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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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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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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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30호| [편집자의 글] 지지봄봄에게 제안하다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지지봄봄》 30호다. ‘30’이라는 숫자를 해로 따지자면 2012년에 첫 호가 발행되었으니 올해로 10년이다.
처음 가는 마을에 들어설 때에
나의 마음은 어렴풋이 두근거린다
(중략)
이바리기 노리코의 시 <처음 가는 마을>의 첫 구절 같았다. 《지지봄봄》을 처음 시작할 때 말이다. 한 광역단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일을 총괄하며 목격하고 느끼는 문화예술교육 상황은 거의 폐허와 다름없었지만 뭔가 실마리를 찾은 것 같은 기분이었다. 새삼 오래된 감정의 기억을 끄집어 낸 것은, 그 실마리를 둘러싼 문제의식과 비평의 방식 및 주체, 효과의 의미 등을 되짚어 볼 시간이 된 것은 아닌지, 함께 진단해보자는 제안을 하고자 함이다.
2012년에 진단했던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예로 돌이켜보면, 당시 공모를 하면 내용적으로 마땅히 선정해야 할 사업계획서나, 서툴더라도 저마다 흥미로운 호기심을 품고 있는 이들의 계획서 보다는 어쩔 수 없이 선정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 시기에 공모가 끝난 후, 선정단체에 대한 컨설팅과 평가 장치들이 강화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러한 장치들의 원론적인 필요성에는 동의하지만 ‘관리’의 행정적 증빙과 같은 가시적인 필요를 채운 것 외에 그들의 활동과 성장에 필요한 상호간의 자극은 전혀 일어나지 않고 있었다. 컨설팅과 평가를 주도하는 전문가들과 선정단체, 그리고 재단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간의 상호신뢰와 호혜문화가 부재한 상황에서 각자 그저 ‘했다’는 확인에 불과한 소극적인 결과만 남곤 했다. 무엇보다 ‘내가 가르치려고 하는 예술이 무엇인가, 또한 가르침과 배움은 어떻게 일어날까’와 같은 문화예술교육을 이해하는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인식을 갖추려는 문화예술교육 활동가들의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노력이 이뤄지지 않는 상황은 두어 번의 말(컨설팅)로, 그것도 대체로 일방적인,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또한 이 문제는 그들만을 향한 것이 아닌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둘러싼 전달체계, 제도를 아울러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스며들어 있는 문제이기도 했다.
비평웹진, 《지지봄봄》을 기획하다
자연스럽게 문화예술교육 활동 주체들이 자기 질문이 담긴 사업계획서 작성을 고민할 수 있도록 지원사업의 내용과 과정을 변경하는 작업의 필요성이 생겼다. 공모의 내용과 방식, 사업계획서 양식의 변화가 가시적인 것들이라고 하면, 근본적인 변화는 공모의 언어와 태도의 전환에 관한 것이다.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공모에 ‘심심한’, ‘동네’, ‘읽기’와 같은 언어들을 명시하여, 느리게 시간을 두고 탐색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바로 리서치, 또는 리서치적 태도다. 호객행위 하듯 ‘주민’을 모아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제공하여 소비하게 하기보다 문화예술교육 활동가들 스스로 질문을 발견하고 확장시키는 시간을 가져보자는, 가져야 한다는 일종의 촉구였다. 이러한 움직임에 어울리는 의미 있는 곁눈질이 기존의 컨설팅과 평가는 아니어야 했다. 그래서 감시와 훈수의 시선을 거두고 ‘현장을 지지해주고 보는 것을 도와준다는 의미, 보는 것을 다시 본다.’는 《지지봄봄》이 등장하게 되었다.
《지지봄봄》의 배경이 된 문제의식과 의미를 다소 장황하고, 그럴듯하게 서술하였지만, 실은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라는 가설의 기획으로, 답을 갖고 있지 않은 일종의 실험이었다. 『미적교육론』(김수현 지음, 현실문화, 2011)을 발문삼아,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희망하고 상상하는 이야기를 담은 첫 호를 발행한 이후, 지금의 영향력 있는 비평지로서 《지지봄봄》의 정체성이 만들어지기까지(최소한 나는 이 웹진이 그런 역할과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편집위원들과 필자들, 담당자들의 애정과 수고가 있었음을 짐작해본다. 그리고, 지금의 시점에서 그런 자부심은 비평 미디어로서 《지지봄봄》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을 설정하고, 스스로의 성과를 의심하는 태도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전달, 게시의 미디어를 넘어서야 하지 않을까
이 지점에서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이슈는, 비평의 주체와 방식(비평방법론이 아닌)에 관해서이다. 그동안 《지지봄봄》은 전문가 중심의 비평을 통해 내용의 신뢰감과 밀도를 만들어왔다. 그러나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풀(pool)이 풍부하지 않다보니 글을 쓰는 이들이 한정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은 그 내용이 무엇이든 간에 소수, 전문가들의 생각과 언어에 갇힐 수 있는 문제로 이어진다. 정제된 언어의, 반박할 수 없는 올바름을 통해 새롭게 알고, 깨닫게 되기도 하지만, 표현되는 언어는 다소 서툴더라도 저마다의 삶과 실천 가운데에서 길어 올려진 생생한 언어로 기술된 다양한 올바름 역시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점이다. 각기 다른 삶의 정체성들이 당사자의 시선에서 표현되고 공유되어야 함과 그것의 가치를 말한다. 여기에는 '소수(전문가 숫자가 적다)'와 '전문가(전문성, 비평의 자격)'라는 다른 층위의 문제가 섞여 있는데, 중요한 것은 이를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하는가에 따라 푸는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를테면, 비평에 있어 전문성보다 앞서 언급한 다양한 삶의 정체성이 당사자의 시선에서 표현되는 것을 강조한다면, 활동언어로 빈번하게 사용하면서 비평의 언어가 가진 권위를 흔들어야 할 문제가 된다. 그리고 당사자성이 갖는 자기 함몰의 위험성을 보완해주었던 기존의 비평은 '비평적 실천이나 활동'으로 개념을 확장하면, 문화예술교육에서 활동하는 예술가, 기획자들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문해력과 기획력을, 경험적인 방식으로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좌우지간 무엇보다 《지지봄봄》이 이 문제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나의 주장이다. 덧붙이건대, 이런 고민이 단지 비평가가 누구인가, 비평의 자격이 누구에게 있는가를 문제 삼는 단순한 지적으로 보이지 않기를 바란다. 오히려 궁극적으로는 비평이 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하는 활동가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나 두께에 대한 되돌아봄이라 하는 게 더 적절할 것이다.
이번 30호 《지지봄봄》은 위와 같은 문제의식이 담겨있다. 동일한 문제의식을 지닌 문화예술 관련 비평 미디어(비유, 공진단, 헤테로포니)의 편집장들과의 집담회는 매우 힘이 되고 많은 영감을 받는 시간이었다. 이 외에도 비평의 방식을 고민할 때 필요한 앎으로서, 경험과 질문 등 여러 형태의 지식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여러 이야기를 제안하였다. 표현과 기록, 공유와 아카이브, 그리고 생산된 기록의 큐레이팅에 이르기까지 《지지봄봄》이 이후 어떤 과제를 통해 다음을 준비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제안을 해본 셈이다. 지난 10년간 쓰인 글이 게시는 되어있지만, 주제나 (연관)키워드, 이슈, 필자, 기록자, 편집위원 등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아카이브가 되어 있지 않아 이에 대한 검토도 포함된다. 때마다 쓰여 졌던 귀한 글들이, 시의적인 것들이 아님에도 그때가 아니면 읽히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다. 글을 매번 새롭게 생산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같은 맥락의, 이전의 글과 자료를 함께 볼 수 있는 경로가 안내되어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좋은 질문, 실천가들의 질문의 주도성 회복되어야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입장에서 정책 환경은 더욱 악화된 듯 보인다. 지역마다 편차가 있다고 하지만 여전히 중앙정부 예산의 의존도가 매우 높고, 내내 불안정했던 관련분야 인력의 고용 안정성도 여전하다. 달라지지 않은 상황을 두고 ‘악화’로 보는 가장 큰 징후는 많은 이들이 이러한 문제를 더 이상 문제로 거론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뭐 다 아는 거, 말해봤자 바뀌지도 않아. 그거 원래 그러잖아.’ 등 변화에 대한 회의감 때문이다. 늘 정신없이 뭔가 벌어지고 있는 것 같지만 문화예술교육 정책 자체도 생동감을 잃고 멈춰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시대, 세상, 문제의 진단’과 ‘방향성’을 근간으로 하는 정책의 기획과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의심이다. 그러나 그러한 의구심과는 별개로 사업은 세분화되고 이를 관리하는 언어와 시스템은 더욱 고약하게 촘촘해졌다. 그러다 보니 팽배한 회의감은 새로운 생각과 도전, 실험의 의지를 불러일으키지 않고 결국 '좋은 질문'이 생기지 않는 악순환이 된다. 일전에 남극의 환경과 펭귄을 연구하는 이원영 님의 이야기를 접한 적이 있다. 코로나로 매년 가던 남극에 가지 못했는데, 그럼 연구가 불가능한 것인지 묻는 기자의 질문에 그는 이렇게 답을 했다.
"할 수는 있어요. 다른 사람이 보내준 데이터와 기계 데이터를 보고 분석합니다. 그런데 숫자만으론 영감을 얻을 수 없습니다. ‘왜 이런 행동을 할까’ ‘이유를 어떻게 알아낼까’ 현장에서 보면서 계속 질문을 던져야 하는데, 좋은 질문을 던지기 어려워지죠. 또 워낙 동물과 현장을 좋아해서 동물행동학을 택했기 때문에, 가고 싶은 마음이 커요.“
(원문보기: 경향신문, "커버스토리 두고 온 가족 같은 펭귄들... 온난화 피해, 다음은 인간")
비평은 결국 질문이다. 질문의 주도성을 가질 수 있을 때, 내가 좋아서 할 때, 그게 삶이든 예술이든 좀 더 나아질 거란 희망과 기대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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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 '지지봄봄' /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2년부터 발행하고 있습니다. ‘지지봄봄’은 경기도의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가까이 바라보며 찌릿찌릿 세상을 향해 부르는 노래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라면 어디든 드라마처럼 펼쳐지는 다양한 삶과 배움의 이야기와 그 안에 감춰진 의미를 문화, 예술, 교육, 생태, 사회, 마을을 횡단하면서 드러내고 축복하고 지지하며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 웹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