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영은미술관

[영은미술관] 어디에도 없고 어디에나 있는 The Things that We Don't See

2023-04-29 ~ 2023-05-28 / 양수연 개인전


양수연_The Impossible Bottle - 어디에도 없고 어디에나 있는_비단에 수묵_30×21cm_2023


영은미술관은 영은 아티스트 프로젝트 일환으로 진행되는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양수연작가의 '어디에도 없고 어디에나 있는 The Things that We Don't See' 展을 오는 4월 29일부터 5월 28일까지 개최한다. 양수연 작가는 삶과 삶 속에 내재된 죽음 그리고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를 작품 안에서 시각화 한다. 작가는 비단 혹은 한지 바탕에 섬세한 수묵 기법을 사용해 한국화의 오랜 맥락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전통적인 기법에만 고착(固着)되지 않으며, 모노톤의 작품색채와 추상적인 정물배치를 통한 현대적인 감각의 결과물들로써 전시장 전체를 몽환적인 분위기로 채운다. ● 예로부터 우리들은 한정된 현생(現生)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불로불사(不老不死)를 갈망해왔으며, 누적된 수많은 자료들이 이를 증명해냈다. 그 중 하나인 십장생도는 조상 대대로 장수를 상징하는 동식물들을 화폭에 등장시켜 그들을 불로와 숭배의 대상으로 삼아왔다. 이에 반해 양수연 작가의 십장생(十長生)은 유토피아를 재현 또는 연상시키는 역할을 자처하지 않고 이들은 더 이상 신화적인 도상이 아니다. 기묘한 풍경에서 떠다니는 미신처럼 '얼굴이 가려진 사슴', '빛을 잃은 태양', 그리고 '추락하는 학' 등으로 묘사되며, 현실을 왜곡하고 인간의 헛된 욕망을 반증함으로써 관습이 가진 권태로운 이면을 지적한다.





양수연_The Ten Immortals - Peach, Deer_비단에 수묵_56×32cm_2023



양수연_검은 파도_비단에 수묵_184×280cm_2023



양수연_어둠이 쌓이고_한지에 수묵_160×264cm_2023


"집을 나서서 어디론가를 가야하는 간단한 일에도 수많은 선택이 펼쳐진다. 걸어갈지, 버스를 탈지, 어떤 루트를 따라갈 것이고 몇 번 버스를 탈지, 버스 안에서는 어디에 앉을지 등등. 일상적이고 단순한 선택의 결과로 우리는 평범한 일상을 얻고, 이러한 하루하루가 이어져 삶이 된다. 나의 평온한 일상 어디에도 죽음은 없다. " - 작가 노트 중 작품에서 보이는 상징적 소재뿐만 아니라 자연적 소재까지도 시작과 끝이라는 절대적인 질서에 순응하고 있다. 심해의 끝이 어디인지 짐작되지 않는 거대한 파도, 그리고 빛을 상실하여 구분이 되지 않는 검은 해와 달 등등 유한함의 대상은 비한정적이며 작품 안에서 다양한 형태로 혼재되어 있다. 낮이 지나면 밤이 오고, 시간이 흐르면 죽음을 맞이하는 생(生)과 같은 현재진행형인 '사건'들은 우리 곁에 즐비(櫛比)하고, 순간순간 일상 속 찰나의 면면을 관찰하도록 유도한다. 이처럼 연약함에 뿌리를 둔 자연을 소유하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는 현실적이면서도 때로는 구체적이다.




양수연_어디에도 없고 어디에나 있는 The Things that We Don't See展_영은미술관_2023



양수연_어디에도 없고 어디에나 있는 The Things that We Don't See展_영은미술관_2023


"그러나 죽음은 어디에나 있다. 잘못 발을 헛딛으면 떨어져버리는 낭떠러지처럼 위태롭게 생과 사의 경계에 서있는 것이다. " - 작가 노트 중 작가는 작품을 통해 불확실한 삶과 허황된 욕심을 벗어날 명확한 방법은 '집중할 수 있는 현재'의 소중함이라고 말한다. '영원한 삶은 없다 그러므로 영원한 것도 없다' 라는 순리(順理)대로 인간에게 가장 확실한 사건은 죽음이며 이에 대한 두려움은 인간의 뒤엉킨 욕망과도 긴밀한 관계를 맺는다. 어디로 가야하며 끝이 어딘지에 대한 머뭇거림은 각자만의 시행착오를 거쳐서, 이미 저감하며 공존하고 있는 '사건'이라는 응축된 결과로 남는다. 결론적으로 죽음과 삶의 영역을 중이적으로 암시하는 작품을 소통의 창구로 삼아, 작가는 우리들이 직면하는 복합적인 감정과 이를 이겨낼 진정할 가치를 제안하는 것이다. ■영은미술관



영은미술관 영은창작스튜디오 12기 입주작가展

위치 : 경기도 광주시 청석로 300 (쌍령동 8-1번지)

관람시간 : 10:30am~06:00pm / 입장마감_05:30pm / 월,화요일 휴관

후원 : 경기도_경기도 광주시

주최,주관 : 영은미술관

문의 : +82.(0)31.761.0137, www.youngeunmuseum.org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전시를 진행합니다.

글쓴이
영은미술관
자기소개
재단법인 대유문화재단 영은미술관은 경기도 광주시의 수려한 자연림 속에 자리잡고 있으며, 크게 미술관과 창작스튜디오로 구분되어 이 두 기능이 상호분리되고 또 호환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미술관은 한국예술문화의 창작활동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대유문화재단의 설립(1992년)과 함께 2000년 11월에 개관하였다. 영은미술관은 동시대 현대미술 작품을 연구, 소장, 전시하는 현대미술관 (Museum of Contemporary Art)이며 또한 국내 초유의 창작스튜디오를 겸비한 복합문화시설로, 미술품의 보존과 전시에 초점을 맞춘 과거의 미술관 형태를 과감히 변화시켜 미술관 자체가 살아있는 창작의 현장이면서 작가와 작가, 작가와 평론가와 기획자, 대중이 살아있는 미술(Living Art)과 함께 만나는 장을 지향목표로 삼고 있다. 종합미술문화단지의 성격을 지향하는 영은미술관은 조형예술, 공연예술 등 다양한 형식과 내용의 예술을 수용하고 창작, 연구, 전시, 교육 서비스 등의 복합적 기능을 수행하여 참여계층을 개방하고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문화촉매공간이 되기를 지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