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코로나19 예술백신TFT
마임, 판소리 흥보가를 만났다!(김채원님, 극단 연천)
채원이와 함께한 마임과 판소리의 소리 장단 속으로
비대면 시대에 문화예술은 어떻게 이어져야 할까요?
이전의 대면 사회에서 우리는 과연 진심으로 대면한 적이 있었을까요?
‘진심대면’이란 예술가와 문화수용자가 주체 대 주체로 만나 귀 기울여 대화하고, 예술의 가치와 위로를 전달하며, 그 속에서 진심을 주고받는 새로운 문화예술 방식입니다.
'진심대면-한 사람을 위한 예술'에 선정된 서른 네 팀의 수기를 통하여 진심대면의 순간들을 전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진심대면의 새로운 소규모 문화예술 패러다임을 공유하고, 나아가 예술의 가치와 본질을 발현시키고 재난 시대의 아픔을 치유하기를 희망합니다.
한 사람, 한 가족의 관객을 마주하는 ‘진심대면’의 순간들을 대면해 보세요.
역동적이고 재미있는 판소리 속 이야기를 움직임과 연극으로 새롭게 경험한다. 김채원 학생과 마임가 이정훈, 박봉학 소리꾼이 어우러져 코로나19로 제한적이던 놀이활동에서 벗어나 새로운 문화로 소통하는 시간을 만들어 본다.
<진심대면-한 사람을 위한 예술>은 1:1 수업이라서 처음에는 많이 긴장했었는데, 먼저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긴장이 풀렸습니다.
마임 수업에서는 동화책으로 다양한 마임을 배우면서 북극곰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북극곰과 멸종 위기에 동물들을 살리기 위해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거나 환경보호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임이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그리고 판소리 수업에서는 굿거리장단으로 ‘흥보가’의 대목을 배웠는데, 장단이 빨라서 조금 힘들었지만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주 신 가사를 읽으며 판소리를 흉내 내보고 신나는 장단도 즐거웠습니다. 잘 가르쳐 주신 선생님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마임배우 이정훈입니다. 저는 20년 동안 무대에서 활동했었습니다. 그동안 많은 마임수업을 진행해 왔었는데요. 이번 프로젝트는 좀 남달랐던 것 같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거리 유지를 하며 하는 수업이었는데요. 좀 답답하고 서로간의 터치도 자제해야하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수업임에 틀림이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원 양은 제 수업을 잘 따라와 주었고 제가 원하는 수업의 목표에 잘 도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1로 하는 수업은 학생이 잘 따라와 주어야 하는데 채원 양은 잘 집중하고 움직였습니다.
우리는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우린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오염에 관한 이야기, 예술에 관한 이야기, 몸에 관한 이야기 등등 쉬운 말로 수업을 진행하다가 어려운 말이 나왔을 때도 채원 양은 잘 알고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마임 체조로 몸을 풀 때 초반에 약간의 어려움(긴장)이 있었지만 즐겁게 했습니다. 긴장을 풀고 노는 듯이 마임하는 것을 난 좋아합니다. 마임에서 가장 중요한 몸을 사용하는 방법들을 채원 양은 잘 익혀 나갔고, 특히 수업하는 자세가 참 좋은 아이였습니다. 기회가 주어진다면 작품을 더 만들어 발표회를 하는 모습도 보고 싶은 욕심이 생겼답니다.
마임은 마음입니다. 마음이 없다면 모든 것이 보이지 않습니다. 마임은 아무 것도 없는 허공에 몸으로 그리는 그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런 것들을 공유하였고 생때쥐베리의 어린 왕자에서 여우가 말했듯이 "중요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아. 다만 마음으로 볼 뿐이야."하는 구절을 서로가 이해하였습니다.
마임과 환경의 연결된 수업은 지금 코로나 시대에 어울리는 수업이라 생각합니다. 채원 양도 많은 부분을 이해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마무리 시간에 소감을 발표할 때 그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시간이 더 많이 주어져서 개인의 특성에 맞는 수업을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술은 사람을 즐겁고 행복한 길로 가는 길잡이 입니다. 감사합니다.
판소리 소리꾼 박봉학입니다. 오랜 세월을 문화예술인으로서 보내온 전문예술가입니다. 우리 전통국악 중에서 판소리라고 하면 참 어렵다는 인식이 되어 배우려는 사람이 적은 게 아쉽습니다.
이번 강의 프로젝트 제안을 받고 성인이 아닌 어린 학생에게 판소리로 만나고 전한다는 것이 가슴 설레기도 하지만 걱정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만나는 학생이 한 명뿐일지라도 어떻게 하면 우리 전통 판소리를 보다 쉽게 흥미롭게 전하고 학생이 흥미를 가질까 고민했습니다.
판소리 5마당 중에서도 어린이들이 한 번쯤 이야기를 듣거나 책으로 만날 수 있을 것만 같은 흥부와 놀부 이야기가 들어있는 흥부가를 함께 소리로 하고 아니리와 입장단을 놀며 실제 체험해보는 기회를 만들어보려 하였습니다.
우리 판소리가 참 재미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젊은이들은 빠른 랩풍의 노래를 좋아해서, 우리의 전통 휘모리장단의 흥부 박 타는 대목의 절정인 흥보가를 준비하였습니다. 이곳 연천은 학생뿐 아니라 어린 들은 판소리를 만나는 게 큰 기쁨이고 보람이라 생각했습니다.
학생을 만나기 40분 전에 미리 가서 기다렸습니다. 학생과 어머니는 코로나19로 마스크를 쓰고 활짝 웃는 모습으로 강당에 들어 와 반갑게 인사를 나누었습니다. 전통판소리에 대해 국악장단에 대해 잠시 설명 하는데 학생은 이해가 참 빨랐습니다.
판소리 흥보가 중 흥보가 대목을 1:1구전심수로 주고 받고 진행하였는데 수업이 아니라 마치 놀이가 되어 즐겁게 진행하였 습니다. 준비할 때의 많은 걱정은 걱정일 뿐이었습니다. 학생과 하는 시간이 참으로 즐겁고 기억에 남을 만한 유일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요즘 코로나19로 학생들 과 함께하기 어려운 시기인데 오래오래 기억날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진심대면의 이야기가 궁금한 분들께서는 지지씨, 네이버, 유튜브에서 '진심대면'을 검색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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