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보기

경기문화재단

내 고장의 변화와 혁신 그리고 미래 박물관 건립

보이는 마을

#안산 #백운동을사랑하는모임


사업의 배경이 되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일대 지역은 해안가와 염전, 갯벌과 농토만 있던 작은 농촌마을이었지만 지금은 인구 70만이 가까운 도시로 완전히 탈바꿈 된 곳이기도 합니다.


그중 백운동은 40년이 넘은 오래된 연립 지역을 대규모 아파트 단지로 재개발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모습들을 아카이브하면서 변화하는 모습을 스토리텔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마을의 미래가 될 수 있는 박물관을 건립하면서도 동시에 공간을 기반으로 한 마을 네트워크와 커뮤니티 활동을 추진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횡적으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유기적 단체들과 함께 다양한 소모임 활동과 사업을 운영, 추진하고 이를 토대로 백운동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으로 꾸며간다는 것이 이 프로젝트의 추진 방향입니다.


참여 유도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지역 단체와의 협업은 물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문화 활동을 전개한다는 계획입니다.


영구적으로 전승되게 될 마을의 자료는 물론이고, 현재와 미래를 잇는 공간으로써 다양한 캠페인과 프로그램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역 주민들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경기문화재단 #보이는마을 #활성화사업 #경기도 #안산시 #백운동 #내고장 #변화 #혁신 #미래박물관 #박물관건립 #커뮤니티공간 #커뮤니티 #프로그램 #캠페인 #동네유산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