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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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걷고쓰는사람
‘전통’과 ‘MZ’가 만난 핫플레이스
50주년 맞이한 한국민속촌을 돌아보며
촌(村)은 주로 마을 또는 지역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로 쓰이지만 같은 한자를 쓰는 촌을 명사로 사용하면 ‘도시에서 떨어져 있는 지역’을 가리킨다. ‘촌놈’처럼 촌이 접두사로 오면 그 뜻이 명료하게 드러난다. 기흥구에 있는 한국민속촌은 골프장을 뒤뜰로 삼고 아파트단지들과 이웃한다. 명사로서 ‘촌’과는 거리가 있지만 촌을 수식하는 ‘민속’이 전통적인 시골의 풍경을 떠올리게 한다. 민속은 짧게 정의하면 민간의 풍속을 이른다. 민간 생활과 결부된 신앙, 습관, 풍속, 전설, 기술, 전승 문화 등을 두루 묶어 민속이라 칭한다. 오늘날을 사는 현대인이 받아들이는 단어의 함의는 교과서나 백과사전 등에서 접하는 ‘옛것’ 정도일 것 같다.
한국민속촌 전경 ⓒ경기관광포털
전통가옥과 옛 풍습을 유지하며 현재까지 이어져 온 오래된 마을은 전국 곳곳에 있다.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안동하회마을, 경주 양동마을이 있고 조선시대 읍성과 마을이 보존된 순천의 낙안읍성 민속마을도 있다. 민속촌은 이들 마을처럼 실제 조선시대부터 내려온 유구한 사적은 아니다. 마을이 개장한 때는 1974년이고 당연히 내부의 건물들도 모두 그때 처음 지어져 개보수를 해왔다. 한국민속촌은 대한민국을 주제로 한 백과사전이 있다고 할 때 그중 한국의 전통 부문, 그중에서도 ‘가옥과 풍습’ 챕터의 내용을 시각적으로 연출한 공간이다. 하회마을 등의 오래된 민속마을은 현재까지 사람이 거주하고 지역에 따른 일정한 양식과 규범이 존재하지만 한국민속촌은 그 전체를 아우른 총체적인 모습으로서 한국 전통마을을 표상한다. 그러나 민속촌은 아카데믹하게 지식을 전달하는 박물관 같은 공간이 아니다. 굳이 분류하면 조선의 어느 마을을 테마로 한 관광시설이다. 테마파크란 얘기다. ‘가상의 세계를 창조해 이용자가 그 세계관에 몰입하게 하는 복합 관광시설’을 테마파크로 정의한다면 한국민속촌은 그 표준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한국민속촌의 공식적인 수식이 ‘전통문화테마파크’다.
한국민속촌 전경 ⓒ경기관광포털
사실 20여 년 전 한국민속촌에 단체견학을 갔던 기억을 더듬어보면 가까운 용인 에버랜드와는 비교할 수 없이 시시한, 도저히 테마파크라고 부를 수 없는 장소였다. 기와집과 초가집, 그리고 물레방아가 있는 사극 촬영 장소일 따름이었는데 가상의 세계는 고사하고 교실 밖에서 진행되는 역사 학습이나 다름없었다. 줄을 서서 선생님을 따라다니기만 하니 장소의 진가를 발견하긴 더 어려웠겠지만 과거의 한국민속촌은 나를 포함한 대부분 방문자에게 ‘큰 인상은 남기지 못했다’는 평이 중론이다. 그러던 한국민속촌이 변신을 꾀한 때는 2012년 즈음이었다.
배우들이 실감나는 연기를 하는 모습 ⓒ한국민속촌
뒤늦은 감이 있었지만 진짜 테마파크가 되기 위한 대대적인 정비가 단행했다. 혹 신식 놀이기구를 설치하고 대형공연장을 짓는 등의 ‘때깔 변신’이었다면 화제가 되지도 않았을뿐더러 비난을 들었을지도 모른다. 한국민속촌은 원래 모습은 유지하고 내실을 다졌다. 곳곳에서 관객 참여형 이벤트를 열었고 이를 진행하는 요원들을 캐릭터화했다. 이전에는 방송국에 장소를 대여해주며 배경 역할만 했던 민속촌이 직접 배우들을 뽑아 민속촌 전역을 무대로 탈바꿈시킨 것이다.
주막에 가면 주모 분장을 한 배우가 ‘여 앉으시오, 뭐 드릴까?’하고 길을 걷다 마주친 보부상이 기념품을 팔며 고운 한복을 차려입은 대감집 아씨가 ‘사진 한 장 찍어주옵소서’ 하며 다가와 함께 사진을 찍는 식이다. 해외 여러 곳에 체인을 둔 대형 테마파크 디즈니랜드에 가면 미키마우스부터 엘사에 이르기까지 오랫동안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온 디즈니 캐릭터들이 테마파크 곳곳을 돌아다니며 방문자들을 즐겁게 한다. 동화책, 인형, 화면으로만 접했던 디즈니 캐릭터가 손도 흔들어주고 안아도 주니 아이들은 물론 동심으로 돌아간 어른들까지 크게 감동하고 즐거워한다. 실체는 인형탈을 쓴 사람이지만 디즈니랜드 안에서 그들은 영원한 미키마우스이고 도널드덕이다.
배우들이 실감나는 연기를 하는 모습 ⓒ한국민속촌
그런데 한국민속촌의 캐릭터와 방문자 간 거리는 디즈니랜드보다 훨씬 가깝다. 캐릭터를 연기하는 배우와 관객 간에 무수한 대화가 오가고 그 자체로 하나의 ‘게릴라극’이 완성되며 오가던 사람들이 순식간에 구경꾼이 된다. 거지가 갑자기 다가와선 “먹을 것 좀 주시오” 하면 주섬주섬 가방을 뒤지는 방문객 뒤로 사또가 다가와 “이놈, 귀한 분께 동냥질이냐?” 하며 “내 융숭한 대접을 해드리겠소, 관아로 따라오시오”하는 식이다. 상인, 양반, 아씨, 수령, 기생, 사냥꾼, 유생, 화공, 광대, 거지 등으로 분장한 배우들은 관람용 민속마을을 조선시대라는 세계관으로 재창조한다. 선녀, 옥황상제, 저승사자, 요괴 등 전설 속에서 튀어나온 조선시대식 판타지 캐릭터들도 감초 역할을 한다. 그들은 방문객들과 함께 재기차기, 투호 던지기,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등 전통놀이를 비롯해 얼음땡, 물총싸움, 즉석 사극오디션까지 진행한다. 방문객은 관람객, 배우, 놀이 참여자 등 다양한 역할을 자연스럽게 수행하며 민속촌이 창조한 세계에 스며든다.
콘셉트 변화에 성공한 민속촌의 이러한 면면은 SNS를 통해 영상과 사진으로 퍼져나가며 코미디 콘텐츠로 더 큰 인기를 구가했다. 흔한 광고 하나 없이 과거와 달라진 한국민속촌이 널리 홍보되었고 방문객은 폭발적으로 늘었다. 한국민속촌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주기적으로 민속촌에서 벌어진 방문객과의 에피소드 영상이 업로드되었고 뜨거운 인기는 2016년경까지 지속되었다. 무엇이 되었든 유행의 주기가 빨라진 오늘날, 대중의 관심이 한결같이 지속되기는 어려워서 그 인기는 철 지난 유행어처럼 점차 사그라들었다.
그러나 한국민속촌은 이 시기를 전환점으로 과거의 낡은 이미지를 지우고 한국식 테마파크의 원형이자 모범으로 거듭났으며 젊은 세대의 놀이공간으로 자리 잡는 데 성공했다. 현재도 ‘타임머신을 타고 조선시대에 들어왔다는 설정’을 충실히 지키며 방문자에게 몰입감을 선사하며, 계절별로 세분화한 프로그램들을 꾸준히 개발해 단골 방문객을 유치하고 있다.
한편에선 참여형, 즉흥형 이벤트가 워낙 많아 내향적인 사람들은 제대로 즐기고 오기 어렵다는 푸념도 있지만 이보다는 한국민속촌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들이 많다. 민속촌 자체의 발전뿐만 아니라 이른바 K-테마파크, 즉 디즈니랜드 풍의 테마파크와 차별화될 수 있는 한국 고유의 테마파크 모델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나는 에버랜드보다 한국민속촌을 조금 더 좋아한다. 용인을 ‘테마파크의 도시’라고 할 때 그 선두는 한국민속촌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랄까.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1권 『우리들의 캠퍼스- 경기 남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용인시 : 놀이동산과 부동산 사이에서>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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