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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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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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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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경기도 문화자산 4. 이상촌을 꿈꾸던 남양주 봉안마을
경기도 문화자산
4. 이상촌을 꿈꾸던 남양주 봉안마을
글과 사진 김준기(경희대학교 민속학연구소)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의 봉안마을에는 봉안교회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담쟁이덩굴로 뒤덮인 교회건물과 그 옆에 세워진 녹슨 종탑이 유서 깊고 사연이 있는 교회임을 직감하게 만듭니다. 봉안교회의 역사는 백년을 훌쩍 넘어가는데, 가나안농군학교로 유명한 김용기 장로의 부친 김춘교 씨가 1912년 예봉산 밑에 기도처를 둔 것이 이 교회의 출발점이랍니다. 이후 1915년 봉안교회가 정식으로 출범하였는데, 당시의 교회는 예봉산 자락의 구디마을이라는 데에 있었고, 기와집이었다고 합니다. 전통 한옥을 교회로 개조했던 것이지요. 그러다 현재의 위치인 하봉마을에 서양식 건물로 된 교회가 지어진 1936년의 일입니다.
(좌) 봉안교회 (우) 봉안마을 전경
봉안마을은 이상촌 건설을 위한 꿈이 펼쳐졌던 곳으로도 유명합니다. 이러한 꿈 역시 봉안교회의 역사와 함께 하였지요. 부친으로부터 엄격한 신앙교육을 받았던 김용기 장로(1909년~1988년)는 1930년대 말 봉안마을에 이상촌을 세우기로 결심합니다. 초기 봉안이상촌은 40~60명이 동참한 신앙공동체이자 생활공동체였습니다. 봉안이상촌에서는 각종 과일과 채소, 고구마 농사와 양봉, 산양 키우기 등으로 마을의 경제적 발전을 모색하였습니다. 그뿐 아니라 의생활을 개선하고 금주·금연운동과 야학을 운영하는 등 주민들을 계몽하는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였습니다.
처음 김용기 부부가 황무지를 일구어 만든 고구마밭 300평에서 시작되었던 이상향의 꿈은 농지가 밭 1만300평, 논 1만4000평, 과수원 1만2000평으로 늘어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게 되었고요. 일제의 압제가 극에 달했던 1940년대에 봉안이상촌은 여운형 선생을 비롯한 항일운동가와 애국지사, 학병징집 거부자들의 은신처가 되기도 했지요.
현재 봉안마을에는 아쉽게도 당시 이상촌에 대한 흔적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습니다. 봉안이상촌은 6·25동란 때 폭격으로 폐허가 되고 말아 당시의 건물은 하나도 남아 있지 않거든요. 하지만 이후 지역 신앙인들의 노력으로 지금의 교회가 재건되어 봉안교회의 역사는 이어지고 있고, 토박이 어른들을 통해 이상촌 건설 당시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봉안이상촌의 건설은 미완성으로 끝나고 말았으니 성공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김용기 장로의 경험은 가나안농군학교의 초석이 됩니다. 가나안농군학교는 1962년 김용기 장로가 농촌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한 기독교 합숙교육기관입니다. 1954년 경기도 광주군 동부읍(현재의 하남시 풍산동)에 있는 야산을 개간해서 만든 농장에 체계적으로 농민 교육을 하기 위해 제1가나안농군학교를 세운 것이지요. 가나안농군학교는 1970년대 새마을운동의 모델이 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가나안학교에서 매일 새벽 5시에 울리던 ‘개척종’이 ‘새벽종이 울렸네.’라는 새마을운동 노래로 이어졌던 셈이지요. 한번은 박정희 대통령이 김 장로를 찾아와 “국민과 우리나라가 잘살게 하는 게 내 목표인데, 김 선생이 벌써 이뤘네.”라며 “내가 뭘 도와드릴까요?”라고 물으니 김 장로는 “그저 안 도와주는 게 도와주는 겁니다.”라고 대답하였다는 일화도 전합니다. 김 장로의 자립자생에 대한 의지는 “가난을 싸워 이겨야 한다.‘, ’일하기 싫으면 먹지도 마라.‘ 등 도처에 써있던 표어를 통해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김 장로의 이상향 건설에 대한 노력은 그의 아들대로 이어졌고, 지금은 양평군 옥현리로 이사를 간 제1농군학교에 이어 1973년에는 강원도 원주에 제2농군학교가 세워지는 등 전국적으로 확산되었고, 시선을 해외로 돌려 2008년에는 가나안세계지도자교육원이 설립되기도 하였습니다.
(좌) 하남시 풍산동에 있는 제1가나안농군학교 건물(출처: 경기건축토털) (우) 김용기의 조카인 김문일이 1945년에 그린 봉안이상촌 지도 (『새마을운동의 산실 봉안이상촌』, 경기문화재단·남양주역사박물관, 2012, 19쪽)
그런데 여기서 하나 더 언급해야 될 점이 있다면 김용기 장로가 태어나기 백여 년 전에 이미 능내리에서는 농촌 이상향을 꿈꾸던 사람이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바로 다산 정약용 선생인데요, 봉안마을에서 지척의 거리에 있는 마재마을에 살고 있었지요.
다산 선생은 조선후기 중농주의 실학자로 사회적 모순의 근본이었던 토지제도의 개혁을 주장했습니다. 그가 주장한 토지 개혁안 중에는 여전론이 있는데, 이 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마을 단위의 농업공동체를 중심으로 공동경작을 시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여전은 개인의 소유지가 아닌 국가의 소유지를 활용하고, 30호로 구성되는 여(閭)를 단위로 공동 생산 활동이 이루어지며, 생산물에 대해서는 경작에 참여한 노동의 정도에 따라서 차등 분해한다는 것입니다. 결국 다산의 이러한 주장은 공론에 그치며 실현되지는 못했지만 그가 태어나고 살았던 농촌마을을 바라보며 이상적 공동체 사회의 모델을 마련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니 1930년대 말 능내리 봉안마을에서 김용기 장로에 의해 시도되었던 주민들의 공동경영을 통한 이상촌 건설은 다산의 사상에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지울 수 없습니다. 즉 정약용 선생이 이상적 농촌 공동체에 관한 화두를 던졌고, 김용기 장로가 이 화두를 이어받아 실천했다고 볼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물론 둘 사이에는 100년 이상의 시간적 격차가 있으니 영향수수 관계를 증명할 길은 없습니다만 능내리가 오랜 시간 동안 농촌을 기반으로 하는 이상촌의 건설의 꿈이 깃들어 있는 곳이었던 것은 확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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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경기도문화자산 목록 25/ 1. 사찰 이름을 가진 천주교의 성지 천진암 2. 구리시의 랜드마크가 된 소각장 굴뚝 3. 양주조씨의 묘역이 된 석실서원 4. 이상촌을 꿈꾸던 남양주 봉안마을 5. 양평의 몽양 여운형 생가·기념관 6. 옛 지평현의 향교와 관아터 7. 기상천외한 수원의 해우재박물관 8. 소사벌의 소사원마을과 대동법 시행비 9. 죽산 태평원과 미륵불 10. 성남의 천림산 봉수 11. 이천 산성리의 어재연 장군 생가 12. 안산대부광산 퇴적암층 13. 수원의 지지대고개 14. 안성 추억의 거리 15. 시화방조제로 사라진 마산수로 16. 포천의 군번 없는 영웅 독수리유격대 전적비 17. 과학영농의 기초를 마련했던 수원 축만제 18. 선감도의 아픈 기억 선감학원 19. 임진강변의 화석정과 율곡선생 20. 김포 염하의 덕포진과 손돌목 21. 정조의 자취가 남아 있는 과천객사 온온사 22. 안양 인덕원터 23. 호좌의진의 선봉이었던 지평의 포수들 24. 의왕시 능안마을의 임영대군 묘역 25. 영화와 뮤직 비디오의 명소가 된 구둔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