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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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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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실학청연, 벗과 사제의 인연을 그리다
2021-05-12 ~ 2021-08-22 / 실학박물관
알려줘요! GGC(Gyeong Gi Culture)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문화예술 소식을 하나로 모아 시민들께 전달합니다. |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MHz
진행 : 방송인 박성용 | 출연 : 리포터 박수영
■박성용 : 이번 순서는 경기도의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시간입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함께 합니다. 밝은 에너지 가득한 박수영 리포터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수영 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문화 요정’ 박수영입니다. 벌써 오월이 마무리되고 있습니다. 5월은 어린이날, 어버이날... 행사가 참 많았는데요. 사제지간의 연을 돈돈히 하는 달이기도 하잖아요.
■박성용 : 그렇죠. 스승의 날도 빼놓을 수 없죠. 올해는 코로나로 은사님을 뵙지 못했는데 너무 아쉬웠어요. 오늘 이런 아쉬움을 달래줄 수 있는 소식 들고 온 건가요?
▶박수영 : 네, 맞습니다. 서로가 서로의 스승이자 제자이기도 했던 조선 후기 실학자들의 이야기를 과거의 유물과 현대의 예술가가 만나 새롭게 풀어낸 전시회를 소개합니다.
■박성용 : 새롭네요. ‘실학’ 이라고 하면 보통 이론적인 학문이라는 느낌인데, 예술가와 어떻게 만났을지 궁금하네요.
▶박수영 :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번 전시를 주관하는 실학박물관은 학문으로의 실학이 아닌 관계 속에서의 실학! 실학자들의 우정과, 사제 간의 정을 대중들도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풀어냈는데요. 한국화가 이동원 작가와 영상작가 하준수 작가가 함께 했습니다. 어떤 전시인지 실학박물관 김태희 관장에게 듣고 올게요.
▲실학박물관 전시장 전경1
[인터뷰/ 실학박물관 김태희 관장]
“이번 전시는 제목이 ‘실학청연, 벗과 사제의 인연을 그리다’입니다. 청연이란 맑은 인연을 말합니다. 아름다운 인연이죠. 벗과 사제의 인연을 청연이라고 표현했는데요. 실학이라고 하면 거창한 학문이나 사상을 생각하게 되는데, 이런 학문과 사상도 모두 인간관계를 기초로 이뤄진 것입니다. 18세기 후반의 실학자의 대표적 그룹이 둘 들 수 있습니다. 홍대용·박지원·박제가를 중심으로 한 연암그룹 또 백탑파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정약용을 중심으로 한 다산 학단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두 그룹에서 현대적으로도 의미 있게 주목할 만한 것이 우정과 사제 간의 정입니다. 이것을 이번 전시에서 담아보았습니다.”
▶박수영 : <실학청연, 벗과 사제의 인연을 그리다> 전시명에서 ‘청연’ 이라는 단어 너무 좋은 것 같아요. ‘맑은 인연’ 이라고 소개를 해주셨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청년’할 때 푸를청을 쓰듯이 실학자들의 열정과 젊은 시각을 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박성용 :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네요. ‘실학청연’의 청이 푸를 청(靑)이 아닌 맑을 청(淸) 이지만 듣기에 따라서는 푸를 청(靑)이 주는 열정과 맑을 청(淸)이 주는 실학자들의 순수함을 함께 느낄 수 있어서 좋네요.
▶박수영 : 이번 전시는 1부 백탑의 벗, 2부 스승과 제자, 3부 다시 그린 실학자의 얼굴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계급사회였던 당시 신분의 높고 낮음, 나이의 많고 적음, 재산이 많고 적음을 가리지 않고 우정을 나눴던 당시로서는 매우 파격적이었던 실학자들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춰보고 싶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이야기 실학박물관 김태희 관장에게 들어볼게요.
▲한객건연집(韓客巾衍集)
[인터뷰/ 실학박물관 김태희 관장]
“박지원과 이서구는 나이가 17살 차이인데도 벗이라고 했습니다. 또 홍대용·박지원은 집안이 좋았습니다. 그런데 이덕무 박제가 등은 서얼 출신이었습니다. 이렇게 백탑의 벗들은 나이도 신분도 집안도 상관없이 서로 우정을 나눈 걸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우정을 통해 세상을 다르게 보고 세상을 바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이 평등하고 우애로운 세상을 지향한 배경에는 진심 어린 벗과의 사귐이 있었습니다. 또 다산 정약용 선생은 유배지 강진에서 엄청난 학문적 업적을 이뤘잖아요. 그런데 그것은 혼자 힘이 아니었습니다. 제자들과의 공동 성취라 할 수 있습니다.”
■박성용 : 당시만 하더라도 양반 집안의 정실 부인에게서 나온 적자와 첩실 부인에게서 나온 서자나 얼자는 함께 어울리기 힘든 분위기였잖아요. 이렇게 신분과 나이를 상관하지 않고 연대를 이루었다는 점이 참 대단하네요.
▶박수영 : 또 당시에는 스승을 부모와 같다고 여겨 자유로운 의견 교환이 어려운 딱딱한 분위기였는데 다산 정약용 선생은 이러한 당대의 분위기 속에서도 제자들과의 활발한 정서적, 학문적 교류를 하며 다양한 업적을 이뤄냈습니다.
■박성용 : 이번 전시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는데요. ‘실학’ 하면 떠오르는 딱딱하고 조금은 어려운 기존의 전시와는 다른 것 같아요.
▶박수영 : 네, 맞습니다. 실학박물관은 대중들도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이번 전시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요. 이번 전시 어떤 특별한 점이 있는지 실학박물관 김태희 관장의 이야기 들어볼게요.
▲하준수, <창밖에는>
▲이동원, <청영무천애(淸影舞天涯)>
[인터뷰/ 실학박물관 김태희 관장]
“원래 실학 전시 하면 보통 학문적·사상적 내용과 의미가 중심이 됩니다. 그래서 전시물도 주로 오래된 문적이나 옛날 책이나 편지들을 주로 전시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번엔 그런 학문과 사상이 나온 인간적 관계에 주목을 해보았습니다. 주된 볼 것도 그림이나 동영상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마치 시화전처럼 꾸며보았는데요. 영상은 트랜드에 맞게 대형화면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가상현실 전시물도 제작 중이어서 6월쯤에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박성용 : 잠시만요, 이번 전시 온라인으로도 볼 수 있는 건가요?
▶박수영 : 네, 6월에 온라인 가상현실 VR 전시가 준비 중인데요. 코로나19로 박물관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도민들도 온라인을 통해 즐길 수 있습니다. 이번 전시의 특별함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박성용 : 또 있다고요? 어떤 점인가요?
▶박수영 : ‘박물관’하면 유물과 설명글이 가득한 정적인 전시가 생각나는데요. 그래서 저는 박물관 하면 조금 어려웠어요. 그런데 이번 전시는 그런 고민은 잠시 접어두셔도 좋습니다. 선조들이 남긴 유물과 현대작가의 콜라보로 이해하기 쉽게 재구성했는데요. 그만큼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 어떤 점을 신경 썼는지 한국화가 이동원 작가의 이야기 듣고 올게요.
[인터뷰/ 한국화가 이동원 작가]
“제가 그 당시를 살고 있지 않은데 그 당시 풍경을 저한테 제시해주는 자료들이 많지 않았어요. 그래서 이것들을 최대한 수집하는 과정이 2년 이상 필요했고요. 예를 들어 고지도나, 서울의 지도, 옛 지도를 찾아보면서 제가 그려야 될 요소들이 어느 위치에 있고 그 시대는 어떤 가옥의 형태를 갖고 있고 그 시대는 어떤 옷들을 입었으며 이런 것들을 일일이 다 조사해야 되는 좀 힘겨운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이것들이 조사되어도 조합하는 과정에 있어서 제가 지나침이 없는지, 부족함이 없는지 옛 그림과 비교하면서 하는 작업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박성용 : 자료를 수집하고 그리는데 2년이 넘는 시간이 들었다고요? 정말 어려운 작업이었을 것 같아요.
▶박수영 : 네, 인터뷰를 하면서 이동원 작가의 열정이 느껴져서 마음이 따듯해졌는데요. 준비기간이 길었던 만큼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동원 작가에게 이번 전시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방법 들어볼게요.
▲실학박물관 전시장 전경2
[인터뷰/ 한국화가 이동원 작가]
“준비기간이 길었던 만큼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자료들을 연구했고 그것들이 그림에 반영되도록 애썼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그림 속의 인물들이 아주 작게 표현된 것은 자연을 지배하고 정복하려는 서양의 자연관과는 다른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보는 동양적 자연관을 반영한 것입니다. 이 작은 인물들이 그림으로 보여주는 행위들 하나하나가 기록에 근거하여 그려졌기 때문에 등장하는 요소들이 어떤 근거로 그려졌는지 찾아보는 과정을 갖는다면 이 전시를 통해 얻어가는 다양함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성용 : 실학박물관에서 진행하는 <실학청연, 벗과 사제의 인연을 그리다>, 무언가를 배운다는 생각으로 가기보다는 과거를 만나다, 열정적이었던 실학자들과 대화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는 생각으로 가면 좋겠네요. 전시는 언제까지인가요?
▶박수영 : 이번 전시 8월 22일까지 경기도 남양주시 실학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되는데요. 마지막으로 실학박물관의 향후 전시계획 들으면서 마무리할게요.
[인터뷰/ 실학박물관 김태희 관장]
“하반기에는 경기 옛길을 주제로 전시를 하려고 합니다. 실학박물관 주변으로는 강원도로 가는 평해길이 있습니다. 평해길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에서 많은 연구와 조사를 통해 재현시켰습니다. 저희 실학박물관에서는 평해길이 지나는 한강유역 문화에 대해 진작부터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고요. 그런 결과가 이번 하반기 전시에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가 비대면 사회를 맞이해서 공신력 있는 교육용 동영상 제작에 주력을 하려고 합니다.”
■박성용 : 실학박물관의 다양한 시도들이 무척 돋보이고 앞으로가 기대가 되네요.
▶박수영 : 코로나로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그리운 지금 우리의 마음을 위로해줄 전시회 <실학청연, 벗과 사제의 인연을 그리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해당 방송은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