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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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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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작품의 뒤를 지키는 겹겹의 마음
2021-08-24 ~ 2021-10-24 /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진진묘》
글, 사진 김지연 미술비평가
예술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고, 무엇으로부터 지탱될까. 세간의 주목을 받는 작품을 보며 흔히들 그것이 어떻게 만들어졌을지, 작가는 어떤 사람일지 궁금해 하지만, 호기심의 범위는 거기까지다. 위대한 작품은 위대한 예술가가 만들어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에서 기획한 전시 《진진묘》는 그런 예술가의 삶 뒤에 가려진 또 다른 삶과 관계에 관해 이야기한다. 바로 예술가의 배우자다. 전시를 구성한 여섯 작가 모두 남성 작가이니, 여기서는 예술가의 아내에 관한 이야기가 되겠다.
(좌)민복진_가족_브론즈_260x70x240cm_1991 (우)백영수_가족_캔버스에 유채_89x116cm_1984
사랑 이상, 아내를 향한 화가의 마음
전시의 제목 《진진묘》는 장욱진이 아내 이순경을 그린 작품의 제목이기도 하다. ‘진진묘’란 ‘부처의 참된 이치를 재현하는 사람’이라는 뜻으로, 장욱진은 이 그림에서 자신을 물심양면으로 내조했던 아내를 보살로 표현했다. 장욱진의 표현처럼, 예술가가 성장하고 작품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묵묵히 그 뒤를 지켜주는 누군가의 배려와 희생이 필요하다. 이 전시는 장욱진을 비롯하여 김기창, 문신, 민복진, 백영수, 이응노 등 한국 근현대 작가들의 예술세계를 이들의 아내의 시선에서 새롭게 바라보았다.
장욱진은 작품세계 전반에 걸쳐 아내와 가족에 대한 사랑, 그리움을 표현하곤 했는데, 이번 전시에서는 <진진묘>를 비롯해 아내와 자신의 모습을 나란히 그린 드로잉 작품, 아내에게 선물한 작은 그림 <아기> 등을 만나볼 수 있다. 또한 남편의 뒷바라지와 가사는 물론 본인의 작품 활동까지 하느라 늘 잠이 부족해 예민해진 아내 박래현을 그린 김기창의 <화가 난 우향>, 가족과 아내의 모습을 표현한 민복진의 <부인상>과 백영수의 <가족> 등 예술가들이 직접적으로 아내의 영향을 받아 작업한 작품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전시장 안을 가득 채운 작품들은 물론, 창밖으로 보이는 민복진의 조각 작품 <가족>은, 미술관을 둘러싼 푸른 산과 어우러지며 따스한 풍경을 자아낸다. 또한 전시의 초입에 등장하는 애니메이션 <진진묘>는 장욱진의 작품을 모티브로 만든 것으로, 관객이 자연스럽게 전시의 주제에 몰입하도록 이끈다.
(좌)장욱진_무제_종이에 채색_35x25,58cn (우)장욱진_진진묘_캔버스에 유채_22.8x16.2cn_1973
우리는 남성 예술가의 아내를 흔히, 예술가에게 영감을 주는 ‘뮤즈’라는 단어로 표현하곤 한다. 그러나 그 단어는 너무 추상적이고 설명이 부족하다. 전시에서는 여섯 예술가의 작품과 함께 인터뷰 또는 자료 영상을 함께 보여주는데, 이들의 관계는 단순한 사랑 이상이었다. 누군가는 그 관계에서 영감을 얻어 작품을 만들었고(민복진), 누군가는 그 사람에게 온전히 기대어 작업과 삶을 버텨냈다.(김기창, 문신), 누군가는 그 관계를 위해 십자가를 졌고(김기창의 아내 박래현), 누군가는 그를 통해 예술을 알았고(이응노의 아내 박인경), 누군가는 너무 이해한 나머지 미워할 수 없어 함께 했다.(백영수의 아내 김명애) 예술가들의 아내는 작품의 소재가 되거나 개념에 영향을 주고, 예술가의 흔들리는 마음을 지탱했다. 살뜰히 먹이고 입히며 일반적인 아내로서의 역할에 충실했던 것은 물론이었다. 또한 예술가의 사후에는 이들의 작품을 관리하고 자료를 기록하며, 재단 설립과 미술관 건립 등 업적을 널리 알리고 기념하는 사업까지 도맡아 했다. 단지 한 예술가에게 어떤 영감을 주었다고 표현하기에 그들은 실제로 너무나도 많은 일을 했다. 부부의 관계를 시작하는 것은 열정이나 설렘이지만 그것을 지탱하고 지속하는 것, 상대의 삶에 영향을 끼치고 변화로 이끄는 것은 깊은 배려와 헌신이다.
작품의 표면 아래 겹겹의 층이 드러난다
전시를 처음부터 끝까지 관람한 뒤, 다시 한 번 돌아보자 작품 뒤에서 여섯 예술가가 아니라 여섯 여성의 삶이 선명하게 보였다. 사실 박래현과 최성숙, 박인경은 김기창의 아내, 문신의 아내, 이응노의 아내이기 이전에 또 다른 위대한 예술가였고, 이순경은 장욱진의 아내가 아니라 30년 이상 서점을 운영하고 여성 최초로 출판문화공로상을 받은 출판인이었다. 남편의 이름이 워낙 널리 알려져 있기에 충실한 아내, 위대한 예술가의 그림자라고 불리지만, 사실 이들은 타인의 보조가 아니라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삶을 살아낸 한 사람이었다. 여성이 세상에 나서기 어려웠던 시대에 태어났기에 자신을 내보이기보다 남편의 삶을 더 돋보이게 만들 수밖에 없었지만, 그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자기 자신과 사랑하는 배우자를 위해 최선을 다해서 할 수 있는 일을 했다. 그렇게 자신의 삶을 일구며 동시에 한 예술가를 키워낸 것이다. 어쩌면 두 사람 몫을 해낸 이들이 더 대단한 사람들이 아니었을까. 그래서 이들을 ‘누군가의 아내’가 아니라 각자의 이름으로 기억하고 싶다.
한 인간이 다른 인간을 살찌우는 것에 관해 생각한다. 우리는 그렇게 자라나 꽃피운 것, 눈에 띄게 드러나는 아름다움에 찬사를 보낸다. 그러나 그 뒤에는 언제나 또 다른 삶들이 있다. 배우자, 가족, 그리고 우리를 지탱하는 수많은 관계처럼 말이다. 반대로 타인의 삶에 내 삶이 가려질 때도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어주고 싶은 마음이 있다. “처음에는 존경이었고, 그다음에는 안쓰러움이었고, 같이 있으면 편안하고, 미워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김명애 인터뷰 중)라는 말처럼, 지속하는 사랑은 그런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니, 혼자서 이루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모든 것을 알고 난 뒤 다시 작품을 본다. 원래 알고 있던 뛰어난 작품의 표면 아래로 겹겹의 층이 드러난다. 작품의 아름다움, 한 예술가의 삶, 그의 뒤에 가려진 고된 삶, 그렇게 살아내느라 미처 세상에 보이지 못한 작품이나 이야기, 사랑이라는 이름 아래 뒤섞인 갖가지 감정들. 그렇게 보면 작품이라는 것은 단수가 아니라 복수일지도 모른다. 위대한 작품의 뒤를 지켜온 모든 것을, 우리는 예술이라고 부를 수 있지 않을까.
김지연 | 미술비평가, 작가. 예술과 도시에 깃든 사람의 마음, 서로 엮이고 변화하며 미래로 나아가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범위를 한정 짓지 않는 글을 쓴다.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와 미술무크지 『그래비티 이펙트』, 기타 여러 매체에 기고하며, 저서로는 퍼포먼스 아티스트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삶과 예술에 관한 책 『마리나의 눈』, 보통 사람을 위한 현대미술 에세이 『보통의 감상』이 있다.
※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의 전시 《진진묘》는 2021년 10월 24일 막을 내렸습니다.
전시에 대한 정보는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누리집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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