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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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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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문화재단
청계산 맑은 숲길, 그 끝 아늑한 도량
새소리 물소리 반가운 산사 가는 길
길은 오직 산사를 향해 뻗었다. 총 길이 4.5km의 2차선 도로, 의왕 청계로의 종점은 청계사다. 절을 품은 청계산은 서울, 과천, 성남, 의왕에 걸쳐 있고 청계사는 의왕 시가지에서 가까우니 도심 사찰이라 해도 비약은 아니다. 그러나 사찰로 들어서는 길은 시골 소읍과 닮아 국도변은 온통 녹음이다. 길가에는 청계산에서 내려온 천이 흐르고 빌라들과 백숙집, 커피숍들이 띄엄띄엄 자리한다. 도심을 벗어난 지 십여 분만에 펼쳐지는 다붓한 풍경이다. 나무숲보다 아파트숲이 많은 수도권에서 이런 풍경은 귀하다.
시골길 같은 국도를 달려 이제 사찰인가 싶게 숲이 울창한 지점에 다다르면 왼편에 널찍한 주차장이 하나 보인다. 도심과 절 근처를 오가는 10번, 10-1번 버스의 종점 역시 이곳 청계산 주차장이다. 사찰에서 약 1.3km 정도 떨어진 지점이다. 사실 자동차로 청계사 바로 앞까지 갈 수 있다. 그러나 두 다리가 튼튼한 이들이라면 이곳부터 절까지 걷기를 권한다. 청계사까지는 빠른 걸음으로 15분이면 닿는다. 짧은 길이지만 되도록 천천히 걸어보길 추천한다. 산책로를 포함한 이 일대 숲이 ‘청계산맑은숲공원’이다.
곳곳에 쉬기 좋은 정자와 벤치가 있고 청결하게 관리하는 공공 화장실이 있다. 계곡을 따라 이어진 나무 데크길은 감탄사가 절로 나올 만큼 잘생긴 메타세쿼이아 나무들 사이를 지난다. 오랜 ‘집콕’ 생활로 기분전환이 필요했던 이, 마음의 휴식이 필요한 이, 그저 자연을 느끼고 싶은 이 모두가 만족할만한 길이다. 물소리, 새소리, 바람소리, 그리고 내 자신의 숨소리까지 생생한 사운드가 귓속을 파고든다. 그간의 답답했던 심신이 일시에 열리는 느낌이다. 부처의 세계로 가는 길목, 속세에서 찌들었던 마음이 정화된다. 자동차를 타고 쉽게 도량에 닿을 수도 있지만 차안(此岸)에서 피안(彼岸)으로 불쑥 들어서기보단 시나브로 정토(淨土)에 젖어드는 편이 좋으리라.
걷는 내내 완만한 나무 데크길이 끝나면 살짝 숨이 차오르는 비탈이 나온다. 경사만 지나면 사찰이 코앞이다. 자전거 라이더들은 그 가파른 경사도 아랑곳 않고 페달을 밟는다. 청계사까지 이르는 길은 자전거 라이더들이 즐겨 찾는 라이딩 코스기도 하다. 온몸으로 오감을 열고 당도한 사찰은 더욱 의미 있는 장소로 다가오기 마련이다.
청계사는 따로 일주문이 없고 다만 돌로 조각한 사천왕상이 경내로 들어서는 계단 양쪽에 서 있다. 큼지막한 표지석에는 ‘우담바라 핀 청계사’라고 쓰여 있다. 2000년 10월, 바야흐로 새천년 시작의 열기가 가시지 않은 때였다. 청계사 극락보전 관음보살상 왼쪽 눈썹에 3천년에 한번 핀다는 ‘우담바라’가 피어 세상이 놀랐다. 우담바라는 불경에서 여래(如來)나 전륜성왕(轉輪聖王)이 올 때 핀다고 전하는 상서로운 꽃이다. 육안으로는 잘 보이지 않을 만큼 작은데 대체 그것이 우담바라냐 다른 무엇이냐를 두고 논란도 있었지만 무엇이 됐든 불상의 얼굴에서 생명체가 자랐다는 사실은 신묘할 따름이다.
우담바라가 아니더라도 청계사는 통일신라시대 때 창건한 천년고찰로서 불교사적으로나 역사적으로나 중요한 역할을 해온 사찰이다. 절의 창건년도는 정확히 전해진 바 없으나 고려 충렬왕 때 평양부원군 조인규가 중창하면서 주요 사찰로 입지를 굳혔다. 중창 당시 조인규의 일대기와 충렬왕, 원나라 황실과의 관계는 사찰 입구 오른 편에 있는 청계사사적기비와 조정숙공사당기비에 자세히 적혀 있다. 이후 고려가 멸망했을 당시 조선 개국에 반대하던 조정의 무리들이 이곳 청계사에 은신했고 억불정책이 심화된 조선 중기에는 봉은사를 대신한 선종 본산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청계사에는 조선의 대표적인 주종장(鑄鐘匠)이었던 사인 스님이 만든 동종을 볼 수 있다. 한 마리가 아닌 두 마리의 용으로 표현한 용뉴가 특징으로 조선 후기의 범종에서는 보기 드문 형태다. 청계사 동종은 사인 스님이 남긴 8개의 동종 중 하나이며 국가보물 제11호다.
경내로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건물이 가파른 계단 위에 자리한 만세루다. 계단 대신 옆으로 난 언덕길을 돌아가면 숨이 덜 차다. 고맙게도 ‘번뇌가 사라지는 길’이라는 팻말이 보인다. 쉬운 길을 선택한 약은 마음을 들킨 것 같아 괜히 머쓱하다. 만세루를 지나면 우담바라가 피었던 불상이 모셔진 극락보전이 모습을 드러낸다.
아미타여래를 모시는 절이기에 사찰의 본당은 대웅전이 아니라 극락보전이다. 극락보전 앞 너른 마당에 서면 청계사가 얼마나 깊은 산중에 있는지를 실감할 수 있다. 산기슭을 조금 올라왔을 뿐인데 아늑함이 느껴질 정도로 첩첩한 능선이 도량을 감싸고 있다. 과연 옛날에는 도읍 한양과 가까우면서도 숨기 좋아 은신처 노릇을 톡톡히 했을 것이다. 마당에 서서 휘 돌아볼 때 눈에 들어오는 전각들이 청계사 가람을 이루는 전부다. 그만큼 사찰 규모는 아담한 편이다. 그러나 열반에 든 부처가 누운 자리를 결코 작다고만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극락보전을 바라본 위치에서 오른편으로, 동종과 지장전을 지나면 그곳에 독특하고 거대한 열반상이 자리한다.
열반상은 국내 사찰에서 보기 드문 불상이기도 하지만 특히 청계사의 열반상은 조약돌을 촘촘하게 붙여 만들어 그 외형이 퍽 인상적이다. 길이 11m, 높이 2m의 거대한 규모로 2년간의 제작기간을 거쳐 1999년 완성했다. 불상을 머리 쪽에서 보면 고요하게 눈을 감은 듯하지만, 정면에서 보면 지그시 뜬 두 눈이 세상을 응시하고 있다. 부처가 열반에 들며 “자신을 등불로 삼고 스스로를 의지할 곳으로 삼으라”고 제자들에게 남긴 설법은 비단 불자가 아니더라도 교훈처럼 새길만한 진리다. 열반상 앞에서 서서 새삼 부처의 마지막 말들을 곱씹는다. 옆으로 가지런히 누워 포갠 부처의 두 발은 여느 와불상과 같이 크고 두툼하게 표현되어있다.
‘발’은 곧 평생 길 위에서 가르침을 전했던 석가모니 삶의 상징과 다름없다. 점심시간이면 고요했던 산사 공양간이 분주하다. 공양간 문밖으로 길게 줄이 이어진다. 스님과 불자들도 있지만 산을 오르내리다 잠시 들른 등산객도 많다. 누구에게나 쉼터, 안식처, 기도처, 샘터가 되어 줄 수 있는 청계사다. 어쩌면 청계산이 청계사를 품은 것이 아니라 청계사가 청계산을 품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다시금 ‘청계산맑은숲공원’을 거쳐 산사를 벗어난다. 발걸음이 가벼운 까닭은 비단 내리막길이어서는 아닐 것이다.
여기도 가보세요
백운호수는 청계사에서 5km 정도 떨어져 함께 둘러보기 괜찮은 장소다. 호수 둘레에 나무 데크 산책로가 잘 갖춰져 있다. 총 둘레는 3km로 1시간 정도면 여유롭게 다 돌아볼 수 있지만 그늘이 많지 않아 여름철에는 더운 편이다. 청계산에 둘러싸인 백운호수는 1953년 농업용수 공급을 위해 준공한 인공저수지다.
청계산 계곡이 호수로 흘러들어 물이 맑은 편이고 호수에 반영된 청계산 자락의 풍경이 퍽 아름답다. 백운호수 둘레에는 ‘레이크뷰’를 자랑하는 식당과 카페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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