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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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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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오산 최고 전망대에는 귀한 쌀이 흘러넘치고
진짜 핫플에는 카페가 없다
독산성이 축성된 독산은 해발 208m로 야트막한 산이지만 오산에서는 가장 높은 산이다. 그러니 독산성이 세워져 군사적 요충지가 되었을 것이다. 세마대가 있어 세마산으로도 불린다. 마지막 언덕배기를 올라 거친 숨을 몰아쉬면 어느덧 성벽이 보인다. 성벽으로 채 올라서기도 전에 오산시 일대와 멀리 화성 동탄신도시까지 그 풍경이 훤히 다 보인다. 오산 최고의 전망대라더니 물리적인 높이만 높은 것이 아니라 전망도 일품이다. 내가 찾았을 때는 주말이라 사람이 적지 않았는데도 독산성의 풍광 대비 그 인지도가 너무 낮은 게 아닌가 싶은 정도였다. 무엇보다 힘들게 걸어 올라가지 않고 차를 타고 쉽게 올라갈 수 있는 곳인데도 내가 체감하기에 독산성은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것 같진 않다. 그만큼 산성이 흔하기도 하고 산성에서 보는 전망이 별로인 곳도 드물지만 그중에서도 분위기와 성벽 둘레길의 전망은 독산성이 두드러진다고 생각한다.
산성 아래 요즘 유행하는 대형 베이커리 카페 같은 ‘핫플’이 들어서면 지금보다 더 널리 알려질지도 모르겠지만 원하는 바는 아니다. 이미 산성 아랫녘에는 ‘독산성음식문화거리’라 해서 식당과 카페 거리가 형성되어 있지만 크게 눈에 띄는 특징은 없다. 나는 다만 산성의 전망대와 성벽 둘레길이 손에 꼽게 근사한데 오히려 물향기수목원보다도 덜 알려진 점이 아리송해 자꾸 주변을 기웃대며 이유를 찾는 것이다.
사실 나 같은 이방인에게나 독산성이 낯설 뿐 사실 오산시는 독산성 홍보를 게을리하진 않았다. 오래전부터 독산성을 도시 대표 문화유산이자 관광명소로 밀었고 세계유산으로 등재시키기 위한 노력 또한 꾸준하게 해왔다. 또 안성시 죽산면에서 자란 내가 죽주산성으로 자주 소풍을 갔듯 오산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이들에게도 독산성은 단골 소풍 장소였다.
2010년부터 시작된 오산독산성문화제는 매년 가을 2~3일간 독산성과 고인돌공원을 무대로 독산성 관련 역사문화 프로그램, 전통문화공연 등이 열리는 오산의 대표축제다. 축제뿐만 아니라 전국마라톤대회와 각종 예술대회도 ‘독산성’이라는 이름을 걸고 열린다. 독산성이 더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은 단순히 사진 명소로서 아름다운 풍광을 가졌기 때문만은 아니다. 역사적 가치가 높은 우리 유산인데 마침 풍경마저 근사하니 명성을 더 하기 좋은 조건이다.
독산성은 둘레 1,095m의 테뫼식(산 정상부를 중심으로 성벽을 두른 형태) 산성이다.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백제시대 때 처음 쌓은 것으로 추정되고 이후 통일신라와 고려시대 때에도 보수를 거치며 지속해서 이용되었다. 오늘날까지 산성의 이름을 크게 알린 시기가 바로 임진왜란 때다. 전라도 관찰사 권율이 이끈 조선군은 1952년(선조 25년) 12월, 독산성에서 왜군을 크게 무찌르고 도성을 방어한다. 이에 고무된 권율 부대는 마침 북에서 내려와 평양성을 탈환한 조‧명연합군의 진출과 맞물려 수도 한양 쪽으로 북상했다. 그리고 빼앗긴 한양을 수복하고자 왜군과 대치해 대승을 이끈 전투가 바로 1953년 2월에 일어난 행주대첩이다. 그러니까 독산성전투는 행주대첩의 전초전이었던 셈이다.
독산성은 높고 가파르며 성문이 작아서 왜군을 방어하고 또 공격하기에 모자람이 없는 환경이었지만 계곡이나 샘이 없어 물이 부족한 것이 큰 결점이었다. 이를 안 적장은 성을 포위하고 공격 태세를 갖추었다. 그러자 권율은 적들이 잘 볼 수 있는 성안 꼭대기에 올라가 말을 세우고 그 말에 쌀을 부어 말을 씻는 시늉을 했다. 멀리서 볼 때 그 쌀은 영락없는 물이었다. 왜군들은 성안에 물이 많다고 생각하고 결국 수세에 몰려 퇴각했다. 말을 씻긴 곳이라 해서 세마대(洗馬臺)로 불린 곳이 성벽에 섰을 때 언덕 위로 보이는 정자다. 산성 중앙의 가장 높은 곳은 ‘장수의 지휘대’라 해서 장대라 부르는데, 세마대가 바로 말을 씻기는 척 기지를 발휘한 권율 장군의 지휘대다.
현재의 세마대는 1957년에 복원한 건물이다. 권율 장군이 된 것처럼 이곳에 서서 산 아래 땅을 내려다본다. 평야 위로는 비슷하게 생긴 건물들이 빽빽하게 모여 산을 포위하고 있다. 저 건물들이 모두 적이라고 상상하면 장군의 마음을 조금은 헤아려볼 수 있을까? 그러나 나는 연신 감탄을 연발할 뿐이었다. 발아래 둔 저 수많은 건물이, 햇볕이 드리운 저 유리와 철골과 시멘트 덩어리들이 근사해 보였다. 저들 아래를 걸을 땐 개개의 건물로 올려다봐야 했고 때로는 답답하고 삭막해 보였다. 그런데 그 건물들이 수백, 수천 개로 모여 대열을 이루고 눈에 보이는 저 먼 땅끝까지 채워져 있으니 장관이었다. 저들이 밤이 되면 별보다 더 밝게 반짝이겠구나 싶어 야경마저 기약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장군의 마음을 먼지만큼도 짐작하지 못한다. 행주산성에 섰을 때도 다르지 않았다.
장수는 전쟁 속 산성에 존재했지만 나는 평화 속 산성에 존재한다. 세마대에서 바라본 전경은 성벽에서 보는 풍경보다 좀 더 입체적이다. 우거진 소나무, 그 사이로 보이는 가까운 기와지붕과 이와 대조적으로 멀찍이 보이는 산 아래 정육면체의 각진 건물들이 다채롭게 조화되어 있다.
기와지붕은 산성 동문 안쪽에 붙어 있는 보적사 대웅전이다. 보적사의 정확한 창건 시기는 기록된 바 없고 백제 아신왕 때 지어졌다고 전해진다. 산성이 축성된 시기와 비슷한 시기로 추정한다. 절은 아담하다. 주불전인 대웅전을 중심으로 선실, 요사채 등 서너 채의 전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화성시 용주사의 말사로 용주사는 독산성 북문 쪽에서 시야가 좋은 날 육안으로 보이기도 한다. 독산성음식문화거리 방면에서 독산성으로 올라오는 사람들은 진입로 입구에서 보적사 일주문을 통과해야만 한다. 산성 가는 길이 곧 산사 가는 길인 셈이다. 보적사 경내로 들어서려면 산성 동문을 통과하는데 동문은 원래 사람만 다니는 문으로 만들어져 크기가 작다. 일주문을 통과해 산성에 올라와 다시 성문을 통과해 사찰로 들어서는 구조가 흥미롭다.
보적사에도 쌀과 관련한 전설이 내려온다. 옛날에 한 노부부가 굶어 죽을 지경에도 쌀 2되를 부처님에게 공양했는데, 집에 돌아오니 곳간에 쌀이 가득 차 있었다는 것이다. 이후 절에 열심히 공양하면 보화가 쌓이는 신통력 있는 사찰이라 해서 보적사寶積寺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끼니 잇기 어려운 시절에 가진 쌀을 포기한다는 것은 목숨을 내놓는 것과 다르지 않다. 쌀로 말을 씻겼던 장군과 쌀을 부처에 공양한 노부부는 두려움과 허기를 참아낸, 심지가 단단한 사람들이다. 그 정신력은 어디에서 비롯했을까. 전쟁 혹은 전쟁과 같은 상황 속에 내던져지면 초인이 되는 걸까. 여담이지만 오산에서 생산하는 오산쌀의 브랜드가 ‘세마쌀’이다. 오산양조에서 빚는 여러 종류의 전통주 또한 세마쌀로 만든 것이라고.
산성의 성문은 총 5개이고 성벽 일부를 밖으로 돌출시킨 치雉는 8개, 우물 1개, 수로 1개가 남아 있다. 오늘날 방문자들에게는 동문이 주출입구로 이용되지만 남문이 본래 정문 역할을 했고 문이 넓어 말과 소가 다닐 수 있었으며 바닥에는 성문을 고정했던 문확석 2개가 남아 있다. 남문과 서문 사이의 암문은 1804년(순조 4년)에 사도세자의 묘인 현륭원의 경관을 보호하기 위해 북문을 폐쇄하고 새로 지은 성문이다. 물론 현재는 북물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다. 서문은 남문과 함께 독산성의 주출입구 역할을 했다. 지금도 등산로를 이용해 독산성을 오르는 사람들이 서문으로 독산성에 들어온다. 현릉원이 가까운 만큼 사도세자의 아들 정조 또한 독산성을 지나치지 않았다. 정조는 1790년, 정조 14년에 서문을 통해 독산성에 행차했다. 사도세자 역시 온양온천을 행차했다가 환궁하던 중 장마 때문에 독산성에 하루를 묵고 백성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져온다. 그래서 정조가 왕이 된 후, 풍수지리상 독산성을 없애는 것이 좋겠다는 대신들의 의견에 아버지의 흔적이 있는 곳을 허물 수는 없다며 오히려 독산성을 고쳐 쌓았다고 한다. 실제 기록에 따르면 1792년(정조 16년)에 약 70일간 새로 짓는 것과 다름없는 큰 규모의 보수 공사를 했고, 1796년(정조 20년)에 수원 화성이 완공된 이후 협수 체제를 구축했다.
1km가 조금 넘는 독산성 성벽길은 30분이면 충분히 돌아본다. 동서남북 사방이 트인 전망이라 가다 서기를 반복하며 360도 파노라마뷰에 감탄한다. 성벽은 가파른가 하면 완만해지고 직선으로 뻗었나 하면 곡선으로 부드럽게 휘어진다. 그 입체적인 형태가 부감으로 독산성 전체를 보지 않아도 발로 걸으면서 느껴진다. 이렇게 원형에 가까운 성벽의 모습과 걷기 좋은 둘레길은 2015년부터 300억 원에 가까운 예산을 들여 복원과 정비를 한 결과다. 복원과 발굴조사는 2022년 현재까지도 진행 중이고 2025년까지 완료될 예정이다. 방문자들의 눈에 보이는 산성의 정비는 대부분 끝나서 완료된 후에도 크게 달라지지는 않겠지만 역사적, 고고학적 성과가 있으리라 기대된다. 더불어 오산박물관이 건립되면 지금보다 더 상세한 산성의 이야기를 출토 유물과 연구 결과를 통해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쪼록 오산에서 단 한 곳만 가야 한다면 고민하지 않고 독산성을 말하겠다. 독산성을 지난 삼남길 제7길의 종착지는 세마교다. 세마교는 의왕에서 발원해 진위천으로 합류하는 황구지천을 건너는 다리다. 나는 이곳 세마교가 아닌 세마역 부근의 세마교 쪽으로 향했다. 오산에는 세마교라는 이름의 다리가 두 개다. 두 다리 모두 자동차들이 지나는 평범한 교량으로 다리 자체에 큰 의미는 없다. 오산 동쪽 세마역으로 향한 까닭은 여정의 마지막 목적지가 죽미령이기 때문이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1권 『우리들의 캠퍼스- 경기 남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오산시 : 오색빛깔 까마귀>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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