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 어린이날 행사 ‘바다야 놀자!’ 개최

2024-05-04 ~ 2024-05-05 / 어린이날 뭐하지? 고민된다면 실학의 바다로 풍덩!


실학박물관은 제102회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5월 4일 토요일~5월 5일 일요일 이틀간 어린이날 행사 ‘바다야 놀자!’를 진행한다. 이번 어린이날 행사는 특별기획전 《그림으로 다시 쓰는 자산어보》와 연계하여, 바다와 해양생물을 주제로 한 다양한 교육 체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특히, 체험교육 프로그램 ‘나만의 바다친구 만들기’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나만의 바다친구 만들기’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해 해양생물 이미지를 만들고 이름과 설명을 붙여보며 나만의 해양생물 그림 엽서를 만들어보는 체험활동으로, 같은 경기문화재단 산하 기관인 경기도어린이박물관(관장 송문희)과 협업하여 진행한다. 이번 체험을 통해 딥러닝의 개념을 이해하고, 『자산어보』의 집필 방법인 실사구시(實事求是)* 연구방법론과 인공지능의 관계성을 배울 수 있다.





실사구시 정신과 인공지능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첫째, 주관적 생각이나 편견에 빠지지 않고 사실에 입각하여 진리를 추구하는 태도. 둘째, 객관적 사실과 증거를 기반으로 추론하는 논리적 사고. 셋째, 새로운 사실과 증거를 발견·분석하고 끊임없이 학습하며 성장하는 자세. 넷째,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활용되는 것을 중시하는 태도. 마지막으로 공정성, 책임감, 도덕성을 강조하고 사회에 적용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에 대한 논의와 해결안을 중시하는 태도이다.


이외에도 페이스페인팅, 해양생물 스크래치 페이퍼, 실학 배지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활동이 준비되어 있다. 아울러, 행사 기간 중 도시락을 지참한 관람객들이 편하게 휴식할 수 있도록 다산정원에 돗자리 등을 설치하여 피크닉 존을 운영할 예정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별도 예약 없이 현장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다.(일부 프로그램 재료 소진 시 조기종료)


* 실사구시(實事求是) :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를 탐구한다는 뜻으로,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져 보는 것과 같은 실험과 연구를 거쳐 객관적 사실을 통해 정확한 판단과 해답을 얻고자 하는 실학자의 학문방법론


문의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바로가기, 실학박물관 누리집 바로가기 

세부정보

  • 실학박물관 어린이날 행사 ‘바다야 놀자!’

    장소/ 남양주 실학박물관

    일시/ 5월 4일(토)~5월 5일(일), 10:00~15:00

    문의/ 실학박물관 누리집(silhak.ggcf.kr)

@참여자

글쓴이
경기문화재단
자기소개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경기문화재단
누리집
www.ggc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