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시흥시 오이도 문화복합공간 “오아시스” 개관

2022-06-10 ~ 2022-06-30 / - 2022. 6.10 - 6.30 개관 기념 특별 전시 -

2022년 6월 10일 경기도 시흥시 오이도에 새로운 문화복합공간 “오아시스”가 개관한다. 경기문화재단(대표이사 강헌), 경기도, 시흥시 공기관들이 협력하여 지역 유휴공간을 활용한 문화재생사업으로 추진되었다. 2012년 시흥시는 균형있는 지역발전을 위해 퇴역 경비함 해우리12호(262함)을 활용하여 ‘오이도 함상전망대’를 조성했다. 2019년, 함상전망대 주변의 상인과 주민들은 문화시설로써 함선의 개선을 요구했으며 이에 시흥시와 경기문화재단은 함선을 이용한 문화공간 기획에 착수했다. 


시흥 오이도 문화복합공간 OASIS 영상 | 출처: 경기문화재단 유튜브 


2019년부터 2020년까지 함선 구조의 안전 검토와 기획을 위한 기본 설계를 진행했으며, 지역주민 의견을 반영한 공간 활용 방향을 설정했다. 주민들은 다양한 문화활동이 가능한 개방형 문화공간의 역할을 제시했다. 그러나 기존 함선은 밀폐된 외벽으로 인해 문화공간으로의 활용이 어려운 현실이었고 이에 함선, 건축, 구조 전문가들(㈜이든구조컨설턴트, ㈜케이알엔지니어링)이 검토를 거쳐 함선 외벽을 제거했다. 또한 불편한 진입로 부분을 개선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공간으로 설계했다. 더불어 ‘오이도 함상전망대’라는 제한적 기능의 명칭을 ‘오아시스(OASIS_Oido Art Space in Siheung)’로 변경해 ‘오이도에 문화의 생명을 주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설계에 참여한 건축가들(그라운드 건축사사무소 김현정 / 우보 건축사사무소 황태훈, 전태현, 박필준)은 오이도의 노을이 아름답게 보이는 위치라는 특징을 최대한 살려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광장형 공간으로 설계했으며, 개방된 공간으로 확장된 야외공간은 다양한 문화공연이 가능한 형태로 디자인했다.


문화복합공간 “오아시스” 개관과 동시에 6월 10일부터 6월 30일까지 개관 기념 경기미술창고 소장품 특별전시 가 진행된다. 전시되는 14점의 작품들은 자연의 순간, 풍경을 대상으로 제작된 작품으로, 관람객들에게는 자연과 관련된 기억과 추억을 떠올리는 생기 있는 일상의 순간을 선물하고자 한다.




시흥시 담당자는 “오이도 문화관광의 대안으로 빨간 등대와 더불어 '오아시스'를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만들어가고자 한다. 경기도 공공예술은 지역민들의 생활공간에 예술로 가꾸어진 문화공간을 만들어가는 것이 목적으로 새로 만들어진 “오아시스” 또한 주민들과 방문객들의 소중한 문화예술공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의 경기문화재단 공공예술팀 인스타그램


세부정보

  • 오아시스 개관 기념 특별 전시/ 6월 10일~6월 30일

    문의/ 시흥시청 관광과(031-310-2911)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