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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은미술관

[영은미술관] 펼쳐지고 깊어지는 Unfolding and Deepening

2023-03-18 ~ 2023-04-23 / 진민욱 개인전

진민욱_가시나무 꾀꼬리_변형비단캔버스에 수묵채색_172.5×90cm_2023

2023 영은 아티스트 프로젝트 12기 입주작가 진민욱 개인전 영상(출처: 영은미술관 유튜브 채널) 

영은미술관은 영은 아티스트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되는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진민욱 작가의 '펼쳐지고 깊어지는 Unfolding and Deepening'展을 오는 3월 18일부터 4월 23일까지 개최한다. ● 동양의 전통 산수화에서는 고전 서양화처럼 고정된 시점이나 원근법이 아닌, 풍경이나 사물을 다각도로 그려내는 산점투시, 즉 다시점 기법을 자주 볼 수 있다. 자연을 객체로 보고 묘사하기보다는 그 자체에 스며들고, 그 안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재구성하여 표현하는 것이다. ● 진민욱 작가는 이와 같은 자연에 대한 태도를 가지고 하나의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관찰하여 화폭 위에 옮긴다. 고정된 위치에서 바라본 모습처럼 보이지만 섬세히 들여다보면 여러 시점에서 그려진 자연 속 오브제들이 긴밀하게 어우러져 하나의 풍경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절과 구절 간에 의미가 이어지지 않는 부분이 혼란을 야기하면서도 감상자로 하여금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는 고전 시경(詩經)과도 맞닿아있는 것이다.


진민욱_새를 손에 쥐는 마음_겹비단에 채색_44.5×36cm_2023

진민욱_작은 은거_비단에 수묵채색_172.5×90cm_2021



진민욱_One or Two_변형비단캔버스에 먹, 숯, 백토_163×116.5cm_2023_부분



진민욱_Deepen_변형 비단 캔버스에 먹, 채색_100.5×74.7cm_2022

캔버스를 자유롭게 변형하는 진민욱 작가의 작업방식은 어린 시절 할머니 댁에서 보았던 병풍에서 비롯되었다. 그 뒤에 숨어 높은 막 너머에 있을 미지의 세계를 상상하며 놀던 기억은 작가를 현재의 작업으로 이끌었다. 첩첩이 접히는 병풍의 형태적 특징은 오늘날 작가의 변형 캔버스에서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작가는 실제로 병풍과 같은 화첩 위에 작업하기도 하지만, 그 입체적 특징을 평면으로 구현해내기도 한다. 예컨데 작품 「Deepen」은 ㄱ자 모양의 캔버스를 상단에 여러 겹으로 이어붙였는데, 이는 보는 이로 하여금 일종의 착시현상을 유도하여 병풍의 모양을 한 채 서 있는 듯한 효과를 전달한다. 이것은 작가가 늘 생각해오던 동양화 매체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이라고 볼 수 있다. ● 진민욱 작가의 또 다른 영감의 원천은 산책이다. 산속의 나뭇잎에서부터 길가에 놓인 화분, 심지어는 말라비틀어진 나뭇가지에 이르기까지 곳곳을 걸으며 발견하는 일상의 자연에게서 작가는 그만의 다양한 서사를 발견하곤 한다. 그것들은 그 자체로 아름답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에 작가는 그저 자연의 아름다움을 관람객에게 전하는 매개자가 된다. 이러한 관조적 태도 위에서, 오브제들은 비단으로 만든 캔버스에 옮겨져 작가가 재구성하여 만든 세계에서 각자의 이야기로 존재한다.


진민욱_Stroll & see210526_비단에 먹, 채색_124×89.5cm×3_2022


진민욱_깊은_변형 비단 캔버스에 수묵 채색_29×40cm_2021


진민욱_서울숲행기_종이에 연필, 먹_68×54.5cm×2_2019


"걸으면서 하나의 대상 또는 일정 지역을 반복해서 관찰하고 이를 부분적으로 옮겨 모아 그리는 방법으로,

사계절에 걸쳐 변화하는 일상 풍경을 한 화면에 조금씩 긴 시간 동안 누적시켜 완성해감으로써

산책 당시에 느꼈던 정신적 여유와 위로의 순간을 화면에 불러오려 했다.

이 과정에서 나의 작업은 현실 공간을 대상으로 삼지만, 긴 시간의 관찰을 토대로

일상에서 낙원의 키워드를 찾는다는 전제에서 상상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진민욱 작가노트 中 



진민욱_펼쳐지고 깊어지는 Unfolding and Deepening展_영은미술관 제2전시장_2023


진민욱_펼쳐지고 깊어지는 Unfolding and Deepening展_영은미술관 제2전시장_2023

'펼쳐지고 깊어지는' 것은 변형된 캔버스처럼 '펼쳐지고', 그 안에서 여러 서사를 통해 '깊어지는' 사유를 의미한다. 진민욱 작가가 전시장 안에 데려온 일상 속 꽃과 풀, 나무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직접 느끼고 사유해보길 바란다.

세부정보

  • 영은미술관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展

    주소 / 경기도 광주시 청석로 300 (쌍령동 8-1번지) 제2전시장

    관람시간 / 10:30am~06:00pm / 입장마감_05:30pm / 월,화요일 휴관

    후원 / 경기도, 광주시

    주최, 주관 / 영은미술관

    대표번호 / +82.(0)31.761.0137

    누리집 / www.youngeunmuseum.org

    /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전시를 진행합니다.

글쓴이
영은미술관
자기소개
재단법인 대유문화재단 영은미술관은 경기도 광주시의 수려한 자연림 속에 자리잡고 있으며, 크게 미술관과 창작스튜디오로 구분되어 이 두 기능이 상호분리되고 또 호환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미술관은 한국예술문화의 창작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대유문화재단의 설립(1992년)과 함께 2000년 11월에 개관하였다. 영은미술관은 동시대 현대미술 작품을 연구, 소장, 전시하는 현대미술관 (Museum of Contemporary Art)이며 또한 국내 초유의 창작스튜디오를 겸비한 복합문화시설로, 미술품의 보존과 전시에 초점을 맞춘 과거의 미술관 형태를 과감히 변화시켜 미술관 자체가 살아있는 창작의 현장이면서 작가와 작가, 작가와 평론가와 기획자, 대중이 살아있는 미술(Living Art)과 함께 만나는 장을 지향목표로 삼고 있다. 종합미술문화단지의 성격을 지향하는 영은미술관은 조형예술, 공연예술 등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예술을 수용하고 창작, 연구, 전시, 교육 서비스 등의 복합적 기능을 수행하여 참여계층을 개방하고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문화촉매공간이 되기를 지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