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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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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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센터 화이트블럭
김범중 개인전 : Threshold
2025-07-23 ~ 2025-08-31 /
Threshold : 김범중의 회화적 공간 탐구에 대하여
김범중의 작품을 마주할 때 떠오르는 감정(단어) 중 하나는 ‘영속적인’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사실 압도적인 감정에 가깝다. 그러나 영속적인 무언가에 대해 고찰하기란 간단한 일이 아니다.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영속성의 폭은 그리 넓지 않으니까- 쉽게는 비 내리는 바다의 광경 정도다. 바다는 영겁에 걸쳐 변화하지 않는 존재지만 바닷물이 증발해 구름이 되고 구름이 비를 내리는 영원한 사이클을 통해 조금씩 교체되어간다. 그렇다고 바다라는 총체가 변화하는 일은 없다. 바다는 늘 똑같은 바다다.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실체인 동시에, 하나의 순수하고 절대적인 관념이기도 하다. 바다에 쏟아지는 비를 보면서 느끼는 건 (아마도) 그런 종류의 엄숙함 일 것이다. 이쯤에서 영겁에 대해 생각하기를 단념하고 작품을 생각한다. 화면 위에 그려진 것. 아니 그려지기보다는 그어졌다는 표현이 적합할 만큼 정교하게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짧은 스트로크만으로 화면을 채우고 있는 그 선들. 한 선 한 선 더해지는 과정은 일정한 규칙을 따르지만 반복 너머 분명한 차이를 발생시킨다. 마치 자연의 순환에 의해 교체되어가는 바닷물처럼, 순환과 반복을 통해 차이를 가지는 그 지점. ‘임계점’을 의미하는 ‘Threshold’는 작가가 드러내고자 하는 생각이 선들로 치환되어 나타나는 그 지점을 암시한다.
김범중의 작업은 완결된 형상이나 고정된 의미를 지시하지 않는다. 그의 화면은 어떤 대상을 재현하기보다는 끝임없이 자신을 유예하며 ‘무엇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놓는다. 반복되는 선들의 축적을 통해 형상이 아닌 생성중인 감각의 장이 펼쳐진다. 반복은 단순한 복제가 아니라 늘 어긋남을 내포하는 ‘차이의 반복’이며 반복 속에서 의미는 생성되지 않고 지연된다. 이 지연 자체가 곧 김범중 작업의 핵심이 된다. 데리다(Jacques Derrida, 1930-2004)의 차연(différance) 개념이 여기서 작동한다. 의미는 고정되지 않고 끝없이 미루어지며 차이를 생성하는 운동 속에서만 감지된다. 선 하나하나는 전과 다르고 또 이후 와도 다르다. 그 안에서 시간과 감각, 공간은 고정되지 않은 채 미세하게 진동한다.
화면 위에 쌓이는 선이 형태를 넘어 공간을 불러낼 수 있을까. 김범중의 작업은 이 문제에 응답하기보다는 그 자체로 질문을 확장하며 평면에서의 공간에 대한 가능성을 탐구한다. 겹겹의 선들은 평면 위에 밀착해 있지만 동시에 그 너머의 시공을 구축한다. 멀리서 바라볼 때 화면은 단지 하나의 회화적 대상이 아니라 시선과 감각, 시간의 궤적들이 충돌하고 교차하는 어떤 ‘장소’로 보인다. 그것은 완결되지 않고 오히려 계속해서 재구성되는 현장으로 보이는 것이다. 한껏 눈을 들이밀어 다가가면 표면의 질감과 물성은 또 다른 차원이다. 관람자는 그의 화면이 단순한 선의 중첩이 아닌 경험과 사유의 기록임을 인식하면서 작가가 만들어낸 회화적 경로를 대리 탐험하게 된다.
작가는 전통적인 회화의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다. 붓과 캔버스 대신 연필과 장지(Korean Paper)라는 미묘한 조합으로 기록과 흔적, 지움과 남김 사이의 경계를 재구성한다. 서사와 형상이 제거된 자리에서 매체에 대한 탐구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김범중의 작품은 재료와 지지체, 그리고 그것을 다루는 방식이 단순한 수단이 아니라 작업의 중심을 이룰 수 있음을 보여준다. 작가에게 선은 표현의 방식이 아닌 전통적 기표체계로부터의 이탈을 도모하는 수단에 가깝다. 규칙적인 선들로 응축된 그리드는 예측하기 힘든 에너지를 내포하고 다층의 레이어는 일정한 리듬으로 반복되지만 중심없이 떠 있으며 의미는 계속 다른 층위로 미끄러져 나간다.
단어 자체에 추상적 개념을 가지는 작품의 제목들 - Anodyne, Coaxial, Coherence, Ignition, Impedance - 은 특정한 이미지를 환기하는 대신 음향 및 여타 공학 등에서 의미망을 형성하는 기술적 어휘, 즉 신호의 흐름과 전달, 저항과 간섭 등의 조건을 떠올리게 한다. 신호의 간섭 없이 정렬된 상태(coherence), 흐름에 대한 저항(impedance), 중심과 외부를 잇는 구조(coaxial), 무감각(anodyne), 작동을 일으키는 계기(ignition) 등은 모두 감각과 의미가 전달되는 조건 혹은 그 조건의 불안정성과 연결되어 언어적 의미의 지시보다 서로의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연시키는 기호적 운동을 구성한다. 이 단어들은 전시 공간에 리듬과 압력, 방향성을 부여하며 김범중의 작업에서 반복과 차이, 흐름과 유예, 도달과 지연이라는 핵심 주제들과 정교하게 평행을 이룬다.
'Threshold'는 중심이 아닌, 흐름이 뒤틀리고 의미가 머뭇거리는 문턱 그 자체이며 김범중의 작업은 그 문턱 위에 놓인 상태로 존재한다. 때문에 ‘Threshold’는 그저 이미지를 드러내는 평면이 아니라 그의 화면이 구축하는 공간 깊숙한 곳에 자리한 고유한 특성과 맞닿아 있는 시각적 장치를 의미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작가 본인만이 해석할 수 있는 암호처럼, 현재의 시점은 아닌, 그러나 언젠가 도래할 또 다른 층위에 대한 단서로서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본다면 ‘임계점’은 일종의 연막일지도 모르겠다. 이쯤이면 그의 화면이 매체의 실험이나 감각의 배치 차원이 아닌, 감정의 농도와 인식의 흐름이 교차하는 어느 장소(field)임을 실감하게 된다. 그의 경로에서 길을 잃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원채윤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학예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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