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산사에 들렀는데 궁궐을 보고 왔네, 남양주 흥국사
가을 산사에서 고즈넉한 산책
‘절이 맞나?’ 도량 가린 웅장한 고택에 갸우뚱
아파트가 밀집된 남양주 별내 신도시를 살짝 벗어난 덕릉마을. 울긋불긋 가을이 내려앉은 수락산 자락의 동네는 아늑하고 조용하다. 마을 초입에 있는 덕릉과 같은 ‘덕’자를 써서 덕절이라고도 불리는 흥국사가 동네 가장 안쪽에 있다. 절은 산 정상을 향하는 등산로와 맞닿아 있다. 일주문 앞은 한적한 동네 분위기와 다르게 평일에도 복작복작하다. 전국적으로 유명한 대형식당이 있어서다. 마을길을 오가는 차량의 8할이 그 식당의 손님들이다. 모르고 보면 언제 흥국사가 이렇게 유명한 절이었나 착각하기 십상인데 대부분의 차들이 일주문 직전에, 무려 세 곳에 마련된 식당 주차장으로 꺾어진다. 식사를 마친 배부른 이들 중 소수만이 ‘소화나 시킬 켬’ 뒷짐을 지고 비탈길을 올라 절에 들어선다.
절 입구에 위치한 유명 식당. 이곳만 들르고 절은 올라가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일주문에서 경내까지는 도보 5분이면 닿는다. 사찰에 대한 정보 없이 들른 이들이라면 절의 첫인상이 꽤 강렬하게 느껴질 것이다. 높이 쌓은 기단 위에 웅장하게 들어앉은 고택은 서원의 강당이나 사대부집의 바깥채를 떠올리게 하는 모양새다. 점잖은 서체로 ‘흥국사’라 쓴 흥선대원군의 친필 편액이 걸린 대방(大房)이다. 스님들이 거처하는 요사채의 기능을 포함해 염불 수행 공간과 강당, 부엌 등 여러 역할을 두루 맡는 다목적 건물이다. 정면에서 보면 ‘ㄷ’자 모양이지만 ‘H’자형 평면의 건축물로 경내에서 규모가 가장 크다. 규모는 크지만 여러 기능들을 수용하기에 경제성과 합리성을 추구한 건물이라 할 수 있다. 1878년 무렵 건립되었으며 비슷한 시기 지어진 흥천사 대방, 화계사 대방 등과 함께 전통적 법당 형식에서 벗어난 근대 사찰 건축의 특징으로 꼽힌다.
절에 들어서면 바로 보이는 흥국사 대방
대웅보전과 영산전, 시왕전 등 주요 전각들은 이 대방 뒤에 숨은 듯 자리한다. 다소 폐쇄적인 느낌이 드는 건 사실이지만 대방을 돌아들었을 때 펼쳐지는 경내 풍경이 좀더 드라마틱하게 보이는 효과도 있다. 꼭 대방 때문이 아니더라도 흥국사 전각들은 그 건물 하나하나에서 위엄이 느껴질 만큼 비범한 풍모를 자랑한다. 대방을 마주보고 견고하게 쌓아올린 석축 위에는 대충 봐도 공들여 지은 팔작지붕 건물 두 채가 나란하게 자리한다. 바깥쪽 전각이 영산전, 중앙 전각이 대웅보전이다.
처음 절에 들어섰을 때 위엄이 넘쳐보이던 대방이 대웅보전 앞에서는 한껏 몸을 낮춘 듯 평범해 보인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비탈진 지형에 건물을 세운 까닭이다. 전면은 높은 석축 위에 건물을 드높여 웅장해보이지만 후면은 마당과 방 사이에 디딤돌 하나 놓일 만큼 지면과 건물 간격이 좁아 낮게 드리워져 보인다.
삼층석탑에서 내려다 본 가람
별궁인 듯 궁궐을 닮은 사찰
경내에서 발걸음 소리를 저절로 낮추게 되는 이유는 비단 건물과 건물 사이에 끼인 마당이어서도, 종교 시설이라는 의식 때문도 아니다. 대방을 처음 마주했을 때 느낌, 즉 위엄 서린 분위기가 지속되는 까닭이다. 이 모호한 느낌은 도량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삼층석탑 앞에서 확실해진다. 전각들의 지붕이 이렇게나 큰 볼거리였나 싶을 정도로 시선을 잡아둔다.
대웅보전, 영산전, 보기 드문 육각정의 만월보전까지 주요 전각의 기와지붕 추녀마루에는 잡상(雜像)이 올라가 있다. 잡상은 장식기와의 일종으로 지붕에 올리는 토우다. 사람인 듯 동물인 듯 여러 가지 모양의 조각이 일렬로 쭉 늘어서 있는 형태로 시각적인 효과가 두드러진다. 잡상을 어디서 본 기억이 난다면 높은 확률로 궁궐이었을 것이다.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 창경궁을 비롯해 숭례문과 팔달문 등 주로 조선 왕실 건물 지붕에 설치되어 있다. 우리나라에는 10가지의 잡상이 전해지며 나쁜 기운을 막아주는 의미를 지닌다. 잡상의 토우는 『서유기』에도 등장하는 손오공, 삼장법사, 사오정 등이 포함된다. 잡상을 올린 팔작, 육각지붕들과 대방의 광대한 기와지붕이 맞닿은 흥국사 가람은 궁궐을 연상케 한다. 범상치 않은 사찰의 품위가 왕실에서 비롯되었음을 잡상에서 확신할 수 있다.
도량이 차지한 대지면적이 넓지도, 또 전각들의 수가 많지도 않다. 나대지 않고 도리어 숨긴 듯 폐쇄적인 가람 배치지만 건물 한 채 한 채의 고상함에서 시선을 떼기 어렵다. 사찰을 내려다보는 자리의 삼층석탑은 불국사 석가탑을 닮은 형태로 최근에 건립했다.
흥국사 삼층석탑과 수락산 자락의 우거진 산
아들 덕분에 후세에도 왕 대접 받는 아버지
흥국사는 선조의 아버지 덕흥대원군과 인연이 깊다. 덕흥대원군을 빼고 절의 역사를 말할 수 없다. 덕릉마을 초입의 덕릉이 바로 덕흥대원군의 묘이고 덕절로 불리는 흥국사가 덕흥대원군 묘의 원찰이다. 왕이 아니었으니 능으로 불릴 수 없음에도 덕릉이라 불려왔는데, 그 이름은 묘 자체뿐 아니라 마을과 길, 멀리는 터널 이름으로까지 굳혀졌다. 그러나 묘는 어디까지나 묘다. 덕릉이 공식 명칭이 아니어서 포털 사이트에 ‘덕릉’이라고 검색하면 덕흥대원군의 묘가 나오지 않는다. 덕릉이 널리 불리게 된 이유는 선조의 효심 덕이다.
흥국사 대웅보전
덕흥대원군은 중종의 7번째 서자다. 그의 아들이 왕위에 오를 가능성은 거의 없었지만 명종대에 정실 태생의 왕손이 끊기자 덕흥대원군의 셋째 아들 선조가 조선왕조 최초로 서손 출신의 왕에 되었다. 덩달아 덕흥대원군도 조선 왕실 최초의 대원군이 되었다. 명종 다음으로 즉위한 국왕들이 모두 덕흥대원군의 자손들로 덕흥대원군은 조선 왕조의 중시조나 다름없다. 선조 입장에선 아버지를 어떻게든 ‘덕종’으로 추존하고 싶었겠지만 국법상 그럴 수 없으니 아버지 무덤이라도 능으로 높이고 싶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또한 공식적으로 바꿀 순 없어서 민간에서 자연스럽게 ‘덕릉’으로 부를 수 있게 꾀를 썼다고 한다. 당시 덕릉 일대에서 땔감을 모아 사대문 안으로 들어오는 장사꾼들이 ‘덕흥대원군 묘’에서 땔감을 해왔다고 하면 사지 않고 ‘덕릉’에서 해왔다고 하면 높은 가격을 쳐서 사도록 했다는 것이다. 이는 훗날 왕가에서 지어낸 얘기일 수도 있겠지만 어찌됐든 오늘날까지도 널리 ‘덕릉’이라 불리게 되었으므로 선조가 원하던 바를 이루었다.
흥국사 만월보전. 대방과 함께 사찰에서 보기 드문 육각정 형태의 건물이다.
사찰명도 처음부터 흥국사는 아니었다. 신라 진흥왕 때 창건되었을 당시는 수락사(水落寺)라고 했고 선조가 1568년 덕흥대원군의 원당을 이 절에 건립한 후로는 흥덕사(興德寺)라 부르기 시작했다. 그러다 1626년 인조 4년에 흥국사(興國寺)라고 이름을 고쳤다. 왕의 아버지를 뜻하는 ‘덕’에서 나라 자체를 의미하는 ‘국’으로 바뀌었으니 절의 위상은 더욱 올라갔다고 볼 수 있다. 가까운 덕흥대원군의 묘도 왕릉과 같은 위세를 보여준다. 왕릉에만 세우는 무인석이 좌우에 배치되었음은 역시 아들 덕이다. 산자락에 숨은 작은 절이 궁궐 같은 면모를 자랑한 데는 이렇듯 다 이유가 있다.
기품을 잃지 않은 화려함 대방 못지않게 시선을 끄는 건물이 사찰에서는 보기 드문 육각정 형태의 만월보전이다. 잡상이 올라간 지붕 쪽을 봐도, 또 평지에서 전면을 바로 보아도 꽤나 근사한 건물이다. 외벽에 유리창을 내고 각 기둥에는 주련을 넣었는데 대방 편액과 마찬가지로 흥선대원군의 글씨다. 조선 왕조의 대원군이 딱 네 명인데 그 첫 번째와 마지막 대원군이 두루 관여한 절이다. 전각 안에 모신 약사여래불은 새하얀 얼굴과 몸, 빨간 입술을 지녔다. 건물 구조부터 장식과 벽화, 내부 불상까지 모두 화려하다.
이는 대웅보전도 마찬가지인데 전각에 모신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252호 목조석가삼존불좌상의 광배는 조선 후기에 만든 광배들 중에서 손꼽히는 정교함과 화려함을 자랑한다. 영산전의 장식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중앙 불단의 상부천장은 대웅보전과 같은 형식의 닫집으로 장엄함을 보여주고 공포의 각 면에는 여의주를 물고 있는 용두가 새겨져 있다. 영산전 주련의 글씨도 흥선대원군이 썼다. 건물의 내‧외부 구석구석 왕실의 손길이 닿지 않은 데가 없다.
영산전 옆쪽에 난 돌계단을 따라 오르면 수락산 등산로로 향하는 길목이다. 그곳에 약사대불과 나한상이 모셔져 있다. 이곳까지 돌아봤다면 ‘궁궐 같은 절’ 구경은 끝난다. 약사대불 앞에서 수락산 정상까지는 1시간 반 정도가 소요된다.
여기도 가보세요
흥국사 일주문 바로 아래 위치한 목향원은 숯불돼지고기를 파는 식당이다. 인원수대로 주문을 받으며 고기는 주방에서 구워져 나온다. 슴슴한 간장 양념에 재운 후 익힌 돼지 앞다리살에 은은한 숯불향이 배어있다. 각종 산나물 무침과 양념 게장 등 정갈한 밑반찬이 함께 나와 푸짐한 한정식 같은 한상이다.
흥국사 바로 앞에 있는 쌈밥집 목향원의 한상차림
흰쌀밥, 조밥, 흑미밥이 각각 아이스크림 스쿱으로 푼 듯 보기 좋게 나온다. 반찬은 원하는 만큼 더 덜어다 먹을 수 있다. 8가지 종류가 섞인 쌈채소는 근처 밭에서 유기농으로 재배했다. TV 프로그램에 몇 차례 소개되면서 더욱 인기 맛집으로 떠올랐다. 점심시간에는 대기표를 뽑고 기다려야 할 정도. 대기 장소가 넓고 정원처럼 잘 꾸며 놨다. 이 집 덕분에 흥국사에 들르는 방문객도 늘어났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