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전시 <오픈코드. 공유지 연결망>
2021-07-01 ~ 2021-10-24 /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알려줘요! GGC(Gyeong Gi Culture)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문화예술 소식을 하나로 모아 시민들께 전달합니다. |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MHz
진행 : 방송인 박성용 | 출연 : 리포터 박수영
■박성용 : 이번 순서는 경기도의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시간입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함께 합니다. 밝은 에너지 가득한 박수영 리포터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수영 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문화 요정’박수영입니다. 오늘 소개할 곳은 알려줘요GGC에 이전에 몇 번 등장을 해서 친근하다고 느끼실 것 같아요. 바로 백남준아트센터의 전시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박성용 : 백남준은 이제 친근하죠. DMZ아트프로젝트죠? 그 야외전시에서 백남준 작가의 <호랑이는 살아있다> 영상이 살짝 소개됐었잖아요.
▶박수영 : 맞습니다. 바로 그 백남준의 예술정신이 담겨있는 곳, 백남준아트센터가 어떤 곳인지 전시 소개에 앞서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큐레이터에게 들어볼게요.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큐레이터]
“백남준아트센터는 국내 유일의 미디어 아트 전문 공공 미술관입니다. 경기도 용인 기흥에 위치해 있고요. 2001년에 작가 백남준과 경기도가 미술관 건립을 논의하기 시작했는데요. 그때 백남준 생전에 자신의 이름을 딴 <백남준아트센터>가 세워진 것입니다. 백남준아트센터는 단순히 백남준을 기억하고 기념하는데 그치지 않고, 백남준의 예술정신을 이어서 최신의 미디어 아트, 차세대 미디어 아티스트들과 함께 전시, 배움, 출판 등 다양한 채널로 창의적인 활동을 확산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박성용 : 국내 유일의 미디어 아트 전문 공공 미술관. 이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이번에는 어떤 전시를 준비했나요?
▶박수영 : 요즘 식당을 가든, 카페를 가든 QR코드로 본인 인증하시는 분들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 디지털 코드와 관련된 전시입니다. <오픈코드. 공유지 연결망>이 바로 어제부터 백남준아트센터 제2전시실에서 진행 중입니다. 어떤 전시인지 김윤서 큐레이터에게 자세히 듣고 올게요.
카를스루에 예술과 미디어 센터 × 백남준아트센터 × 김승범, <디지털 코드의 계보학>,
2017/2021
©©Goethe-Institut Mumbai, India and Anil Rane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큐레이터]
“오픈코드는 오늘날 우리가 사는 세상을 디지털 코드로 이뤄지고 작동하는 세계로 바라보는 전시입니다. 우리가 매일 접하고 있는 텍스트, 이미지, 소리, 영화 이 모든 것이 디지털 코드로 변환되어 데이터로 존재하고 있는데요. 이 라디오 방송도 마찬가지일 것 같아요. 또 저희가 이동할 때마다 큐알코드를 찍고 있잖아요. 우리 스스로도 데이터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코드로 된 세계를 이해하고, 소통하고 이해하는 언어로서의 코드를 다양한 시각으로 접할 수 있는 전시입니다.”
■박성용 :몇 년 전부터 코딩 교육이 정규과목으로 지정되기도 했고, 이 코드들이 앞으로 우리 일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더 커질 텐데요. 사실 이 개념이 누군가에게 설명한다든지, 구체화시켜서 말하기엔 너무 어려워요.
▶박수영 : 네 맞습니다. 그런데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말고, 이번 전시를 통해 이 ‘코드’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디지털 데이터가 어떤 모양으로 존재하는지, 우리 눈에 보이는 장면이 전부인지 이런 질문들을 던지면서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해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몇 가지 작품 소개해드릴게요. 그 첫 번째는 백남준의 <고속도로로 가는 열쇠>입니다.
백남준, <고속도로로 가는 열쇠 (로제타 스톤)>, 1995, 동판화, 86 x 71 cm, 백남준아트센터 소장
©Nam June Paik Estate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큐레이터]
“백남준의 <고속도로로 가는 열쇠(Rosetta Stone)> 라는 제목의 동판화 작업입니다. 이 전시에서 코드라는 컴퓨터 언어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할 때 백남준의 작업에서부터 실마리를 얻었습니다. 백남준은 한국어 ,불어, 일본어, 독일어 최소 5개의 언어를 사용했고 또 1966년부터는 코드 언어를 다루었는데요. 이 작업에서는 언어가 디지털 코드화 되고 통신되는 방식, 그래서 전 세계가 서로 연결되는 연결망을 시각화한 작업입니다.”
▶박수영 : 이 작품은 이집트의 화강암 석판인 로제타석의 모양을 본떠 만들었는데요. 로제타석은 기원전 196년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법령을 고대 이집트 상형 문자와 민중문자, 그리고 고대 그리스 문자 등 세 가지 언어로 새겨놓은 돌이에요. 이 역사적인 유물을 본떠, 정보를 저장해 전달하는 가장 오래된 미디어로서의 언어가 해독해야 하는 코드라는 점에 착안했다고 합니다.
■박성용 : 이거는 직접 봐야겠네요. 지금 이미지를 보고 있는데 한국어, 영어, 일본어 .. 다양한 언어로 암호화하듯이 기록이 되어있네요. 굉장히 신기한데요. 또 다른 작품은 어떤 건가요?
▶박수영 : 이번 전시는 관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전시들도 많은데요. 이번에는 관객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작품으로 소개해드릴게요.
BNAG, <플레이>, 2016/2021, 래커도장 MDF, 우드빔, 플렉시글라스, 탁구 네트, 274 x 152 x 76 cm
©ZKM | Karlsruhe and Jonas Zilius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큐레이터]
“독일 작가 그룹 BNAG의 PLAY 라는 작업입니다. 전시장에 오시면 탁구대를 보실 수 있는데요. 작가가 디자인한 탁구대에서 미술관에 준비된 라켓과 공으로 탁구를 치며 전시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기존 탁구대와는 다른 색상, 다른 규칙의 탁구대로 친숙한 탁구 게임을 조금은 다른 방식으로, 창조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돕는데요. 보통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들에서 종종 탁구대가 놓인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탁구대가 업무 공간과 휴게 공간의 구분을 흐려서 창의적인 활동이 가능하게 하는 것처럼 전시장에 놓인 탁구대도 기존의 전시공간과 휴게공간, 연구실 등의 경계를 흩뜨려놓는 역할을 하는 탁구대가 될 것 같습니다.”
▶박수영 : 이 작품과 연계해서 ‘월간 탁구 토너먼트’도 준비 중이라고 하니까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나 다양한 SNS 채널들 통해서 소식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박성용 : 월간 탁구 토너먼트라니! 관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른 작품들도 무척 궁금해지네요.
▶박수영 : 이번 전시는 ‘미술관’이라는 공간 자체도 단순히 그 공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창작의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는데요.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큐레이터에게 자세히 듣고 올게요.
[인터뷰/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큐레이터]
“저희 전시는 전 세계 여러 사람들이 만나고 접촉하는 인터넷의 힘에 주목하면서도, 미술관이라는 현장, 미술관이라는 장소를 다시 고민했습니다. 누구나 와서 전시를 보고, 미술관 공간을 사용하고, 작품을 보는 것뿐만 아니라 책을 읽고, 탁구도 치고, 소모임도 갖고, 평소에 미술관 하면 떠올렸던 전시를 보는 장면을 넘어서서, 미술관의 정체성을 확장해보려고 했습니다. 더불어, 코드를 기반으로 한 예술 창작들도 접하실 수 있고, 이것을 기반으로 창작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전시 공간을 설계했습니다.”
■박성용 : 전시를 보러 온 관람객들이 자유롭게 시간을 보내며 전시를 구성하고, 이게 확산되면서 또 하나의 네트워크가 되는 거네요.
▶박수영 : 맞아요. 그림을 그리거나, 책만 읽다 가도 되고, 편안하게 시간을 보내고 가면 됩니다. 또 하나의 힐링 공간인거죠.
■박성용 : 그렇군요. 그럼 전시는 사전예약을 하고 가면 되나요?
▶박수영 : 네, 사전예약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관련해서 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큐레이터에게 자세히 듣고 올게요.
[인터뷰/백남준아트센터 김윤서 큐레이터]
“전시는 7월 1일부터 10월 24일까지, 약 넉 달 동안 용인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진행됩니다. 코드를 공부하는 학생들은 물론 코드를 알지 못하는 모든 분들에게도 이 전시를 추천합니다. 연계 프로그램도 수시로 업데이트되니까요. 방문하시기 전에 백남준아트센터 홈페이지와 SNS, 유튜브 채널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희가 사전예약을 받고 있지만 혹 여러 가지 사정으로 예약을 하실 수 없으시다면 현장으로 바로 오셔도 현장접수로 전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전시와 연계 프로그램들은 무료입니다.”
■박성용 : <오픈 코드. 공유지 연결망> 10월 24일까지 백남준아트센터 제2전시실에서 무료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다양한 전시연계 프로그램들도 준비 중이니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백남준아트센터 <웃어> 전시 포스터
▶박수영 : 방문하시면 1층에서 소장품전 <웃어>도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예술과 사회 문제를 재치있게 다루었던 플럭서스 시기를 조명한 전시라고 하니 놓치지 말고 함께 관람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박성용 : 플럭서스 시기라고 하면 60~70년대에 예술을 전통적인 방식이 아니라, 새로운 기법으로 혁명적이고 실험적으로 도전했던 시기 맞죠? 사실 방송 들어오기 전에 궁금해서 찾아봤어요.
▶박수영 : 네 맞습니다. 제가 따로 설명을 해드릴 필요가 없네요~ 또 내년이면 백남준아트센터가 백남준 탄생 90주기를 맞는데요. 90주년에 걸 맞는 다양한 프로젝트도 준비 중이라고 하니까요. 백남준아트센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해당 방송은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