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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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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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10) 어느 독립운동가 이야기
경기도박물관 기증유물 이야기
〈경기도박물관 기증유물 이야기〉 시리즈는 경기도박물관과 경기신문(강경묵 기자)이 기증 유물의 가치와 기증자의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해 특별 기획한 연재 시리즈입니다. 경기도박물관 전시실의 기증 유물을 중심으로, 유물의 기증절차와 보존처리과정, 문화재 등록, 전시 과정 등 경기도박물관 학예사가 여러분에게 기증 유물의 모든 것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립니다. 시리즈 원문은 경기신문(kgnews.c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지지씨에서도〈경기도박물관 기증유물 이야기〉시리즈를 총 10회에 걸쳐 만나볼 수 있습니다. |
▲ 2014년 경기도박물관에서 기증자와 친인척들의 만남 장면. 앞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기증자 박천민 님. (사진=경기도박물관 제공)
지난 2014년 봄으로 기억된다. 중국 연변에서 60대 초반의 남자인 중국동포에게서 전화가 왔다. 박천민 씨의 연락처를 알려줄 수 있겠냐는 내용이었다. 사정을 들어보니 지금껏 한 번도 만나보지 못한 이종사촌인데, 경기도박물관에서 독립운동과 관련한 자료를 기증받았다는 언론 소식을 보고 뒤늦게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도움을 요청한다는 것이었다.
일단 만남에 대한 박천민 씨의 의사가 중요했다. 중국동포에게는 어느 날 다시 연락을 달라고 하고, 박천민 씨에게 전화를 걸어 자초지종을 설명했다. 이후 흔쾌히 만나겠다는 이야기가 돌아왔다.
그로부터 멀지않은 시간, 박물관에서 첫 만남을 가진 그들은 다름 아닌 독립운동가 박찬익(1884~1949) 선생의 외손과 친손으로, 자료의 기증이 생면부지의 사촌들을 찾게 했다.
그리고 이듬해인 2015년 여름 광복70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특별전시인 '어느 독립운동가 이야기'가 개막됐다. 이 전시는 독립운동가 박찬익 선생과 그 아들·며느리인 광복군 부부 박영준(1915∼2000)·신순호(1922~2009)의 기증자료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냈는데, 광복군 부부의 따님인 박천민 씨가 2000여점이 넘는 자료들을 기증하면서 시작됐다.
우리 박물관 입장에서도 고미술품을 중심으로 하던 소장품의 시대적 범위를 근대까지 확장해 활동의 폭을 넓히는데 중요한 지표가 되는 자료였다.
▲ 한보(韓報) 제19호, 1931년. 한국독립당의 기관지이다. 19호에는 '하얼빈통신', '하와이 한인 교민 현황', '공평사의 진행', '내지정세보고 연설회' 등에 관한 내용이 실려 있다. (사진=경기도박물관 제공)
2013년 여름이 시작되는 지점에 필자의 고등학교 은사로부터 전화가 왔다. 친구가 부모님의 유품을 정리하려는데, 박물관에서 한 번 검토해보지 않겠냐는 것이었다. 이때 안 사실이지만, 고등학교 시절 국사선생님이었던 은사는 박천민 씨와 오랜 친구였다.
필자의 공부 범위와는 시대적인 간격이 있었지만, 박영준·신순호 부부의 자료는 워낙 알려져 있던 터라 그러겠노라하고 바로 약속을 잡았다. 그 다음주에 분당에 있는 박천민 씨 댁을 방문했다.
실내 리모델링을 위해 여기저기 어지럽혀져 있는 가구들 가운데 하나 둘씩 유품들을 살펴보기 시작했다. 유품 하나하나에 담긴 기증자의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에 대한 추억은 자료의 히스토리를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했다.
▲ 가흥(嘉興) 피난시기 임시정부 식구들, 1932년. 윤봉길 의거 직후 박찬익의 주선으로 얻게 된 중국 가흥의 피난처에서의 사진이다. 뒷줄 오른쪽 세 번째는 김구, 네 번째가 박찬익이다. (사진=경기도박물관 제공)
하지만 하루 이틀의 방문으로 조사를 마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대략 덩치가 있는 자료들만 확인하고, 대부분은 어떤 자료인지도 파악하지 못한 채 일단 인수해서 박물관으로 들여왔다. 그후에도 이듬해까지 몇 차례의 기증자 방문조사와 추가 기증이 있었다.
이후 지루하고 예민한 우리만의 시간으로 돌아왔다. 자료들을 하나하나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분류하며 정리해야했다. 또 자료적인 가치가 거의 없어 버려야하는 것들도 있었다. 그러기를 거의 6개월이 넘어 정리 작업이 마무리됐다.
거기에는 이제까지 구체적인 주소를 알지 못했던 1919년 상해 대한민국임시정부 청사의 주소가 쓰여 있는 사진, 독립운동단체였던 ‘동제사(同濟社)’ 도장, 한국독립당 기관지인 ‘한보(韓報)’ 잔편, 박찬익 선생의 친필 유고, 현전하는 자료 중에 제작시기가 구체적으로 밝혀져 있는 일제강점기의 단군영정 사진, 대한민국임시정부 배지, 대한민국임시정부에서 발행한 광복군 부부의 결혼증서, 결혼식날 신부가 입었던 치파오, 카이젤 수염으로 유명한 독립운동가 신규식(1879~1922)의 저서인 '아목루(兒目淚)'의 필사본 원본, '한국혼'의 원고가 된 '수견수록', 임시정부 임명장, 한국광복군 관련 사진 등이 있었다.
예관 신규식 선생의 유품이 포함돼 있던 것은 신순호 여사가 신규식의 동생이자 역시 독립운동가인 신건식(1889~1955)·오건해(1894~1955) 부부의 따님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 자료들은 현재 근대문화재로의 지정을 준비하고 있다.
▲ 박영준・신순호 부부의 결혼증서. 1943년 12월 12일 중국 중경 오사야항의 임시정부 청사 대강당에서 있었던 박영준과 신순호의 결혼증서이다. 문서에 적혀 있는 것과는 달리 이날의 주례는 조소앙이 맡았다고 한다. 대한민국임시정부에서 발행한 희귀한 결혼 증서다. (사진=경기도박물관 제공)
청년 박찬익은 한말 근대기술과 지식을 익히기 위해 관립공업전습소에 입학했다. 그러나 1910년 8월 29일 경술국치를 당하자 국권회복을 위해 신민회에 참여했다가 1911년 2월 만주로 망명했다.
중국 연길현 용정촌에서 칠팔년을 머무르는 동안 여느 중국인 못지 않은 중국어 실력을 갖췄다. 이것은 이후 임시정부의 대중국외교를 이끄는 발판이 됐다. 그는 중국 쑨원 정부와의 외교업무를 담당했고, 1932년 윤봉길의사의 쾌거 직후 마련된 김구·장제스 회견을 주선했다.
광복이 되자 주화대표단 단장을 맡아 중국에 남은 동포들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현지에 남았다가 1948년 귀국했다. 망명한지 38년 만이었다.
▲ 박영준・신순호 부부의 결혼사진, 1943년. (사진=경기도박물관 제공)
주화대표단은 현재 주중대한민국대사관의 전신이니, 초대 중국대사였던 셈이다. 고향 파주를 그리워하는 뜻을 담은 호인 '남파(南坡)', "나라의 기둥과 대들보가 되기보다 주춧돌이 되고 싶었다"는 유서에는 독립을 위한 평생의 소망이 절절하게 배어 있다.
광복군 장교였던 박영준은 1915년 북간도 용정촌에서 태어났다. 하지만 아버지를 처음 본 것은 열여덟살이 되던 1932년 중국 난징의 어느 여관방에서였다.
이때 청년 박영준은 아버지와 한 방에 있다는 것이 신기해서 밤새 잠을 이루지 못했다고 회고했다. 임시정부에서 지하공작을 수행하다 1939년 한국광복진선청년공작대를 거쳐 중국의 중앙육군군관학교를 졸업한 그는 이후 한국광복군 제3지대 제1구대장을 맡아 일본군과의 격전을 준비했다.
▲ 2015년 광복 70주년 기념 특별전 '어느 독립운동가 이야기' 개막식에서 인사말을 하는 기증자 박천민 님. (사진=경기도박물관 제공)
충북 청원에서 태어난 신순호는 네 살 때인 1925년 엄마와 함께 아버지가 있는 상해로 건너갔다. 그녀는 임시정부의 이동과 함께 항저우, 창사, 난징 등으로 이사를 다니며 어린 시절을 보냈다. 역시 여성광복군에서 활동한 그녀는 24세 때인 1945년 임시정부 외무부장 조소앙의 주례로 박영준과 결혼했다.
기증자 박천민 씨의 이름에는 독립운동가의 독립에 대한 뜻이 담겨 있다. 딸아이 이름을 ‘하늘이 내린 백성’이란 뜻의 '천민(天民)'으로 지은 박영준·신순호 부부에게 그것은 민족의 이름이었다. 독립된 이후에도 민족에 대한 소중함을 오롯이 담은 것이다.
▲ 김성환 경기도박물관장. (사진=경기도박물관 제공)
천민 씨의 외할머니인 오건해 할머니는 1938년 창사 임시정부 시절, 회의 중에 총상을 입은 김구 주석의 병간호는 물론 이후 숙식을 도맡았을 정도로 임시정부 요인들의 뒷바라지를 했다.
특히 무짠지를 기름에 볶아낸 짠지볶음과 물에 불린 마른오징어를 엿기름이나, 조청을 첨가하지 않은 담백한 맛의 고추장 양념에 볶아낸 오징어볶음은 많은 독립운동가들의 입맛을 돋우는 음식으로 유명했다고 한다.
식사시간마저도 독립을 위한 의지를 반복적으로 새기는 의식으로 생각했던 그들에게 새삼 숙연해진다. 2021년에는 이를 맛보러 오라는 전화가 기다려진다. 그곳엔 아직 정리할 자료들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글=김성환 경기도박물관장)
[ 정리 / 경기신문 = 강경묵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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