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실학청연(實學淸緣), 벗과 사제의 인연을 그리다’

실학박물관 2021 상반기 기획전

실학박물관 2021 상반기 기획전

‘실학청연(實學淸緣), 벗과 사제의 인연을 그리다’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관장 김태희)은 5월 12일(수)부터 8월 22일(일)까지 2021년 상반기 기획전 〈실학청연(實學淸緣), 벗과 사제의 인연을 그리다〉를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화되면서 사람 사이의 관계와 정이 절실해지고 있는 시대에 조선후기 실학자들의 우정과 사제 간의 ‘맑은 인연(淸緣)’을 되새겨보고자 기획하였습니다.


이번 전시는 옛 선인들의 전통화법에 현대적인 시각을 더하는 한국화가 이동원 작가와 ‘2019 광주미디어아트페스티벌‘ 초대작가 하준수 작가의 작품과 박물관의 유물 등 총20여 점의 작품 이 관람객을 맞이합니다. 이동원 작가는 2019년부터 <다산초당>, <형암설재>, <연암산방> 등 실학자들의 일화가 담긴 공간을 한국화로 그려왔습니다. 하준수 작가는 이동원 작가의 작품과 박물관의 유물을 연결하여 실학자들의 우정과 인연을 상징하고자 매화를 주인공으로 실감영상 작품 <창밖에는>을 새롭게 선보입니다.



▲<창밖에는>, 3면 프로젝션 상영, 4분, 하준수・함지원, 2021




▲ <한객건연집(韓客巾衍集)>, 유련, 조선후기


작품으로 만나는 실학자의 우정

전시는 1부 ‘백탑의 벗’, 2부 ‘스승과 제자’, 3부 ‘다시 그린 실학자의 얼굴’ 등 3개의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1부 ‘백탑의 벗’은 18세기 후반 ‘백탑(白塔)’으로 불렸던 탑골공원(종로3가) 원각사 터의 10층 석탑 주변에 모여 살며 우정을 쌓았던 홍대용, 박지원, 유금, 유득공, 박제가, 이덕무 등 실학자들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들은 서로 교류함에 신분의 높고 낮음, 나이 의 많고 적음, 그리고 부유함과 가난함을 가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전시 출품작인 실학박물관의 소장품 <한객건연집(韓客巾衍集)>에는 이들이 나눈 시와 글이 전해집니다.


제2부 ‘스승과 제자’는 다산 정약용이 전라남도 강진 유배 시절부터 맺은 사제의 인연을 다루었습니다. 정약용은 귀양 생활 중에도 공부는 물론 제자 양성도 게을리 하지 않았는데, 당시 다산은 시골 아전의 자식이나, 스님도 기꺼이 제자로 받아들였습니다. 이들과의 인연은 18년간의 유배생활 이후에도 이어졌고, 다산의 서거 후에는 자식으로까지 이어집니다.


▲<청영무천애(淸影舞天涯)>, 140×500㎝, 한지에 수묵담채, 이동원, 2021


제3부 ‘다시 그린 실학자의 얼굴’에는 연암 박지원과 초정 박제가의 초상화가 공개됩니다. 이동 원 작가는 박지원의 얼굴 생김새를 묘사한 옛 기록과 후세에 전해지고 있는 초상화를 모사하였습니다. 또한 중국화가 나빙(羅聘, 1733~1799)이 그린 박제가의 초상을 기초로 관복 차림의 박제가의 모습을 재창조하였습니다. 전시의 마지막 부분에는 실학자들의 맑은 인연과 높은 인내의 정신을 상징화한 가로 5m 크기의 매화 그림 <청영무천애(淸影舞天涯)>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획전은 감사할 일이 많은 5월을 맞이하여 한층 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됩 니다. 박물관은 코로나19로 전시 관람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6월부터 온라인 가상현실(VR) 전 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실학박물관 〈실학청연, 벗과 사제의 인연을 그리다〉 온・오프라인 전 시 콘텐츠로 실학자들의 우정과 사제 간의 인연을 되새겨보고자 합니다.


실학박물관 2021년 상반기 기획전 〈실학청연, 벗과 사제의 인연을 그리다〉

전 시 명 : 〈실학청연, 벗과 사제의 인연을 그리다〉

기     간 : 2021년 5월 12일(수) ~ 2021년 8월 22일(일)

장     소 : 실학박물관 기획전시실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747번길 16)

관람시간 : 오전 10시~오후 6시, 종료시간 1시간 전 입장 마감, 매주 월요일 휴관

관 람 료 : 무료

문     의 : 579-6000 / www.silhak.ggcf.kr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http://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