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 기증유물보고서 <풍양조씨 회양공파 후손가 기증유물> 발간

경기도박물관 기증유물보고서 <풍양조씨 회양공파 후손가 기증유물> 발간

- 조선후기 명문 사대부의 5대에 걸친 지석과 유서, 문집 비교

- 정조 대 예조판서 조환의 초상화와 무덤에서 출토된 복식이 같이 남아있어

- <조병현 초상>은 헌종이 직접 제목을 쓴 유일한 초상화로 가치 높아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박물관(관장 김기섭)은 풍양조씨 회양공파 후손들이 경기도박물관에 기증한 유물 500여 점에 대한 보존 및 연구성과를 종합한 󰡔풍양조씨 회양공파 후손가 기증유물󰡕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유물의 상세정보와 함께 가문의 활동, 초상화, 연행일록, 도자기, 출토복식을 주제로 한 5편의 연구 논문이 실려있다. 이를 통해 풍양조씨 가문의 역사와 기증유물의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물론 17세기부터 19세기까지 풍양조씨 회양공파 5대에 걸친 조선시대 명문가 사대부들의 생김새, 옷차림, 글씨, 취미, 가치관, 제사 방식과 같은 다양하고 새로운 사실을 밝혀내고 있어, 역사학계, 미술사학계, 복식학계 등 여러 학계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풍양조씨 회양공파 후손가 기증유물 도서표지 

풍양조씨 회양공파 후손 故조성원씨와 아들 조장희·조융희 형제는 2018년 11월 경기도 양주시에 위치한 풍양조씨 회양공파 묘역에서 출토된 지석, 복식, 석물 등의 유물과 집안에서 대대로 보관해온 고문서, 고서 등 499점을 경기도박물관에 기증하였고, 2022년 4월에는 후손가에서 그동안 집안에서 보관해온 초상화와 보관함 등 87점을 위탁하였다. 박물관은 2019년부터 유물 감정평가, 해제 및 번역 작업을 꾸준히 진행하였고, 전산 등록함으로써 기초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이번 보고서는 기증 이후 3년여간 진행된 기초작업과 전문가 분석, 연구 성과를 종합한 결과이다.


왼쪽 조병현 초상 / 오른쪽 조환 초상 | 경기도박물관 소장 

이번 보고서에 수록된 유물 중 특히 주목되는 것은 '조상기(趙尙紀, 1687∼1755) - 조환(趙瑍, 1720∼1795) - 조진명(趙鎭明, 1741∼1803) - 조득영(趙得永, 1762∼1824) - 조병현(趙秉鉉, 1791∼1849)'으로 이어지는 5대에 걸친 석제, 백자, 토제 지석이다. 이들 지석 중 일부는 현재 경기도박물관이 개최한 특별전 <경기 사대부의 삶과 격, 지석(誌石)>에 출품되었는데, 19세기 세도정치의 중심에 있었던 조득영, 조병현 등이 출세한 과정부터 반대세력의 공격으로 유배되거나 사약을 받아 사망하기까지의 과정, 사후 신원이 회복된 사정 등이 상세히 적혀 있다. 또 조환, 조득영, 조병현 세 사람의 초상화 5점은 조선시대 초상화가 높은 수준에 도달했던 18∼19세기의 우수한 회화 작품으로 예술적 가치가 매우 뛰어나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조병현 초상>은 헌종의 명령으로 당시 도화서 화원인 이한철이 그린 것으로, 헌종이 직접 그림에 표제를 적었다. 조선시대 왕이 신하의 초상화에 대하여 화상찬을 지은 사례는 많이 있으나, 왕이 화원을 통해 초상화를 그려 내리고 그 위에 직접 어필로 제목까지 적은 것으로는 유일한 사례이다. 이밖에 조환, 조병현, 조구하(趙龜夏, 1815∼1877)의 문집과 유서를 비롯하여 조환 부부 묘에서 출토된 복식유물 등 조선시대 사대부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유물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기증유물 󰡔연행일록 燕行日錄󰡕은 정조 대 예조판서를 지낸 조환이 연행사절단 일행으로 청나라의 북경에 다녀오면서 남긴 일기형식 기록으로서 국내 유일본이다. 󰡔연행일록󰡕 저자인 조환의 무덤에서 복식과 함께 석제·백자·토제 지석이 모두 출토된 바 있어, 초상화와 출토복식을 비교하고, 그가 남긴 유서 및 문집을 통해 그의 사상을 조명하는 등 조선시대 한 인물을 여러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고증할 수 있는 실증자료가 모두 존재한다는 점에서 학계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박물관 관계자는 앞으로 한동안 보존처리 작업과 전문가들의 분석, 연구 작업을 병행해야 하며, 이후 단계적으로 전시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풍양조씨 회양공파 후손가 기증유물󰡕 보고서는 박물관 누리집에 PDF도록으로 공개하여 도민들에게 박물관 소장자료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겠다고 밝혔다.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