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경기도 문화의 날, 다채로운 행사 놓치지 마세요

2022-09-28 ~ 2022-10-07 / 경기문화재단 및 소속 문화기관 행사, 축제 소식

경기문화재단은 9월 경기도 문화의 날을 맞아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경기도는 2019년부터 정부의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하여, 도민의 평등한 문화 환경 조성과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을 ‘경기도 문화의 날’로, 마지막 주를 ‘경기도 문화주간’으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9월부터 경기도 문화의 날은 2주간 운영되며, 이번 달 문화의 날은 28일, 문화주간은 19일부터 10월 3일까지 진행 중이다.


□ 경기문화재단 및 소속 문화기관 행사 소식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1층 카멜레존에서는 《노담밴드의 연주회 가는 길》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한국생산성본부가 기획한 순회 전시로 흡연 및 간접흡연의 위해성을 알고 흡연 예방을 통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놀이형 체험 특별전이다. 만 3세~5세 영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전시 체험이 가능하며,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누리집(ngcm.ggcf.kr)을 통해 박물관 상설 전시 관람 사전 예약이 필요하다.




실학박물관에서는 9월 28일(수)에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학박물관에서 발간한 실학 총서 및 전시 도록 50권을 무료로 증정하는 ‘문화가 있는 날, 책으로 여는 미래’를 진행한다. 10월 1일(토)에는 다산 정약용 선생의 <매화병제도(매조도)>에 대해 알아보며, 가족사랑을 느끼고 나눌 수 있는 ‘우리가족 사랑쑥쑥 매조도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다. 매조도 만들기 체험은 지지씨멤버스 누리집(ggc.ggcf.kr)에서 사전 예약을 완료한 후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실학박물관에서 선보였던 기획전 《인류세-기후변화의 시대》 전시를 10월 7일(금)부터 10월 10일(월)까지 4일간 연천 구석기 축제장(전곡리 유적)에서 만날 수 있다. 오늘날 기후 위기를 극복하고,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법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전시다.




10월 7일(금)부터 8일(토)까지는 경기도를 대표하는 독서문화축제인 ‘2022년 경기 다독다독(多讀多讀) 축제’를 실학박물관과 정약용유적지에서 개최한다. 독서에 대한 흥미 유발과 책 읽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한 축제로 ‘다산 정약용의 삶과 저술’을 주제로 한 실학인문학콘서트, 공연,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와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실학박물관 누리집(silhak.ggcf.kr))

전곡선사박물관에서는 《호모 사피엔스 : 진화∞ 관계& 미래?》와 《풀멍돌멍》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9월 30일(금) 오후 2시에는 전시 연계 교육 프로그램 ‘지구에서 살아남기’에 참여할 수 있다. 3학년 이상의 초등학생을 포함한 가족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지지씨멤버스 누리집에서 신청이 필요하다. 9월 28일(수)에는 ‘경기도 문화의 날/문화가 있는 날 : 선사 도시락(樂)’ 체험프로그램 ‘선사문양 스텐실로 에코백 꾸미기’를 선착순 2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선사백과사전’ 주말 교육프로그램도 사전 예약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전곡선사박물관 누리집(jgpm.ggcf.kr))




경기도미술관에서는 《소장품으로 움직이기》, 《당신의 가장 찬란한 순간》, 《미술관의 입구: 생태통로》 전시가 진행 중이며, 전시 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전시 참여 작가와 함께 눈을 감고 미술관을 산책하거나 미술관 라운지에서 휴식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10월 7일(금)에는 미술관 건축, 식물환경, 미술관 접근성과 관련한 국내외 사이니지 디자인 등을 주제로 한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서는 기획전시 《두 개의 DMZ》 체험(초등학생 어린이 동반 가족), 흙으로 공룡 만들기(5세 이상 어린이 대상 어린이 동반 가족), 동물 팔찌 만들기(26~42개월 영유아 대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경기상상캠퍼스는 3D프린팅, 목공, 실크스크린 등을 활용한 소품 만들기 일일 체험과 홈카페, 북아트, 발도르프 인형 만들기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박물관의 특별전 《항일과 친일, 백 년 전 그들의 선택》은 전시 기간을 10월 30일(일)까지 연장하여 운영한다.


□ 경기도 문화의 날, ‘지역화폐 드림

9월부터 경기도 문화의 날 주간이 당초 1주에서 2주로 확대 운영된다. 기존 문화의 날 주간의 앞 1주일과 「경기도민의 날(10.18)」이 포함된 1주일을 포함하여 더 오랫동안 경기도 문화의 날 ‘지역화폐 드림’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경기도 문화의 날 주간에 도내 지정된 문화시설에서 공연, 전시, 체험, 캠핑 등 문화생활을 즐기면 이용료의 일정액을 지역화폐로 환급한다. 결제 영수증 금액을 기준으로 이용료에 따라 최대 1만 5천 원까지 환급을 받을 수 있으며, 문화시설이 위치한 시·군의 지역화폐로 지급된다. ‘지역화폐 드림’ 사업에 참여하는 주요 문화시설로는 광주 남한산성아트홀, 안산문화예술의전당, 임진각 평화누리 캠핑장 등이 있으며, 전체 참여 시설과 자세한 내용은 경기문화재단 누리집(www.ggcf.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도내 가을 축제 소식

가을을 맞이하여 도내 곳곳에서 축제를 운영한다. 9월 16일부터 파주에서 렛츠디엠지(Let’s DMZ)가 열리고 있으며, DMZ평화예술제의 일환으로 21일(화)부터 DMZ 아트프로젝트, 24일(토)부터 10월 2일(일)까지 DMZ콘서트를 진행한다. 이 외에도 9월 30일(금)부터 10월 3일(월)까지 고양호수예술축제,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부천국제만화축제, 10월 1일(토)에는 양평에서 페스티벌 다다:양강섬예술축제 등 다양한 주제로 열리는 행사를 즐길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각 행사 운영 기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