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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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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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섬 프로젝트: Linking Island
2025-05-01 ~ 2025-07-13 /
영화 <어바웃 어 보이 About A Boy>(2002)는 주인공의 “모든 사람은 섬이다(Every man is an island)”라는 독백으로 시작된다. 이 대사처럼, 인간의 외로움은 망망대해에 홀로 떠 있는 섬으로 비유되곤 한다. 이처럼 외로움은 누구나 겪는 보편적인 감정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개인이 혼자서 감당하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치부되어 왔다. 외로움이 어떻게 생겨나는지, 또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조차 낯선 상황 속에서 외로움의 문제는 개인적인 감정을 넘어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
영국과 일본 등에서는 ‘외로움 담당 장관’을 임명하거나 고독사 예방 정책을 시행하는 등, 외로움을 사회적으로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이는 축소된 가족 구조, 디지털 시대의 비대면 소통, 심화되는 경제적 양극화 등이 개인이 느끼는 외로움을 더욱 가중시키며, 사회 전반에 보이지 않는 깊은 균열로 드러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이러한 점에서 외로움은 더 이상 개인만의 문제가 아닌, 공동체가 함께 논의하고 대응해야 할 심각한 사회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아트센터 화이트블럭은 기획전 ≪섬 프로젝트: Linking Island≫를 통해 외로움을 단순한 개인의 정서가 아닌, 복합적인 사회·문화적 현상에서 작동하는 문제로 바라본다. 권혜성, 윤지영, 이영욱, 임소담, 정찬민, KL 여섯 명의 작가는 각자의 시선과 매체를 통해 외로움이 우리가 속한 사회 시스템 전반과 긴밀하게 맞물려 있음을 드러낸다. 이들은 외로움이 개인의 심리와 정서에 어떻게 파고들고, 또 그것이 더 큰 사회적 맥락에서 반영되는 양상을 시각화하며 단순히 부정적인 감정이 아닌,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고 더 나은 인간관계를 모색할 수 있는 가능성의 실마리로 제시한다.
권혜성Kwon Hyeseong(F)은 한지와 먹, 유화와 에어브러시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며 자연으로부터 얻은 생명력을 강렬한 선으로 표현한다. 한동안 예술과 일상의 경계에서 심리적 방황을 겪었으나, 제주도의 거친 바람과 빗속에서 견디는 식물들의 자연의 에너지를 몸으로 체득하며 삶과 자연의 본질적 순환을 깨달았다. 작품 화면에 등장하는 ‘선’은 자연의 리듬이자, 외로움을 이겨내는 생명력의 상징으로 기능한다. 인간과 자연이 공명하는 순간, 고립감으로부터 벗어날 단서를 발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윤지영Jiyoung Yoon(F)은 영상 작품 〈오죽 –겠, -으면〉(2018)을 통해 현실에서 겪는 불안과 고통에 맞서는 개인의 내면을 포착한다. 가족을 돌보며 매일을 살아내는 인물은 사소한 일상적 의식과 자기최면적인 반복된 행동을 통해 불안을 견딘다. 이러한 모습은 겉보기에 각자의 섬처럼 살아가는 인간들이 사실은 비슷한 고통을 공유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작가는 개인적 고립의 문제를 인간 전체의 보편적 감정으로 확장하며, 공감을 통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영욱Yi Young Uk(M)은 조작된 이미지의 파편들을 해체하고 중첩하는 방식으로 낯설고 불안정한 형상을 회화작업으로 재탄생시키며 내면의 감정과 사회적 구조를 교차한다. 익숙한 장면을 강박적으로 반복하고 이를 변형시킴으로써 개인의 불안과, 욕망, 긴장을 사회·문화적 맥락과 병치시켜 우리가 무심코 수용해온 관념과 제도 속에서 재현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작업은 시각적 충돌과 리듬을 통해 익숙한 질서를 깨뜨리고, 관람자로 하여금 무의식의 감정과 마주하게 하는 장치로 기능한다.
임소담Lim sodam(F)은 현실과 상상의 경계를 섬세하게 그려내며, 물거울·수평선 등 모호한 풍경 속에 숨은 정서를 포착한다. 회화와 세라믹을 넘나드는 작업은 휴대폰 문자로 전달되는 ‘실종된 사람의 인상착의’처럼, 부재하거나 분명히 존재하는 감각을 보여준다. 물감이 겹겹이 쌓이듯, 외로움은 일상 속에서 서서히 스며들지만, 역설적으로 그 흐릿함을 통해 새로운 몰입과 공감을 일으키는 장이 열린다.
정찬민Chanmin Jeong(F)은 21세기의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와 기술 발전이 사회에서 인간 신체와 삶을 어떻게 재편하는지 조망한다. 기술과 자본이 주도하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신체 소외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작가의 시선은, 택배 산업처럼 비대면 경제 시스템이 가져온 구조적 변화와 그 속에 놓인 개인의 무력감을 함께 들추어낸다. 작가는 〈행동 부피〉(2023)를 비롯한 작품을 통해 경제적 가치로 환원되지 않는 사소한 행동들이야말로 인간적 주체성을 회복하는 실마리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KL(M)은 제주라는 지리적·문화적 공간을 기반으로, 잃어버린 기억과 정체성이 만들어 내는 혼란과 이질감을 탐구한다. 설치 작업 <섬_딩검리>(2025)에서는 고립된 섬들이 보이지 않는 지층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암시한다. 세 편의 영상 작업은 해변에서 노래하고 수영하는 인물들, 물속에서 흙으로 만든 배가 시간에 따라 녹아 흩어지는 장면, 수년간 기르던 앵무새 한 쌍의 죽음을 담은 장면으로 구성된다. 삶과 죽음, 일상과 사건이 교차하는 감각의 흐름 속에서 상실과 기억의 흔적, 존재의 불안과 평온이 공존하는 순간들을 사유하게 한다.
다시 영화 〈어바웃 어 보이〉로 돌아가 보자. “모든 사람은 섬이다”라는 회의적인(pessimistic) 시선은 결국 “섬들은 바다 밑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낙관(optimistic)에 이른다. ≪섬 프로젝트: Linking Island≫는 ‘섬’이라는 은유를 통해 약해진 공동체의 의미를 다시 돌아보고, 새로운 소통과 회복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외로움이 개인의 내면에서 국한된 감정으로 여겨지지만,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살폈을 때 훨씬 다면적으로 해석될 수 있음을 보여주려는 시도다. 바다 밑으로 연결된 대륙처럼, 사람들 역시 무의식적인 차원에서 이미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며, 외로움을 함께 살펴야 할 공동체적 과제임을 환기한다.
인간은 결코 혼자 완결되는 존재가 아니다. 그럼에도 현대사회에서 많은 이들이 ‘각자의 섬’에 홀로 갇힌 듯한 감정을 경험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이러한 외로움이 어디에서 비롯되고 어떻게 퍼져나가는지 살펴보면서, 공동체의 재구성과 소통의 출발점으로 삼고자 한다. 외로움을 사회적 관점으로 다시 바라보는 이 시도는, 관계 회복의 실마리를 제시하고, 고립으로 여겨졌던 감정을 모두가 함께 다루어야 할 공동의 화두로 전환시켜, 더 깊은 연결과 새로운 치유의 가능성을 열어 보이는 의미가 되길 희망한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전시명/ 섬 프로젝트: Linking Island
참여작가/ 권혜성, 윤지영, 이영욱, 임소담, 정찬민, KL
전시기간/ 2025.5.1(목)-7.13(일)
전시장소/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관람료/ 무료
관람시간/ [주중]오전11시~오후6시 [주말 및 공휴일]오전11시~오후6시30분
주최/ 문화체육관광부, 국제박물관협의회 한국위원회(ICOM Korea)
주관/ 한국박물관협회,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오프닝 리셉션/ 2025.5.7(수) 오후 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