두 편의 시가 총 4주 웹진에 업로드 되었다. 시에 어울리는 이미지 역시 작가들이 제작하여 시와 아트워크가 함께 어우러지게 온라인상으로 구현하였다. 


한소리



__


2.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온라인 역사 콘텐츠 제작 보급


역병을 극복한 우리 조상들의 슬기와 지혜를 어린이들에게 들려주고자 온라인 역사 콘텐츠를 보급하였다. 

1.우리 역사 속 역병과 ‘사회적 거리 두기’ 이야기

2.역병을 물리치기 위한 동지 팥죽과 단옷날 풍습

3.역병을 기록한 율곡 이이의 <석담일기>와 오곡밥 이야기

4.역병의 쾌유를 기원하기 위해 세운 당간과 장승

5.백성들의 역병 치료와 예방을 위해 펴낸 책들


신현수




__



3. 희망이 자라서




무관중 라이브 드로잉 진행으로 언택트 시대에 맞는 전시이면서, 영상으로 제작되어서 관람객들에게 생동감을

느낄 수 있게 하였다. 라이브 드로잉 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예술을 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활동을

연구하게끔하는 프로젝트이다. 


김지현



__




4. 코로나19로 지친 학부모 온라인 힐링타임!



4개월 가까이 지속되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지쳐가는 시민들이 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그 중에서도 개학이

연기되어 육아와 생활에 지친 학부모를 중심으로 힐링을 할 수 있는 컨텐츠를 제작하였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서 만들기 꾸러미를 개별 송부하여 일일 클래스를 집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마카롱 만들기와 컵받침 그리기로 생활밀착형의 컨텐츠를 제작하여 많은 이들이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양서현



__



5. 천의 얼굴을 가진 배우들



배우들이 극작한 작품을 영상으로 촬영하고 유튜브에 공유하는 프로젝트이다. 작품 속 역할을 이미지화하고 그에따른 분장에 신경을 써서 보다 생생한 공연을 준비하였다. 안산문화예술의전당 별무리극장에서 '두아들'과

'취중진담'을 촬영하면서 온라인상의 관객과 만나길 고대하였다. 


박서연(극단 가우자리)



__




6. 코로나19 극복 프로젝트 –그림자 힐링 동화 <어린 왕자> 온라인 콘텐츠



애니메이션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그림자극을 무대작업이 아닌 영상 작업을 통해 온라인으로 배포하는 프로젝트였다. 온라인 매체의 특성상 너무 길지 않게 원작을 축약하였는데 아이들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구연동화같은 형태로 진행하였다.


함혜정



__



7. 아~싸 대한민국(코로나19 극복송 영상 제작)



작년에 공연했던 작품 뮤지컬 ‘상대원연가’의 오프닝곡 ‘아싸라비아’를 ‘아싸~대한민국’으로 개사해 거리에서 버스킹을 하였다. 버스킹 과정에서 영상 촬영을 병행하여 유튜브 등에 배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코로나19로 연극 기회가 많이 없어진 지금 극단에 작지만 큰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였다. 또한 영상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연극을 탐구해볼 수 있었다. 


한경훈



__




8. 코로나 19 극복 희망 음악 제작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모두를 위한 음악을 제작하였다. 디지털 싱글을 발표하여 온라인 플랫폼 등에서 들을 수 있게 하였다. 앨범 자켓까지 함께 제작하면서 예술가의 희망을 타인과 나누기를 희망하였다.


유영민



__



9.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심리적 방역 “힘내라 양평”



편히 들을 수 있는 피아노곡을 영상으로 제작하여서 양평군민들이 들을 수 있게 하였다. 

관객이 없는 실제 공연모습을 아르떼슈필에서 촬영하여 매주 한편씩 2개월 간 총 8회에 걸쳐 SNS에 업로드하였다. 총 8회의 곡들은 어렵고 기교가 많이 드러간 곡보다, 편하게 들을 수 있는 곡들로 선곡하였다. 


1회차 - 학교가는길 (김광민 곡) , 라라랜드 중 1곡

2회차 - 라라랜드 중 1곡 , 알라딘 중 1곡

3회차 - 쇼팽녹턴1곡, 왈츠 1곡

4회차 - 회전목마, 조용한날들 (앙드레 가뇽)

5회차 - 여인의 향기, 은파

6회차 - 캐논, 강아지왈츠

7회차 - 달빛, 아라베스크 -드뷔시

8회차 - 사랑의 인사, 젓가락행진곡(재즈)


김희정



__



10. 우리는 오뚜기(이겨낼 수 있다)



유튜브에 올린 코로나19 응원송이다. 이후 we TV에서 '코로나 캠페인송'으로 사용하고 싶다는 제안을 받아서 파급력있는 전파를 할 수 있었다.


방다경



__




11. 코로나19 극복 힐링 음악회




<코로나19 극복 힐링 음악회>는 거리두기를 지키면서 4회를 진행하였다. 032밴드, 가수 전수연, 양원식 두 분이 게스트로 참여하고, 딕훼밀리의 공연이 이어졌다. 좀 더 많은 관객을 만나고자 코로나19 극복송 영상을 제작해서 업로드하였다.


김창수



__




12. 코로나19 극복 예술치유 온라인 콘텐츠

‘영상으로 즐기는 안방 건강 풍물’



김포들가락을 안방에서 장단을 입으로 말하는 입장단 따라하기, 손뼉치기, 몸치기, 걷기 등을 할 수 있게 동영상을 제작하였다.


하애정



___



13. 김영애의 온라인 콘서트 이런만남, 국악과 서양음악의 만남



15분 내외의 온라인 예술치유를 위한 작품으로, 특히 코로나19로 장기간 외출이 어려워지고, 실내활동이 주가 되면서 정신적으로, 심리적으로 치유가 필요한 시민 및 공연장을 가지 못한데 따른 예술감상 욕구가 높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젝트이다. 국악공연, 피아노연주, 오카리나 연주가 함께 어우러지면서 동서양의 만남을 기대할 수 있었다.


Kpop 신민요 연구회

https://www.youtube.com/watch?v=qWTLpPbGZrs&t=15s



김영애



__



14. 코로나 19를 이겨내고 미래의 대비를 위한 뮤직비디오 제작

제목 : COVID-19 to KOREA-20 (코로나19에서 코리아20으로)



고양시 일대에서 진행한 뮤직비디오 촬영은 저비용으로 상징적 메시지를 극대화시켜 표현하고자 하였다.  영상 컨텐츠 제작은 예술인들이 또 새로운 관객을 만날 수 있는 장이 되었다. 


김성화



__




15. 코로나19 극복 및 치유를 마임으로 온라인 콘텐츠 제작/보급


마임천재백상

https://www.youtube.com/channel/UCnLjoccd1zTWuJXznlxRYLQ/videos?view=0&sort=dd&shelf_id=11


말을 하지 않고 몸짓만 보여주는 마임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배우 백승환은 마임으로 구성된 영상을 제작하였다.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양희은의 '상록수'를 중심으로 마임 영상이 흘러간다. 


백승환



__



16, 숨결처럼 나빌레라 (‘나비 같이 날아가 앉다’라는 시적 표현)



전통예술 장르간의 접목을 시도하기 위한 작품개발 및 지도가 이루어진 본 공연은 각자의 예술가들끼리도 화합을 할 수 있도록 상생적 교류와 연습을 하였다.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대북(정고), 모듬북(천명), 겐지&창천(부채, 북연주 퍼포먼스), 한국무용(살풀이춤), 아작 (북연주), 타악퍼포먼스 난타 “찐이야” (음악을 이용한 퍼포먼스 난타) . 타악퍼포먼스 난타 “프론티어” (음악을 이용한 퍼포먼스난타), 버꾸춤.


하나로


__


17. Thank you so much



코로나19로 국민을 위해 헌신한 의료진들과 함께 이겨내고자 모든 국민들에 대한 희망의 메시지 담은 노래 제작을 하고, 그에 어울리는 뮤직비디오를 만들었다. 5명의 예술가들이 함께하였다.


서은정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자기소개
코로나19 상황 속 문화예술계 지원 및 도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