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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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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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물이 흐르는 땅에 푸르고 싱그러운 사람들
청춘 MT의 성지, 가평군
가평에는 북한강과 이어진 특별한 물길 세 곳이 있다. 북한강이 지나는 청평호, 산 위의 저수지 호명호수, 연인산 골짜기를 타고 흐르는 용추계곡이다. 각각 가평8경의 1,2,3경을 담당한다. 청평호는 1944년 청평댐이 준공되고 생긴 호수로 오랫동안 레저 관광지로 사랑받아왔다. 같은 인공호수로 한강 본류의 팔당호는 상수도원으로 보호받아 유원지와 낚시터가 개설되지 않았다. 그래서 수변 드라이브 코스 등 호수 주변만 즐길 수 있지만 청평호는 호수 안으로 들어가 수상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다. 관광도시로서 가평의 명성은 청평호가 상당 부분 쌓아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름이면 수상스키, 웨이크보드, 모터보트 등을 타며 물살을 즐기는 사람들이 청평호로 모여든다.
청평호는 일명 ‘빠지Barge’(수상레저를 즐기는 선착장)의 성지로 불린다. 수상레저의 종류도 다채롭다. 널찍한 튜브 위에 몸을 싣고 모터보트에 매달려 가는 플라잉보트, 대형 튜브로 설치된 워터 번지점프와 슬라이드, 서핑과 카약을 결합한 패들보드 등 해를 거듭할 때마다 새로운 형태의 수상 놀이기구와 시설이 등장한다. 전국에 크고 작은 워터파크들이 많이 생겼음에도 청평호의 여름은 늘 시끌벅적하다. 같은 물놀이여도 인공시설과 자연이 주는 맛은 완전히 다른 법이다.
예전에 라오스의 북부 도시 방비엥을 여행한 적이 있다. 그때 가이드북에서 방비엥을 가리켜 ‘라오스의 가평’이라고 소개한 문장을 읽고 어떤 고장인지 단박에 느낌이 왔다. 방비엥은 대부분 면적이 산으로 이루어져 있고 골짜기마다 흘러내려오는 계곡에선 각종 액티비티가 이루어지는 동네다. 방비엥에 들른 이들은 계곡에서 튜브를 타든 다이빙을 하든 짚라인을 타든 레저 한 가지씩은 하게 된다. 액티비티가 8할인 여행지라 그렇다. 그래서 인도차이나 반도를 여행하는 모험심 넘치는 젊은 배낭여행자들은 방비엥을 꼭 들른다. 이들은 암암리에 숲속에 들어가 마약 파티까지 벌이는 행동도 서슴지 않는다. 위법 행위마저 ‘청춘’이란 명분으로 포장될 순 없지만 어쨌거나 이 작은 고장은 젊음의 에너지로 가득하다.
가평도 그렇다. 청평과 대성리를 중심으로 모여든 청년들이 건강한 기운을 불어 넣는다. 맑은 물이 흐르는 땅에 푸르고 싱그러운 사람들이 찾아 합을 이룬다. 이들은 심신에서 발산하는 힘을 사방으로 내뿜는다. 꿈을 찾거나 좇는 중이고 생애 가장 순수한 사랑도 한다. 좌절하고 방황하지만 아직은 젊음이 무기가 될 수 있는 때. 그들이 한데 모여 청평으로, 대성리로 여행을 떠난다. 굳이 나누자면 청평과 대성리는 청년이 주 방문층이어도 그 카테고리가 다르다. 청평이 20~30대 청년이 삼삼오오 모여 수상 레저를 즐기러 오는 곳이라면 대성리는 20대 초반 대학생들이 최소 10명 이상 모여 MT를 오는 ‘MT촌’이다.
서울, 경기권 대학생들이라면 한 번쯤은 MT로 가는 곳이 대성리였다. MT는 ‘Membership Training’의 줄임말인데 이는 사실 영미권에서 쓰지 않는 콩글리시다. 여하간 MT는 과거 대학 문화의 대표적인 키워드 중 하나였고 새내기 때는 자의로든 타의로든 최소 한 번은 갔다. 막상 가면 트레이닝은커녕 술판만 벌이고 오는 일이 다반사라서 MT가 실은 ‘마시고 토하고(Masigo Tohago)’의 뜻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까지 나올 정도였다. 심지어 자신의 주량을 모르는 신입생이 선배들의 강권에 못 이겨 치사량의 술을 마시고 사망하는 일까지 일어나곤 했다. 매년 봄마다 이러한 사고가 끊이지 않자 술을 강권하는 문화는 많이 사라졌다. 뿐만 아니라 MT는 가도 그만, 안가도 그만인 행사가 되어 대성리에는 예전처럼 많은 학생들이 모이지 않는다.
세대가 바뀌면서 대학생들 또한 단체보다는 개인, 친교활동보다는 스펙을 쌓는 활동에 더 치중하는 까닭이다. 더구나 전 세계적인 감염병 사태로 최근의 대학 신입생들은 MT를 가본 적이 없음은 물론이고 어떤 학생들은 MT가 무엇인지도 모른다고 한다. 대학생들을 주 손님으로 받던 대성리 일대 펜션과 민박집 여러 곳이 폐업하거나 가족이나 연인을 타깃으로 리모델링을 했다.
그럼에도 MT 1번지라는 명성은 아직 남아있어서 적막하진 않다. 1박 이상의 시간이 필요한 청년들이 이따금씩 대성리역 앞에 짐을 푼다. 전철을 타고 오기도 하고 청량리에서 출발하는 광역 버스를 타고 오기도 한다. 서울과 가까운 한적한 시골 강변이라는 지리적 요건은 예나 지금이나 장소 선정의 결정적인 동기로 작용하는 듯하다. 내가 대성리역을 지날 때도 역 앞 계단에 앉아 단체사진을 찍는 20대 초반 청년들이 있었다. 모두 마스크를 썼음에도 눈을 보면 활짝 웃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들의 몸짓과 표정에서 상큼한 오렌지 향이 풍기는 듯했다. 그들도 세월이 흘러 나이를 먹고 대성리를 추억할 때 ‘청춘’이란 두 글자를 떠올릴지도 모르겠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33권 『50만 살의 청춘- 경기 북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가평군 : 청춘이라는 축제>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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