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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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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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건축이냐 출판이냐
파주출판도시와 심학산을 둘러보며
파주출판단지의 정식 명칭은 파주출판문화정보국가산업단지이며 파주출판도시라는 명칭 또한 공식적으로 쓰고 있다. 나로선 10년 넘게 글을 쓰고 책을 만드는 일을 하면서도 통 가볼 기회가 닿지 않던 곳이다. 서울 합정역에서 광역버스를 타고 자유로를 달려 20분 남짓. 출판도시 거리의 첫인상은 다소 삭막했다. 사전정보 없이 가진 않았지만 ‘출판’이라는 단어에서 나는 막연하게도 크고 작은 서점들이 다붓하게 늘어선 골목 풍경을 떠올렸다.
그러나 이곳은 책이 다 만들어져 진열되는 장소가 아니라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의 장소다. 심지어 물성조차 느낄 수 없는, 볼 수 없고 만질 수 없는 책들이 그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머릿속에 꽂혀 있다. 노동의 현장에서 여유롭게 책을 훑어보는 여유를 바랄 순 없다. 출판사옥들 사이사이에는 도서를 취급하는 물류센터와 인쇄소가 자리하고 지게차와 트럭, 작업자들이 분주하게 오간다. 출판사옥 내부에서는 수많은 편집자와 디자이너, 마케터들이 세상에 나올 책들을 위해 치열한 시간을 보낸다. 어떤 책을 기획할 것인지,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지, 또 어떤 방식의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지 책 한 권이 독자의 손에 닿기 전까지 무수한 과정을 거친다. 독자는 책을 읽을 때 보통 표지 전면에 드러난 작가의 이름만 기억한다. 가수의 앨범이 그렇듯 작가라는 ‘프론트맨’에 가려진 ‘책노동자’들의 이름은 보통 책 내지 판권 부분에 조그맣게 실린다.
책을 쓰는 내 입장에선 출판인의 노력이 없다면 작가는 존재할 수 없다고 단언할 수 있다. 요즘은 굳이 책의 형태가 아니어도 글을 공개적으로 쓸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이 수두룩하지만 책 한 권의 수고와 숭고崇高는 그 어떤 플랫폼에도 견줄 수 없다. 파주출판도시 내 사람들이 이를 증명한다. 십 수년 째 출판의 위기론이 꺼지지 않고 있지만 파주출판도시는 2002년부터 현재까지 규모를 넓히면서 명실공히 우리나라 최대, 유일의 출판산업단지로 자리 잡았다.
파주출판도시가 처음 계획된 때는 198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때 파주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 건설추진위원회가 꾸려진 후 1997년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되었으며 1998년 단지조성공사 기공식을 했다. 2001년 입주사의 사옥 건축공사를 착공했으며 출판단지 1차 입주가 2002년 상반기에 이루어졌다. 공사가 모두 완료된 2005년까지 5백여 개 출판사, 50개 인쇄사, 1개 대형도서유통사 등이 단지에 꾸려지게 되었다. 승효상을 중심으로 민현식, 김종규, 김영준, 플로리안베이겔 등 국내외 유명 건축가들이 도시 1단계 건축을 맡았고 40여 명의 건축가들이 건축물 설계에 참여했다. 건물은 5층 이상으로 지을 수 없고 건축 자재와 배치에도 제약을 두어 기존의 환경과 건물 간의 조화로움을 강조했다. 지켜야 할 조건이 있다 보니 혹 비슷해 보이는 건물들로 단조로운 풍경이 연출되지는 않을까 우려도 있었을 터. 그러나 출판도시는 건축의 향연장이 되었다. 대체로 그레이 톤의 무게 있고 점잖은 인상을 띄지만 균형과 조화 속에 각기 다른 표정으로 개성을 뽐내는 건물들이 눈에 띈다.
단지 내에서 가장 유명한 건물은 모더니즘 건축의 거장으로 불리는 알바로 시자의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이다. 물결치듯 유려한 곡선이 돋보이는 하얗고 거대한 건물은 천천히 웅장하게 율동하는 듯하다. 알바로 시자는 안양예술공원 내 안양파빌리온의 설계자이기도 하다. 출판사 동녘의 사옥은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세지마 카즈요, 니시자와 류에 부부가 설계했다. 직육면체 노출 콘크리트 건물에 네모진 창문 몇 개가 전부인, 매우 단출한 건물인데 길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건물은 아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눈길이 갔던 건물은 나남출판사의 일명 ‘담쟁이 건물’로 김영섭 건축가의 작품이다. 건물의 북쪽 면에는 파주 들녘의 찬바람을 막기 위해 거대한 콘크리트 벽을 올렸는데 이후 출판사에서 담쟁이를 심었고 담쟁이는 벽 전체를 캔버스 삼아 뻗어나갔다. 해서 여름에는 초록 덩굴이, 가을에는 붉은 덩굴이 큰 벽을 뒤덮는데 그 모습이 장관이다. 건축물은 이렇게 그 공간을 쓰는 사람들에 의해서, 또 자연에 의해서 유연하게 변화해나간다. 이쯤 되면 파주출판도시는 책이 아니라 건물을 구경하러 가는 곳이 맞는 것 같다. 실제로 이곳 단지에는 숱한 건축학도들이 현장학습을 다녀가고 처음부터 건축투어를 기대하고 방문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또 매년 가을에는 파주건축문화제가 출판도시를 무대로 열린다. 책은 어디에서 볼까. 단지 내에는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를 중심으로 크고 작은 책방과 북카페, 북뮤지엄 등이 별처럼 흩어져 있다. 별도의 건물로 있기도 하고 출판사옥 내에 마련되어 있기도 하다. 단지 규모가 커서 얼른 찾아 들어가기는 어렵고 우선 단지 내에서 유일한 5층 건물로 덩치가 큰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에 들러 지도와 정보를 얻는 편이 좋다.
센터 내에는 파주출판도시에서 가장 유명한 서재, ‘지혜의 숲’이 있다. 출판사와 개인이 기증한 책들을 한데 모아 놓은 공동 서재다. 일반 도서관처럼 십진분류법으로 책을 꽂진 않았지만 절판본, 희귀본을 포함한 장서가 많아 책등만 훑어도 흥미롭다. 이곳에는 지지향이라는 숙박업소도 운영되는데 이른바 ‘라이브러리스테이’라 해서 독서와 사색의 시간을 보내는 휴식 공간으로 인기가 많다. 객실에는 TV가 없고 와이파이만 된다. 또 같은 건물 내에 있는 출판산업체험센터는 문자와 종이의 탄생부터 인쇄술의 발달, 출판의 과정을 소개하고 체험하는 공간으로 어린이 방문자들의 필수 코스다.
내 멋대로 정한 파주출판도시의 성인 방문자 필수 코스도 있다. 물론 어린이를 동반해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파주출판도시는 서쪽에는 한강을, 동쪽에는 심학산을 두고 세로로 길게 뻗은 대지 위에 조성되어 있다. 원래 강변 늪지대였던 곳을 매립한 땅이다. 파주출판도시의 전체 조망을 아우를 수 있는 훌륭한 전망대가 바로 심학산이다. 심학산에서는 북녘의 황해도 개풍군 땅도 보인다. 정상까지는 194m. 경사도 가파르지 않고 길도 정비가 잘 되어 있어 힘들지 않고 20분이면 오른다. 정상보다 출판도시의 전망이 더 탁 트인 곳은 심학산 둘레길에 있는 낙조전망대다. 정상과 낙조전망대 두루 다 돌아봐도 1~2시간이면 충분하다. 출판도시에서 갈대샛강을 건너 헤르만하우스아파트 방면으로 걸어 올라가면 심학산 둘레길 진입로를 만날 수 있다.
심학산에는 예로부터 내려오는 전설이 있다. 조선 숙종 재위 시절, 숙종이 애지중지하던 학 두 마리가 어느 날 사라져 신하들이 주변의 새 서식지를 몽땅 뒤지고 다녔다. 찾다 찾다 한강 하구까지 내려왔는데 다행히 지금의 심학산에서 학 두 마리를 찾았다. 이때 원래 심악산이었던 이름이 심학산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고양이를 그리도 아꼈다는 숙종, 새 사랑도 남달랐던 모양이다. 여하간 임금의 학이 발견된 장소라고 하니 오래 전부터 상서로운 산으로 여겨져온 듯하다. 등산로 초입에는 배 과수원이 있다. 배꽃 피는 봄에는 참으로 아름다울 듯 싶다. 내가 찾았을 때는 큰 배들이 주렁주렁 달려 나뭇가지들이 이울어 있던 가을이었다. 배밭을 지나면 정자 하나가 나온다. 정자를 기점으로 비탈을 더 오르면 정상 등반, 판판하게 평지로 난 길을 택하면 둘레길 산책이다. 둘레길의 총거리는 6.8km로 다 돌면 2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출판단지에서 올랐다면 낙조전망대까지 갔다가 정상을 오르는 루트를 추천한다.
낙조전망대에 오르면 파주출판도시의 전체 풍경을 시원하게 내려다볼 수 있다. 5층 이상의 건물이 없어 전체적으로 도시보단 마을이라는 명칭이 어울린다. 출판마을 너머로 갈대습지와 재두루미도래지, 그리고 드넓은 한강이 보인다. 인간의 욕망이 관여하지 않은 수평의 풍경이다. 자연과의 조화를 먼저 생각해 단지를 조성한 건축가들의 배려가 고맙다. 우리는 하늘을 향해 솟아오른 수직의 풍경을 얼마나 동경해왔고 또 얼마나 익숙해져 있었나. 허공을 찌르는 욕망을 덜어내면 그곳에 자연과 평화가 있다. 그리고…. 저 한강 너머, 아득한 북쪽으로 황해도 개풍땅이 보인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33권 『50만 살의 청춘- 경기 북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파주시 : 그리움의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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