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경기도 역사여행

지지씨가 들려주는 '경기학' 이야기

지지씨에서는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센터가 발간한 도서를 한 걸음 더 가까이 살펴보는' 경기학 시리즈'를 기획했습니다.


경기학 시리즈는 [역사문화편], [현대인물편], [역사인물편], [근대유산편] 총 4부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본 시리즈에서 소개되는 다양한 발간도서는 경기도사이버도서관 및 경기도메모리 홈페이지에서 원문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역사여행(전3권)


경기도민의 자긍심을 키우는 청소년 역사교재 『경기도 역사여행』

인물, 사건, 문화유화 등 3권, 중학교 자유학년제 교재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가 2019년 책 『경기도 역사여행(전3권)』을 발간했다. 모두 세 권인 『경기도 역사여행』은 「인물편」, 「문화유산편」, 「사건편」으로 구성됐다.


이 책은 ‘중학교 자유학년제’ 교재로 기획됐지만 경기문화재단에서 다운받아 누구나 볼 수 있다. 집필은 모두 경기도 교사가 했다.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경기도민으로서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키워주기 위해 이 책을 기획했다고 한다.


▲ 경기도문화재단 경기학센터가 발간한 책 『경기도 역사여행』


중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학교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2학년부터 역사를 공부한다. 때문에 중학교 1학년 시기에 자연스럽게 역사와 연계하여 공부할 수 있는 교육 내용이 필요했다. 『경기도 역사여행』은 아직 중학교에서 역사를 배우기 전,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책이다. 머리말에서 책을 집필한 교사들은 “경기도에 재학 중인 중학교 학생들이 본 교재를 활용하여 경기도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는 바람을 담았다.


인물편은 ▲풍요로운 오늘을 만든 경기도 사람 ▲외세의 침략에 맞선 경기도 사람 ▲문화를 창조하고 즐긴 경기도 사람 ▲자기 삶을 찾아 떠난 경기도 여성 등의 네 단원으로 구성됐다.


‘풍요로운 오늘을 만든 경기도 사람’ 단원은 ▲조선왕조의 설계자 정도전 ▲올바른 신념을 실천한 재상 채제공 ▲내일의 기틀을 마련한 실학자 정약용 ▲한발 앞서 내일을 준비한 민족의 지도자 여운형 등을 다뤘다.


‘외세의 침략에 맞선 경기도 사람’ 단원에서는 ▲서희 ▲권율 ▲최익현 ▲이정근 등을 다뤘고, ‘문화를 창조하고 줄긴 경기도 사람’ 편에서는 ▲전곡리 사람들 ▲나옹 화상 ▲이이 ▲김정희 등을 소개했다. 마지막 ‘자기 삶을 찾아 떠난 경기도 여성’ 편은 ▲나혜석 ▲명성황후 ▲최용신 ▲김향화 등에 대해 알렸다.


두 번째 문화유산편은 건축물·조각·공예품 등의 유형 문화재와 민속놀이와 같은 무형문화재, 고분, 성곽 같은 기념물과 경기도의 경승지, 천연기념물 등을 고루 소개하고 있다. 문화유산편은 ▲경기도의 생활문화를 보여 주는 유산 ▲경기도를 지키고 우리나라를 지킨 관방 유적 ▲경기도민의 사상과 종교를 보여 주는 유산 ▲개성 역사지구와 함께 평화와 통일 등의 네가지 테마로 구분해 기술하고 있다.


‘경기도 생활문화 유산’ 단원은 ▲옹기와 백자 ▲양반 가옥 ▲민속놀이 ▲왕릉과 사대부의 묘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진 ‘경기도 나라 수호 유적’ 단원은 ▲고구려 성곽 ▲신라의 성곽 ▲처인성과 봉수제 ▲조선의 성곽 등을 다뤘다. ‘경기도 사상과 종교유산’ 단원에서는 ▲불교 사찰 ▲향교와 충의각 ▲성황제와 산신각 ▲기독교 근대 유산 등을 기술하고 있다. 마지막 ‘경기도의 평화와 통일 유산’ 단원은 ▲천연기념물 ▲경기도의 명승 ▲6.25 전쟁 전적지 ▲개성 역사지구 등에 대한 교재이다.


세 번째 ‘사건 편’은 ‘경기’라는 지명이 생겨난 고려 헌종 때부터 시작해 현대까지 경기도의 역사를 사건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다. ‘사건 편’은 ▲경기도의 형성 ▲경기도의 민족 수호 운동 ▲경기도 문화 발전 노력 ▲평화와 혁신을 이끄는 경기도 등 모두 네 단원으로 구성돼 있다.


첫 단원 ‘경기도 형성’에서는 경기도의 연원을 알리는 ‘경기의 첫 시작’으로부터 ▲조선 건국과 경이의 변화 ▲근대의 경기도 ▲현대의 경기도의 변화 등으로 나눠 경기도 변천사를 살피고 있다.


두 번째 단원인 ‘경기도의 민족 수호 운동’은 삼별초로 대표되는 ‘경기도의 대몽항쟁’과 조선시대 왜란과 호란의 역사를 다루는 ‘경기도의 양난 극복’, 병인양요, 의병활동, 국채보상운동 등을 기술한 ‘경기도의 국권 수호 운동’, 일제 시대 ‘경기도의 독립운동’ 등으로 구성돼 있다.


세 번째 단원 ‘경기도의 문화 발전 노력’은 ▲경기도가 이끈 조선 후기 경제 발전 ▲조선의 신도 화성 건설 ▲경기도가 주도한 조선후기 문화발전 ▲근대 교육의 산실 경기도 등으로 나눠 기술했다


네 번째 ‘평화와 혁신을 이끄는 경기도’는 현대사로 넘어와 ▲경기도의 민주화 운동 ▲사람과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경기도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경기도 ▲미래 산업의 중심, 경기도 등으로 나눠 20세기 말과 21세기 경기도의 역사를 다루고 있다.


『경기도 역사여행』은 매년 이 교재를 원하는 중학교의 신청을 받아 무료로 배포한다.



『경기도 역사여행』은 경기도메모리 홈페이지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세부정보

  • 『경기도 역사여행』

    원문 서비스/ 경기도메모리(https://memory.library.kr/)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https://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