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풀짚공예박물관

풀짚공예박물관 "풀짚공예 취미Vlog"

- 2022년 사립 박물관미술관 온라인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선정 -

풀짚공예 취미생활 브이로그.jpg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박물관협회 지원
 2022년 사립 박물관미술관 온라인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선정 제작 영상
 
풀짚공예박물관이 사립 박물관미술관 온라인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을 통해 ‘풀짚공예 취미생활 브이로그’를 제작했다. 4편으로 제작된 취미생활 브이로그는 친환경적인 삶이 추구되고 있는 오늘날 자연소재의 아름다움과 한국인의 지혜와 정서가 깃든 풀짚문화를 소개하고 있다.

풀짚공예 취미생활 브이로그는 역사성과 아름다움에 비해 대중의 인식이 부족하고 고루한 옛 것으로 인식되는 풀짚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해 기획됐다. 대중들에게 친숙한 취미 브이로그 형식을 활용하여 현대인에게 낯선 풀짚문화를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4편의 풀짚공예 취미생활 브이로그는 자연적 요소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아름다움을 창출해내는 순간을 담아 영상미를 극대화시켰다. 볏짚은 소리, 왕골은 빛, 모시는 풀, 부들은 물 등을 통해 자연미를 부각시키며 하나의 작품이 완성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풀짚공예박물관은 이번 온라인 콘텐츠 영상을 통해 한국의 바스켓문화가 재조명되고, 한국의 전통과 현대를 잇는 풀짚공예문화의 소프트파워를 실감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영상콘텐츠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세부정보

  • 풀짚공예박물관

    위치/ 광주시 오포읍 문형산길 76 초고빌라

    운영시간 / 오전 10시~오후 5시 / 매주 월 휴관

    누리집 / pulzip.com

    대표번호 / 031-717-4538

글쓴이
풀짚공예박물관
자기소개
자연을 디자인하는 풀짚공예박물관 풀짚공예박물관은 풀과 짚을 이용해서 만든 민속 생활도구와 공예품을 수집하고 연구, 전시와 교육을 하는 곳으로 2006년 6월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신현리에 설립되었습니다. 고대 농경사회부터 생활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던 초고(草藁) 공예 기능은 구전(입)으로만 전해져왔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안타깝게 여긴 설립자 전성임 관장은 풀과 짚을 이용한 공예분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전국의 장인들을 찾아다니며 그 기술을 습득하고 재료의 특성과 지리적 연관성을 연구하였습니다. 전통문화유산이 급속히 사라져가는 오늘날, 풀·짚공예가 더 이상 잊혀져가는 옛 것이 아니고 교육적이고 환경적이며, 예술적인 가치가 있는 우리의 문화유산임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본 박물관에서는 풀·짚공예의 전통적 가치를 계승하는 교육의 장으로서 과거에서 현재와 미래로 이어지는 창조적인 공예 예술분야가 되도록 연구와 교육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