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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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인방송, 알려줘요! GGC
'정전협정 70주년' 다양한 문화행사 진행
알려줘요! GGC <경기도 / 경기도박물관, 경기문화재연구원>
알려줘요! GGC(Gyeong Gi Culture)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문화예술 소식을 하나로 모아 시민들께 전달합니다. |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MHz
진행 : 방송인 박성용 | 출연 : 리포터 박수영
방송일 : 2023년 7월 27일(목)
■박성용 : 매주 목요일마다 함께 하는 경기도의 문화소식.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시간입니다. 오늘도 박수영 리포터 만나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수영 : 안녕하세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 소식을 발 빠르게 전하는 ‘문화요정’ 박수영입니다. 7월 27일 오늘은 6.25 전쟁이 멈춘 지, 남과 북이 분단된 지 딱 70년이 되는 날입니다. 정전협정이 체결된 지 70년이 되는 날인만큼 우리의 지난 역사를 돌아보고, 비무장지대(DMZ) 가 가지는 의미와 가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성용 : 정전협정, 저도 좀 찾아봤어요. 1953년 7월 27일 남한과 북한 사이에 맺은 한국 군사정전에 관한 협정인데, 휴전 협상 159회 만에 정전협정이 체결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현재 저희는 전쟁이 끝난 ‘종전상태’가 아니라 전쟁을 일시적으로 중단한 ‘휴전상태’인 겁니다. 여전히 전시상황이라고 볼 수 있는 거죠.
▶박수영 : 맞아요. 우리는 전쟁이 끝나지 않은 멈춰진 상태로, 남과 북이 분단된 채 70년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박성용 : 그런데 아무래도 휴전 기간이 길어진 만큼 전쟁의 아픔도, 의미도, 역사도 잊혀가는 것 같아요.
▶박수영 : 많은 분들이 그러실 거예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이번에 경기문화재단이 경기도박물관, 경기문화재연구원과 함께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경기도박물관 소식입니다. 경기도박물관에서는 정전 70주년 특별전 <두 얼굴의 평화, DMZ>를 개최합니다. 10월 15일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데요. 어떤 전시인지 경기도박물관 박본수 학예연구사에게 듣고 올게요.
[인터뷰/ 경기도박물관 박본수 학예연구사] “이번 전시는 우리가 잘 몰랐던 6.25전쟁의 참상과 정전협정 또 정전협정의 결과로 만들어진 비무장지대(DMZ)에 대해서 조명해 보는 특별기획전입니다. 문화재청, 경기도, 강원도가 2020년에서 2021년까지 진행한 ‘한반도 비무장지대(DMZ) 실태 조사’ 성과와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 비무장지대(DMZ) 내에서 발굴, 수습한 영웅들의 유품을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박수영 : 전시공간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6.25전쟁과 정전협정을 다룬 ‘끝나지 않은 전쟁’, 비무장지대의 안보, 역사유적 및 생태환경을 다룬 ‘두 얼굴의 DMZ’ 또 사라진 마을과 문화예술 기록을 다룬 ‘내일을 위한 기억’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최근의 모습인 ‘DMZ 실태조사 사진전’ 입니다.
■박성용 : 다양한 주제와 시각으로 역사적으로 중요한 장소와 사건을 재조명해 보는 거군요. 굉장히 의미 깊을 것 같은데 어떤 전시인지 소개해 주세요.
▶박수영 : 이번 전시에서는 500여 점이 넘는 유물을 만나 볼 수 있는데요. 자세한 이야기 경기도박물관 박본수 학예연구사에게 듣고 왔습니다.
[인터뷰/ 경기도박물관 박본수 학예연구사] “제1부에서는 6.25전쟁에서 사용한 무기와 전쟁 때 뿌려진 삐라 그리고 잘 알려지지 않은 정전협정 본문(복제본)을 볼 수 있도록 했고요. 또 백마고지에서 발굴한 고(故) 편귀만 하사 등 고지전의 전사자 6분의 유품을 전시합니다. 제2부에서는 18차례에 걸쳐서 이뤄진 한반도 비무장지대 실태조사 결과를 자료화해서 20미터가 넘는 벽에 연출하고 그때 수습된 석기와 자기 파편 등 유물도 전시합니다.”
▶박수영 : 제3부에서는 비무장지대의 사라진 마을과 근대문화유산, 전쟁과 분단을 다룬 문화예술 자료들 또 제4부에서는 실태조사 때 촬영한 가장 최근의 비무장지대(DMZ) 사진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박성용 : 비무장지대(DMZ)라는 단어만 놓고 보면 굉장히 평화롭고 안전한 느낌이 드는데 실제로는 민간인의 출입이 엄격하게 통제되고 있잖아요. 직접 방문하기 힘든 장소인 만큼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네요. 이번 전시와 관련된 연계프로그램도 있을까요?
▶박수영 : 네, 전시와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정전협정일인 오늘도 3시에 경기도박물관 강당에서 학술포럼이 있었고요. 다음 달부터 전시 연계 특강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인터뷰/ 경기도박물관 박본수 학예연구사] “총 4차례의 전시연계 특강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8월 9일과 23일, 그리고 9월 6일과 20일에 비무장지대의 문화유적, 사라진 마을과 근대문화유산, 비무장지대 실태조사와 세계유산적 가치, 정전협정과 비무장지대 등을 주제로 한 전문가분들의 강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시연계 프로그램으로는 통일부에서 제작한 ‘DMZ메타버스 : 사라진 마을’과 어린이용 교육 체험지를 운영하고요. 매일 3차례에 걸쳐서 도슨트의 전시해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박수영 : ‘DMZ메타버스 : 사라진 마을’ 프로그램은 문헌과 생존 주민들의 실제 경험담을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독립 전후 194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현재는 사라진 마을 속 당시 주민들의 생활상을 게임과 미션을 통해 생생하게 체험해 볼 수 있으니까 이용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도슨트 전시해설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오전 11시, 오후 1시 반, 오후 3시로, 사전예약은 따로 필요 없습니다.
■박성용 : 정전 70주년 특별전 <두 얼굴의 평화, DMZ>, 이번 전시를 통해 한반도 비무장지대에서 현재까지의 근대문화유산에 대해 생각해보고 앞으로 더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박수영 : 다음은 경기문화재연구원 소식으로 넘어가 볼까요? 경기문화재연구원은 정전 70주년을 맞아, 대전차장애물 ‘용치’를 기록한 <용치 사진전>을 진행합니다.
■박성용 : 잠시만요, 용치가 뭔가요? 용치가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 계실 것 같아요.
▶박수영 : 용치는 ‘용의 이빨처럼 보인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적군이 침입하기 쉬운 하천이나 교통로에 대전차 방어를 위해 설치한 콘크리트 구조물입니다. 적군의 전차 침입을 방어할 목적으로 설치된 용치, 최근에도 용치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러시아군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국경에 설치한 용치가 언론의 주목을 받기도 했습니다.
■박성용 : 다 듣고 나니까 기억이 나네요. 이렇게 이야기를 듣고 보니까 용치에 대해 들어봤던 것도 같아요. 그런데 우리나라에서 용치를 전투에서 실제 사용한 적이 있나요?
▶박수영 : 다행히 우리나라에서는 용치가 실전에 사용된 적은 없었습니다. 전쟁을 대비해 설치된 구조물인 용치는 현재까지도 군의 보안시설로 남아있는데요. 이번 전시는 이 용치의 효용가치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전시가 될 것 같습니다. 전시 기획의도에 대해 경기문화재연구원 진수정 학예연구사에게 듣고 왔습니다.
[인터뷰/ 경기문화재연구원 진수정 학예연구사] “용치가 하천에 위치하다 보니 홍수철에는 범람의 위험이 있고, 도심에서는 흉물스럽다는 민원으로 지속적으로 철거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용치는 분단국가라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상황을 보여주는 역사적 상징물이라 할 수도 있고요.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접경 지역에만 있는 군사유산 이기도 합니다. 이번 사진전을 계기로 용치가 단순히 철거 대상이 아니라 전쟁과 분단이 남긴 근대문화유산으로 보존되어야 한다는 인식을 널리 공유하고 전파하기 위해서 이번 전시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박성용 : 용치는 세계 유일한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의 특수한 상황을 보여주는 역사적 상징물이자, 근대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이런 용치를 공개한다는 것이 어떻게 보면 우리에게 아픈 기억,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분단의 아픔을 직시하는 의미 있는 행동으로 보이는데요. 현재 용치가 얼마나 남아 있나요?
▶박수영 : 경기도 내에 고양, 연천, 파주 등 32곳에 용치가 남아있습니다.
■박성용 : 아무래도 전쟁을 대비해 설치된 구조물인 만큼 규격화되어 있을 것 같은데요. 여러 지역의 용치를 기록으로 남긴 이유가 있을까요?
▶박수영 : 규격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용치의 길이나 형태는 무척 다양합니다. 길이는 짧은 것은 7m, 긴 것은 1~1.3km로 다양했고, 형태도 타원형,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 등 다양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번 전시는 4차례에 걸쳐 진행되는데요. 자세한 전시 일정 경기문화재연구원 진수정 학예연구사에게 들어볼게요.
[인터뷰/ 경기문화재연구원 진수정 학예연구사] “전시는 모두 4곳의 장소를 이동하면서 올해 12월 31일까지 열리고요. 개막은 7월 24일 월요일 경기도청 로비에서 이미 시작을 했습니다. 그리고 8월 8일부터는 서울에 있는 전쟁기념관에서 9월 2일부터는 파주 임진각, 10월 3일부터는 도라전망대 전시실에서 용치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용치가 무분별하게 철거되기 전에 보존가치가 있는 곳을 논의할 수 있도록 청취자 여러분들의 관심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수원부터 파주까지 진행되니까요. 가시기 좋은 장소로 가셔서 세상으로 나온 용치를 만나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박성용 : 현재 <용치 사진전>은 경기도청 1층 로비에서 진행 중이고, 이후에는 서울 전쟁기념관, 파주 일대 등에서도 전시예정이니까요.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박수영 : 정전협정이 체결된 지 70년이 되는 날인 오늘 우리의 지난 역사를 돌아보는 문화행사를 소개할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박성용 : 오늘은 정전협정 70주년을 맞아 경기도박물관과 경기문화재연구원의 다양한 문화행사 소식과 함께했는데요. 오늘 방송도 경기문화재단과 함께했습니다. 매주 목요일마다 박수영 리포터와 함께하는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전하는 ‘알려줘요 GGC!'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박수영 리포터, 다음 주 목요일에 만나요~
▶박수영 : 네, 매주 목요일은 문화요정 박수영과 함께해요. 다음 주 목요일도 설레는 소식과 함께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방송은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누리집과 팟빵을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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