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설미재미술관

설미재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전

2023-06-01 ~ 2023-06-30 / Boundary of Contemporary Art

설미재미술관 개관 10주년 기념전 자연 그리고 마을과 함께한 산촌의 미술관, 그 10년의 여정 설미재미술관은 2013년 창작스튜디오 개설과 함께 경기도 사립미술관 등록 인가를 받은 설미재미술관입니다. 2007년 설립 이후 가평 지역의 미술가를 발굴하고 조명하며 지역 내 활동 기반을 제공해왔습니다. 또한, 지역민을 대상으로 자연미술 체험교육을 꾸준히 진행하여 지역 특성화 미술관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습니다.

2013년부터는 설미재미술관 공식 개관전인 <서울 방법 작가회 기획초대전>을 시작으로 매년 가평 지역에 기반을 둔 작가를 조명하는 전시를 개최해왔습니다. 이번 10주년 특별기획전에서는 설미재미술관의 역사와 함께한 13명의 지역 작가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9명의 타지역 작가를 초청하여 지역 작가의 작품 창작과 교류, 담론 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온 설미재미술관의 10년 여정을 되짚어볼 예정입니다. 이 기념전을 통해 우리는 설미재미술관이 지역 공공미술관의 역할을 제시하는 중요한 모델로 자리매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미재미술관은 작가 레지던시 시설을 완비한 창작 스튜디오 및 자연미술 체험장, 야외 조각공원 등 다양한 기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매년 신진작가 초대전을 지원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설미재미술관은 지역 미술가들의 창작 및 발표장으로서의 역할을 넘어 교류를 통한 연대와 공공성 생산에 주력해왔습니다. 또한, 가평의 지리적 특성을 활용하여 지역 특성화 미술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 환경, 생태, 산업 등을 현대미술과 융합시켜 대안적이고 실천적인 미술을 선보이는 '자연미술관'의 역할을 제시해왔습니다.

설미재미술관의 개관 10주년을 맞아 개최되는 이 특별기념전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며, 미술관의 발전과 함께한 지역 미술가들과 작품들을 통해 지역 예술 활동의 역동성을 확인하고 지역 사회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입니다.

설미재미술관을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며, 미술관은 앞으로도 지역 예술의 중심지로서 더욱 발전해 나갈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설미재미술관 10주년 특별 기념전 

1부 with us 2023!

참여작가 : 권오수, 김인화, 노주영, 류노아, 방인희, 석영호, 원장연, 안선영, 오광희, 전항섭, 정영순, 정영숙

2부 Boundary of Contemporary Art

전 시:2023. 6.1-6.30

오프닝: 6.1(목) 오후 4시

세미나: 2023년 6월 1일 오후 3시

장 소: 설미재미술관 세미나실 현대미술 그 경계를 넘어 (발제자.김수정 큐레이터)

참여작가: 강경구, 김명진, 김중식, 노재승, 박시현, 염기현, 최인호, 추 경, 황성준


문의 설미재미술관 누리집 바로가기 

글쓴이
설미재미술관
자기소개
가평군 설악면에 위치한 미술관으로 2013년 1종 사립미술관으로 등록 인가하여 올해로 개관 1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설미재미술관은 작가 레지던시 시설을 완비한 창작 스튜디오 및 자연미술 체험장, 야외 조각공원 등 다양한 기반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매년 신진작가 초대전을 지원해왔습니다. 이를 통해 설미재미술관은 지역 미술가들의 창작 및 발표장으로서의 역할을 넘어 교류를 통한 연대와 공공성 생산에 주력해왔습니다. 또한, 가평의 지리적 특성을 활용하여 지역 특성화 미술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지역 환경, 생태, 산업 등을 현대미술과 융합시켜 대안적이고 실천적인 미술을 선보이는 '자연미술관'의 역할을 제시해왔습니다.
누리집
www.arts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