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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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쓸모 없는 굴뚝의 쓸모
서수원의 오래된 굴뚝, 영신연와
경기문화재단 산하의 경기문화재연구원에서 주최한 경기문화유산투어에 참여한 적이 있다. 주제는 ‘경기도 근대문화유산을 찾아서’였는데 첫 탐방지가 수원의 영신연와라는 벽돌공장이었다.
연와(煉瓦)란 ‘구워낸 기와’라는 뜻으로 벽돌의 한자식 표현이다. 공장은 경기상상캠퍼스에서 남쪽으로 2km 떨어진 가까운 곳에 있는데 네비게이션이나 지도앱에 이름을 쳐도 나오지 않는다. 그래도 찾아가기 어렵진 않다. 공장과 가까운 고색중학교에서 보이는 기다란 굴뚝 건물이 영신연와다. 공장은 1992년 가동을 멈추었다. 30년 넘게 문 닫은 공장은 재가동의 희망이 없다.
이 공장의 ‘호프만 가마식’ 벽돌 생산 방식은 오늘날에는 쓰지 않는 옛 공법이고 벽돌 또한 공장이 운영되었던 1960~1980 년대 때만큼 많이 쓰이지 않는 자재다.
1960년대에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이 오래된 공장은 폐허가 되었다. 영신연와의 상징과 같은 아파트 10층 높이(지표 면에서 44.5m)의 긴 굴뚝만이 하늘을 향해 꼿꼿하게 서 있을 뿐, 건물 지붕은 구멍이 숭숭 뚫려 있고 이를 받친 나무 기둥은 삭았다. 그래도 붉은 벽돌의 가마 외벽은 땅 위에 단단히 버티고 서 있다.
주변은 무척 어수선하다. 이런저런 공사장 자재들이 쌓여 있으며 주변 부지는 중고차 차고지와 창고 등으로 쓰이고 있다. 그중 유독 정돈되지 않은 풍경으로 눈길이 닿는 것은 영신연와의 노동자들이 살았던 사택이다. 곳곳이 무너진 슬레이트 지붕과 넝쿨과 비닐로 뒤덮인 외벽, 허술하게 막아 놓은 창문이 누덕누덕 기운 헌 옷처럼 보인다. 공장과 함께 버려진 창고인가 싶었는데 아직도 이곳에 노인 몇 명이 거주하고 있다는 얘길 들었다. 공장이 가동된 때에는 50여 가구가 거주했던 집이었다고 한다. 근대문화유산이라기에는 아무렇게나 방치된 폐공장이었다.
폐허가 된 사유지를 적극적으로 돌아보기에도 조심스러웠다. 어딘가에 묶인 개 몇 마리가 사납게 짖었다. 그저 높다란 굴뚝, 영신연와라는 글씨가 희미하게 남은 회색 빛 굴뚝만 멀뚱하게 바라보다가 왔던 길을 되돌아갔다.
현재 영신연와 공장 일대는 고색지구 도시개발사업 구역에 포함돼 있다. 언제 헐려도 이상하지 않은 이곳을 많은 사람이 각별하게 관심을 두는 이유는 보존 가치 때문이다. 한때 수십여 곳에 달했던 호프만식 가마는 전국에 영신연와를 포함해 세 곳밖에 남지 않았고 그중에서 영신연와는 사택까지 남아있는 희귀한 사례다. 독일 기술자 프리드 리히 호프만이 고안해 명명된 ‘호프만식 가마’는 열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여 벽돌의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했다.
우리나라에서 벽돌은 한시적으로 많이 쓰인 건축자재다. 벽돌과 자연석을 적절하게 섞어 쓴 수원화성과 같은 훌륭한 건축 모델도 있지만 근대기 전에는 자연석을 주로 썼고 근대 이후에나 서양식 건물을 지으면서 벽돌을 많이 쓰기 시작했다. 1970년대 이후부턴 대다수 단독주택이 ‘빨간 벽돌’로 지어졌다. 그러다 1990년대 중반부터 주거 문화가 아파트 위주로 변화했고 벽돌을 이용하더라도 외벽을 장식하는 용으로만 쓰이는 경우가 많아 벽돌생산은 급격히 줄어들었다.
벽돌은 주류에서 비주류로, 공장은 다수에서 소수로, 생산 공정은 가마식에서 터널식으로 바뀐 지 오래다. 바꿔 말하면 과거에는 수많은 가마식 공장으로 잘 나가던 주류의 시기가 있었다는 얘기다. 근현대 산업 발전의 한 과정이었고 그 시기를 무사히 거쳐 왔기에 그때를 ‘낡았다’ 말할 수 있는 현재가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서수원 하늘 아래 솟은 영신연와의 빛 바랜 굴뚝은 산업화 과정의 한 지점을 상징한다. 의도치 않았지만 어떤 인연으로 하여금 다수가 아닌 단수로 남아 ‘구시대 유물’이되었다. 이런 연유로 영신연와의 보존과 문화재로서 관리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그 반대편에서 철거 후 부지 개발을 원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
벽돌공장 터를 최소한으로 남겨두고 재개발하자는 절충안도 나오고 있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아직 확신할 수 없는 상황이다. 나는 이번 답사를 통해 영신연와를 처음 알게 되었음에도 공장 굴뚝을 보자마자 이 동네의 랜드마크라고 생각했다. 풍경은 을씨년스러웠지만 그 내력을 들었을 땐 ‘철거 반대’에 한 표를 던질 수밖에 없었고 마지막 자존심처럼 남은 굴뚝이 분해되는 모습은 상상만으로도 안타까웠다.
주변에 고층 아파트가 들어서면 굴뚝도 가려지기 십상이겠지만 단지 존재함으로써 서수원의 가시적인 이력이 될 테고 그것이 곧 이 지역의 정체성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인천 영종도의 한 오래된 교회는 외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내부는 카페로 고쳐 전국적인 명성을 얻었다. 영신연와도 가마식 공장의 틀은 잘 보존하면서 카페, 서점 등의 문화공간으로 조성해 인기를 얻는다면 ‘개발주의자’들이 원하는 대로 이 일대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땅이 될지도 모른다.
다른 어떤 곳에서도 볼 수 없고 다시 그릴 수도 없는 그림을 굳이 지울 것이라면 지운 자리에 새로 시작할 스케치는 정조의 수원 신도시 계획처럼 아주 공을 들여야 할 것이다. 기존의 그림보다 훨씬 가치 있어야 할 것이기에.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1권 『우리들의 캠퍼스- 경기 남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수원시 : 캔버스와 캠퍼스>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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