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연천지역 내 경원선 간이역 기록과 보존

지역문화자원 콘텐츠 발굴

#연천 #고사리협동조합


경원선 간이역들은 한반도의 근대화 및 한국전쟁의 흔적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는 소중한 지역문화자원이지만, 최근 '경원선전철연장사업' 등으로 연천지역 내 경원석 간이역들은 2022년까지 사라지거나, 기존의 모습을 잃어버리게 될 예정입니다.


이에, '고사리협동조합'은 연천지역 내 경원선 간이역들의 심도있는 조사와 함께 다양한 기록방식을 통한 기록으로 사라져버릴 연천지역 문화자원을 보존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경원선 간이역마다의 특색을 찾고, 이를 통한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추후 지역주민 참여형 기획사업으로 확대를 도모하는 것에도 방점을 찍고 있습니다.


초성리역과 전곡역, 연천역과 신망리역, 대광리역, 신탄리역 등 연천지역 소재 경원선 6개의 간이역을 조망하면서 문화유산의 디지털 기록과 보존을 통해 단순한 아카이브를 뛰어넘어 지역주민과의 활용을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는 활동으로, 3D 스캔 데이터 기록, 스마트 콘텐츠 등 다양한 활용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경기문화재단 #지역문화자원 #활성화사업 #경기도 #연천군 #연천지역 #경원선 #간이역 #기록 #보존 #초성리역 #전곡역 #연천역 #신망리역 #대광리역 #신탄리역 #3D스캔데이터 #스마트콘텐츠 #3D데이터 #콘텐츠 #동네유산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