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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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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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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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우리, 하나의 숲 속에서
2021-11-11 ~ 2022-02-27 / 《광대하고 느리게: 권혜원, 박은태, 조은지》
우리, 하나의 숲 속에서
《광대하고 느리게: 권혜원, 박은태, 조은지》
글, 사진 김지연 미술비평가
“식물들, 끝도 없는 식물, …따뜻한 산들바람은 꽃가루와 홀씨를 날랐으며, 그 어떤 발도 걸어본 적이 없고 그 어떤 눈도 본 적이 없는, 거대한 잔디가 깔린 평야 위, 히스 없는 황야 위, 꽃 없는 숲 위에 달콤한 녹색 먼지를 불어 쌓이게 했다. 따뜻하고 슬픈 세계, 슬프고 평온한 세계.” - 어슐러 K. 르 귄, 『바람의 열두방향』 중에서
SF소설의 대가 어슐러 K. 르 귄의 소설집 『바람의 열두 방향』에 실린 단편 소설 「제국보다 광대하고 더욱 느리게」에서는 새롭게 정착할 행성을 찾아 열 명의 탐사대원을 파견한다. 도착한 곳은 순수 식물계로 이루어진 곳이었다. 수천만 년의 침묵을 깬 이들 인간에게 식물들은 거대한 공포를 느끼고, 탐사대원들은 이에 위협받는 상황에 이른다. 소설은 우리 인간이 아는 것보다 훨씬 넓은 세계를 그리며 인간과 문명 중심적 사고를 전복한다.
경기문화재단 지원사업 ‘2021 경기 시각예술 집중조명 프로젝트’ 선정 작가들의 신작 발표전 《광대하고 느리게: 권혜원, 박은태, 조은지》는 바로 이 소설에서 영감을 얻었다. 세 명의 작가가 긴 시간 동안 지속해온 예술적 여정에 경의를 표하는 제목인 동시에, 타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보이지 않는 세계를 탐구하며, ‘인간과 비인간’, ‘물질과 비물질’, ‘노동과 인간’이라는 관계의 틈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 이 작품들을 공통으로 표현하는 언어이기도 하다.
경계를 해체하기
전시장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조은지 작가가 만들어낸 거대한 공간이다. 인간과 인간이 아닌 존재가 맺는 관계, 무의식의 세계를 반복적인 행위로 표현해온 작가는 신작 <文漁(문어)의 무늬는 文(문)이다>에서 인간과 전혀 다른 신체 구조를 가진 생물 ‘문어’에 주목한다. 문어는 신경세포가 온몸에 퍼져 있어 신체의 각 부분에서 독립적인 판단이 가능하며, 무려 1만개에 이르는 화학수용체를 가진 빨판으로 세계를 그저 감각하고 느낀다. 우리 인간이 세계를 인지하는 방식과는 완전히 다르다.
조은지, 文漁의 무늬는 文이다_설치및낭독퍼포먼스_가변설치_2021
작가는 여기서 영감을 얻어, 과거-현재-미래는 물론, 나와 타자, 주체와 객체의 경계를 무너뜨린 언어를 전시장의 벽에 기록하고, 문어의 먹물을 이용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우리는 이곳에서 문어와 같이 감각하며 시공간을 넘나들고 데미안과 보르헤스와 싯다르타, 작가와 그의 쌍둥이 ‘옥토-8’들을 만난다. 시간과 공간, 그리고 나조차도 하나가 아니다. 세계는 하나의 눈으로 바라볼 필요가 없고, 그럴 수도 없다. 공간 속에서 우리의 경계가 흐려지고 해체된다.
한편, 소설 속 탐사대원들은 숲이나 식물의 입장에서 인간처럼 뿌리가 없고 빠르게 움직이는 것은 마치 산불이나 허리케인처럼 위험한 존재일 것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식물들이 가만히 있다고 여길 뿐, 우리가 빠르고 위험하게 움직인다고 생각지 못한다. 권혜원 작가의 ‘식물 리서치’ 연작은 그런 식물의 시선을 경험해보도록 이끈다.
영상작품 <급진적 식물학>에서는 인간의 눈이 무언가를 바라본다. 그런데 우리는 관찰당하는 식물의 입장이다. 인간은 식물을 데이터화하기 위해 관찰하고 기록하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식물의 시선은 어떨까. 바람이 불고, 나뭇잎이 흔들린다. 소설 속에 나왔던 따뜻하고 슬프고 평온한 세계가 거기 있다. 그 위로 오버랩 되는 커다란 눈동자, 깜빡이는 눈꺼풀은 너무도 이질적이다.
권혜원_급진적 식물학_4K, 싱글채널 비디오, 6채널 오디오 설치_2021
타자를 상상하기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는 숲이, 아직 아무도 탐험하지 않은 끝없는 숲이 있다. 우리 각자는 매일 밤 홀로 그 숲에서 길을 잃어버린다.” - 어슐러 K. 르 귄, 『바람의 열두 방향』 중에서
권혜원_나무를 사랑하는 방법_4k 3채널 비디오, 4채널 오디오 설치_2021
사진 오른쪽 작품 <나무를 상상하는 방법>에서는 작가가 상상하는 5명의 정원사(사람, 새, 정체가 불분명한 비인간적 존재)가 차례로 등장하며 덕수궁의 정원이 어떤 시간을 거쳐 현재의 모습이 되었는지 이야기한다. 그리고 금강소나무, 향나무, 쥐똥나무와의 대화를 통해 그들의 관점을 이해하고 식물이 되어보는 연습을 한다. 3채널의 4K영상과 4채널 오디오가 만드는 선명한 이미지와 입체적 음향 덕분에 잠시 전시장이 아닌 곳으로 떠나 나무들의 목소리를 듣고 나무가 되는 상상을 한다. 매일 밤 마음속 숲에서 길을 잃은 것은 어쩌면 그곳의 규칙을 이해하고 원래 있던 존재들을 배려하는 대신 내가 아는 방식으로만 길을 찾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마지막으로 박은태 작가는 우리 인간을 자연스러운 인간이 아니도록 만드는 경험들, 즉 노동과 인간의 관계에 관해 이야기한다. ‘천근의 삶’이라는 작품 시리즈명처럼 노동하는 삶은 천근의 무게에 짓눌려 있다. 거대한 건축 현장이나 전자 기판을 배경으로 그려진 조그만 사람들은 자본주의의 구조 안에서 소외된 우리의 모습을 나타낸다. 캔버스 위를 가로지르는 철근이나 회로 사이에 갇힌 노동자들은 그곳을 벗어날 수 없을 것처럼 보인다. 마치 정교하게 구획된 사회 구조 속에서 쉽사리 벗어나지 못하는 실제 우리의 삶처럼 말이다.
박은태_녹색모듈2(부분)-캔버스에 아크릴_250*324cm_2021
그러나 약간의 희망이 있다. 작가는 <녹색모듈> 시리즈에서 전자 기판을 마치 초록색 들판처럼 펼쳐낸다. 비록 그 위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작은 실루엣은 같을지라도, 조금 더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 속에서 일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조금의 틈을 만들 때, 그곳을 통해 소외된 것을 직시하고 함께 나아갈 때, 우리는 조금 더 나은 곳에 도착할 수 있다.
광대하고 느리게 도착하는 곳
이 전시에서 작품 외에 특징적인 것은, 전시 공간을 가로지르는 가벽이다. 눈썰미 좋은 관객은 눈치챘을지도 모르지만, 지난 여름 열렸던 전시 《빈지 워칭; 14284″》에 쓰였던 구조물을 재활용한 것이다. 전시 구조물들은 한 번 쓰고 버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친환경적인 시도다. 또한 전시장 가운데 마련된 자료실에는 큰 글씨 책, 점자책, 시각장애인이 그림 속 전자기판의 촉감을 느껴볼 수 있도록 제작된 그림판 등 전시 취지에 맞는 자료가 준비되어 있다. 주류 중심에서 벗어나 타자를 바라보는 전시의 의미를 배가시키는 구성이다.
전시는 편견과 한계를 극복하고 타자를 상상하며, 직면한 문제 앞에서 서로 배려하고 조율하면서 느리지만 광대하게 향하는 미래를 그린다. 목적지는 가는 도중에 얼마든지 수정되기 마련이다. 여중 중 계속해서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자꾸 목표지점을 향해 앞만 보고 빠르게 달린다. 직진한대도 무언가 얻을 수는 있지만, 그것은 원래 알던 세계에서 아주 편협한 시각으로 바라본 작은 것, 혹은 내심 가지려고 했던 것의 껍데기뿐일 수도 있다. 출발하기 전에는 항상 목적지에 있는 것이 진짜 무엇인지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소설의 후반부에서 탐사대원들은 숲이 거대한 전체로서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고 동시에 알 수 있다. 사실 우리가 속한 세계도 하나의 숲이다. 그래서 작게는 우리의 삶과 사회, 크게는 지구와 우주, 생명의 순환 속에서, 내가 걷고 있는 곳이 어디쯤이고 목적지에 관해 몰랐던 사실이 있는지, 함께 걷는 이는 누구인지 항상 둘러보아야 한다. 더불어 가는 길에 누구도 낙오되지 않도록 발걸음의 속도를 맞추거나 다친 동료를 업고 걸을 수 있을지 상상하고, 되도록 모두가 함께 편안히 걸을 수 있는 다른 길이 있는지 끊임없이 탐색해야 한다. 낙오자는 타자 아닌 자신일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일단 출발해 보아야 알 수 있다. 이왕이면 주변을 널리 둘러보며 차근차근 한 걸음씩 보태 조금 느리게 도달한 목적지는, 처음에 계획한 곳보다 더 광대하고 풍요로운 들판이 아닐까.
* 경기도미술관 《광대하고 느리게: 권혜원, 박은태, 조은지》는 2월 27일 폐막했음을 알립니다.
김지연
미술비평가, 작가. 예술과 도시에 깃든 사람의 마음, 서로 엮이고 변화하며 미래로 나아가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범위를 한정 짓지 않는 글을 쓴다.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와 미술무크지 『그래비티 이펙트』, 기타 여러 매체에 기고하며, 저서로는 퍼포먼스 아티스트 마리나 아브라모비치의 삶과 예술에 관한 책 『마리나의 눈』, 보통 사람을 위한 현대미술 에세이 『보통의 감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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