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공연예술 회복 : 제8회 경기공연예술페스타

경기문화재단x광주시문화재단

알려줘요! GGC(Gyeong Gi Culture)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문화예술 소식을 하나로 모아 시민들께 전달합니다.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MHz

진행 : 방송인 박성용 | 출연 : 리포터 박수영



■박성용 : 이번 순서는 경기도의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시간입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함께 합니다. 오늘도 밝은 에너지 가득한 박수영 리포터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수영 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문화 요정’ 박수영입니다. 어제 수능이었잖아요. 수능을 보지 않는 저도 마음 졸이면서 하루를 보냈습니다.


■박성용 : 저도요. 아마 많은 분들께서 가슴 졸이면서 하루를 보내시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수능 때마다 그런 것 같아요. 우리 친구들 모두 만족스런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어요. 열심히 공부한 우리 친구들 오늘부터는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박수영 : 맞아요~ 이럴 땐 페스티벌이죠! 경기도 문예회관에 상주하는 다양한 예술 단체들이 함께 하는 경기도 대표 공연예술축제. 오늘은 제8회 경기공연예술페스타 소식과 함께 합니다.


■박성용 : 경기도 예술단체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공연예술축제라니 굉장히 기대가 큽니다.


▶박수영 : ‘경기공연예술페스타’는 올해 경기문화재단이 지원한 경기도 상주단체의 작품 중 최고의 작품들을 엄선하여 선보이는 행사인데요. 올해는 광주시문화재단과 공동주최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공연이 함께하는 ‘경기공연예술페스타’가 어떤 행사인지 광주시문화재단 김정수 사무국장에게 듣고 올게요.






[인터뷰/ 광주시문화재단 김정수 사무국장]

“경기도에 있는 공연장들의 큰 축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기문화재단과 광주시문화재단이 같이 협업해서 진행하는 이번 사업은 경기도 내에 있는 상주단체들 즉 전문 예술단체들과 특히나 문예회관들이 같이 작품들을 광주시문화재단 남한산성아트홀이라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공연페스티벌로서, 여기에는 전문 예술단체 특히나 공연기관에 있는 사람들과 같이 유통할 수 있는 방법도 같이 고민하고 또 하나는 경기도를 넘어서 전국 단위로 확대될 수 있는 방향성으로 공연예술페스타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박성용 : 경기도에 있는 공연장들의 큰 축제! 경기 지역 예술단체들 모두 총출동하겠네요. 올해가 벌써 8회째라고 했는데요. 올해는 언제부터 진행되나요?


▶박수영 : 이번 ‘경기공연예술페스타’는 공연예술과 회복을 주제로 하루 빨리 공연예술 시장이 회복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열심히 준비했는데요. 자세한 일정 광주시문화재단 공연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오영주 대리에게 들어볼게요.






[인터뷰/ 광주시문화재단 오영주 대리]

“이번 제8회 경기공연예술페스타는 11월 28일 일요일부터 12월 4일 토요일까지 7일간 광주시문화재단 남한산성아트홀에서 진행이 되는데요. 코로나19로 무대를 잃은 공연예술인들 그리고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잃은 시민들 모두에게 좋은 기회와 경험이 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박성용 : 제8회 경기공연에술페스타는 11월 28일 일요일부터 12월4일까지 일주일 동안 광주시문화재단 남한산성아트홀에서 진행되는군요. 이번 행사는 어떤 프로그램들을 만나 볼 수 있을까요?


▶박수영 : 먼저 ‘베스트콜렉션’인데요. 작품선정위원회가 4개의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그중에는 이전에도 살짝 언급됐던 ‘고래야’그룹도 있어서 괜히 반갑더라고요. ‘베스트콜렉션’ 네가지 작품, 어떤 작품들인지 들어볼까요?






[인터뷰/ 광주시문화재단 오영주 대리]

“2021년 최고의 작품을 평론가, 연출가, 공연. 축제 기획자들로 구성된 작품선정위원회가 엄선한 <베스트콜렉션> 작품 4작품을 남한산성아트홀 무대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공연배달 서비스 간다팀의 <나와 할아버지>라는 연극, 고래야, 국악그룹 고래야의 <판타지아 1950> 공연도 준비되어 있고요. 또 브러쉬시어터가 하는 <아무것도 없는 왕국> 이라는 공연도 있고, 마지막으로 사단법인 아리수팀의 <엄마를 찾아 떠나는 아리의 모험> 이라는 총4개 공연이 베스트콜렉션으로 준비가 됩니다.”



■박성용 : 평론가, 연출가, 공연기획자 등 작품선정위원회 구성원들이 다양하더라고요. 모두를 만족 시킨 작품인 만큼 저도 궁금하네요.


▶박수영 : 11월 28일 일요일 오후3시 연극 ‘나와 할아버지’를 시작으로 12월4일 토요일 오후3시 ‘엄마를 찾아 떠나는 아리의 모험’ 까지 수준 높은 공연들을 만원에서 만 오천원 사이의 가격으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박성용 : 미리 보고 싶은 공연 일정을 확인하고 방문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박수영 : 네, ‘베스트콜렉션’이 기존 인기 있는 공연예술단체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면, 초기 단계의 신진 공연예술단체를 발굴해 함께하는 ‘창작쇼케이스’도 있습니다.



[인터뷰/ 광주시문화재단 오영주 대리]

“<창작쇼케이스>는 경기문화재단에서 진행하는 <2021 경기예술창작지원사업>이라는 공모사업에 선정된 우수한 경기공연예술 창작 신작을 발표하는 자리인데요. 다양한 주제와 각자의 다양한 시선을 통해서 표현하고 싶은 것들을 연극, 음악, 무용, 전통 등 다양한 장르를 통해서 표현하는 자리입니다. 그리고 공연장과 예술단체의 네트워크와 협력을 위한 <공연중매프로젝트_아트마켓>이 줌으로 이뤄집니다.”



▶박수영 : 참신한 아이디어를 더한 12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살짝 이야기를 드리자면 무용공연인데 기술과 결합해서 기술 융복합 무용공연을 선보이는 등 기존공연에서는 볼 수 없었던 특별함을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박성용 : 기술 융복합이요? 기술과 결합한 공연이라니 흥미롭네요. 경기공연예술페스타가 신진 예술단체도 발굴하고, 공연장과 예술단체들을 이어주는 장을 마련하며 공연예술단체들의 디딤돌 역할을 충실히 해주고 있네요.


▶박수영 :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밖에도 경기도 공연예술계의 흐름과 변화에 대한 <심포지엄>, 가족 단위 관객들이 다 함께 즐길 수 있는 <패밀리데이>도 함께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박성용 : 지금 방송을 들으시는 분들 중에 ‘경기공연예술페스타’ 공연 티켓을 어디서 예매를 해야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 계실 것 같아요.


▶박수영 : 그 궁금증 바로 해결해드리겠습니다. 공연 예약 관련해서 광주시문화재단 공연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오영주 대리에게 듣고 올게요.



[인터뷰/ 광주시문화재단 오영주 대리]

“<창작쇼케이스 공연>은 저희가 전석 무료로 오픈을 하고요.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광주시문화재단 미래비전팀 031-762-8638 로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베스트콜렉션> 4개 작품은 인터파크 티켓에서 예매하실 수가 있는데요. 티켓 가격은 만원에서 만 오천원 사이에 분포되어 있어서 편안하게 즐기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되고요. 또 저희 광주시문화재단 계정이 있습니다. 검색하셔서 SNS를 통해서도 공연정보 확인하실 수 있으니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박성용 : ‘창작쇼케이스 공연’은 전석 무료이고, ‘베스트콜렉션’ 작품은 만원에서 만 오천원 사이의 가격으로 인터파크에서 티켓 예매가 가능한 거네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광주시문화재단 홈페이지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박수영 : 광주시문화재단은 2020년 12월 1일 출범해 다양한 행사들로 시민들을 찾았는데요. 앞으로 어떤 활약들을 보여줄지 광주시문화재단의 계획과 앞으로의 포부를 광주시문화재단 김정수 사무국장의 이야기 들어볼게요.



[인터뷰/ 광주시문화재단 김정수 사무국장]

“(광주시문화재단이) 출범을 하고 벌써 1년 가까이 되었는데요. 시민들께 문화예술복지라는 새로운 개념으로서 재단의 역할을 보일 수 있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나 시민들이 단순 시민문화향유기회에서 더 나아가 참여할 수 있는 매개채로서 재단이 자리 매김할 수 있는 중요한 한 해였고요. 내년에는 이걸 기반으로 해서 다양한 문화사업을 통해서 시민들에게 더 깊고 좋은 문화복지 혜택을 드릴 예정입니다.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리겠습니다.”



■박성용 :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많은 공연프로그램과 문화사업들을 기대해 봐도 되겠죠? 앞으로의 광주시문화재단의 활약이 기대 됩니다. 박수영 리포터, 오늘도 ‘알려줘요 GGC’에서 전달할 사항이 있죠?


▶박수영 : 매주 저, 박수영 리포터와 함께하는 ‘알려줘요 GGC’. 이 ‘알려줘요 GGC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11월 20일 내일까지 진행합니다. ‘만족도 조사의 자세한 내용 확인과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경인방송 홈페이지를 통해 부탁드립니다. 참여해 주신 분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소정의 모바일 기프티콘을 발송해 드릴 예정이니까요. 많은 청취자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박성용 : 내일까지 진행되는 ‘알려줘요 GGC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많은 청취자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제8회 경기공연예술페스타 소식과 함께 했는데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이번 주 알려줘요 GGC도 경기문화재단과 함께 했습니다. 문화 요정 박수영 리포터 다음 주 금요일에 만나요.


▶박수영 : 감사합니다.


해당 방송은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홈페이지를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
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