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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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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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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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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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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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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방송, 알려줘요! GGC
예술로 마주하는 기후 위기, 경기도미술관《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
2025-07-24 ~ 2025-10-26 / 알려줘요! GGC <안산시 / 경기도미술관>
알려줘요! GGC(Gyeong Gi Culture)는 경기도 31개 시군의 문화예술 소식을 하나로 모아 시민들께 전달합니다.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라디오 <박성용의 시선공감> FM90.7MHz
진행 : 방송인 박성용 | 출연 : 이실아 아나운서
방송일 : 2025년 8월 7일(목)
■ 박성용 : 요즘 문화생활 잘 즐기고 있으신가요? 문화를 사랑하는 모든 분을 위해 재미있고 유익한 소식을 모아 전해드립니다.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문화요정 이실아 아나운서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 이실아 : 안녕하세요! 8월 첫 주, 여러분의 관심을 사로잡을 문화 소식 준비해 왔습니다. 오늘은 여름이 지나고 가을로 접어드는 날, 절기상 ‘입추’인데요. 오늘도 정말 덥네요.
■ 박성용 : 요즘 날씨, 참 예전 같지 않다고 느낍니다. 더운데 습하고 벌써 숨이 턱 막히는 기분이에요.
◇ 이실아 : 맞아요. 비가 내리면 무서울 정도로 한 번에 쏟아지거나 단순히 덥다고 넘기기엔 조금 걱정될 정도로 뜨겁잖아요. 우리나라 날씨가 마치 동남아처럼 느껴졌어요.
■ 박성용 : 이제는 정말 ‘기후 위기’라는 말이 피부에 와닿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뉴스에서만 접하는 게 아니라, 우리 삶 가까이에 와 있다는 신호인 것 같아요.
◇ 이실아 : 지구가 계속해서 우리에게 신호를 보내고 있는데, 우리가 너무 늦게 받아들이고 있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자주 들더라고요.
■ 박성용 : 맞아요. 날씨 하나하나가 이상하다고 느껴지는 요즘, 그게 단순한 계절 변화가 아니라는 걸 모두 어렴풋이 알고 있잖아요.
◇ 이실아 : 경기도미술관은 이런 기후 위기에 공감하면서 기후 위기의 시대를 예술로 풀어낸 특별전을 열었는데요. 오늘 소개할 전시는 경기도미술관의 동시대 미술의 현장 기후 위기 특별전 《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입니다.
■ 박성용 : 《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 제목에서부터 의미심장하네요.
◇ 이실아 : 그렇죠. 과연 우리는 무엇을 기다렸고, 지금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먼저, 이번 전시가 어떤 전시인지, 전시를 기획한 김현정 학예연구사를 통해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출처= 경기문화재단]
[인터뷰 / 경기도미술관 김현정 학예연구사] “전시는, 작가들이 지금까지 기후 위기에 관해서 고민했던 내용들을 조금 간접적이고 은유적인 방식으로 다루고 있는 작업들을 전시를 해 놓았는데요. 전시 제목은 사실 김형영 시인의 시 제목을 그대로 따왔어요. 유족분들의 동의를 얻어서 시의 제목을 그대로 인용했어요. 자연의 시선으로 인간을 바라보고자 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욕망으로 인해 기후 위기가 발생이 되었다고 생각했고, 자연이 인간을 바라볼 때 ‘기다리는 마음’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한 겁니다. 그래서 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 과연 인류에게 기후 위기의 어떤 긍정적인 현상이 나타날까? 개인적으로는, 그렇지 못할 거라는 절망적인 생각도 같이 표현하고 싶었기 때문에《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라는 제목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 박성용 : 기후 위기가 단순한 자연현상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이 초래한 결과라고 생각했을 때, 자연이 인간을 바라보면서 기다리고 있다는 입장이 정말 공감돼요.
◇ 이실아 : 네, 이번 전시 제목도 김형영 시인의 시에서 영감을 받아서 그대로 빌려온 건데 이 시가 짧지만, 굉장히 인상 깊습니다.

[출처= 경기문화재단]
■ 박성용 : 시가 짧다고 하니 한번 들어볼 수 있을까요?
◇ 이실아 : 그럼 제가 낭독을 해볼 테니 전시 제목의 의미를 조금 더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 - 김형영>
기다리는 님이 오지 않았기에
어제도 오늘도
또 내일도 오지 않았기에
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
기다리는 님은 오지 않았기에
나는 님을 누군지 알 것만 같다
■ 박성용 : 시 내용을 듣고 나니, 인간이 자연을 기다리는 게 아니라, 자연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수도 있다는 역발상이 더욱 울림 있게 다가오네요. 전시를 바라보는 시선도 완전히 달라질 것 같아요.
◇ 이실아 : 그렇죠. 자연 앞에서 우리는 잠시 스쳐 지나가는 존재일지 모르잖아요. 이 시를 통해, 자연이 인간을 어떻게 바라보았을까, 어떤 마음이었을까, 그리고 그 오랜 ‘기다림’이라는 정서를 전시에 담아내고 싶었다고 하더라고요.
■ 박성용 : 설명을 들으니까, 전시가 조용하지만 생각할 거리가 많고, 한 작품 한 작품 곱씹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이실아 : 그래서 이번 전시는 기후 위기를 주제로 하되, 자극적인 표현이나 직접적인 경고 대신, 작가들이 느끼는 불안과 고민을 간접적이고 은유적인 방식으로 풀어낸 작품으로 구성되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 박성용 : 아, 기후 위기 전시라고 해서 자극적이고 충격적인 이미지들로 가득하진 않을까 걱정했는데, 오히려 그런 방식이 아니라는 점에서 더 궁금해지네요.
◇ 이실아 : 이번 전시는 조용하고 섬세한 접근이 돋보입니다! 전시장 안에는 과연 어떤 작품들이 기다리고 있는지 들어볼까요?

[출처= 경기문화재단]

[출처= 경기문화재단]
[인터뷰 / 경기도미술관 김현정 학예연구사] “이번 전시에는 매우 다양한 연령대의 국내외 작가 총 22팀이 참여를 하였는데요. 플라스틱을 주제로 사회를 고발하는 영상과 설치 작품도 있고, 5점의 바다와 자연을 더욱 깊이 관찰해 볼 수 있는 영상 작업도 있습니다. 또한, 약 40년 정도 생태 미술을 선구적으로 실천 해오신 선배 작가님들의 자료를 모은 아카이브 전시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후 위기에 관련된 주제로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골고루 읽을 수 있는 책 코너도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
■ 박성용 : 영상, 설치, 아카이브에 책 코너까지, 구성이 정말 다채롭네요.
◇ 이실아 : 네, 작품뿐만 아니라 전시 구성 자체도 하나의 흐름을 따라가듯 설계돼 있어요. 이번 전시는 과거의 상처, 미래에 대한 상상, 그리고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선택까지, 관람객들이 자연스럽게 사유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 박성용 : 이번 전시는 기후 위기에 대한 기승전결이 있을 것만 같아요. 원인과 결과, 그리고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들까지요.
◇ 이실아 : 맞아요. 또, 이번 전시가 흥미로운 이유 중 하나는요. 참여한 작가들이 모두 ‘기후 위기’를 직접적인 주제로 작업한 건 아니라는 점이에요.
■ 박성용 : 네? 주제가 ‘기후 위기’가 아니었나요?
◇ 이실아 : 기획자가 각 작품 속에서 자연, 생태, 환경과 연결된 지점을 해석해 낸 거죠. 어떤 작가는 오히려 “제 작품이 기후 위기와 관련이 있나요?”라고 되묻기도 했다는데요. 그래서 이번 전시는 하나의 정답이나 강한 메시지를 던지기보다는, 관람객 스스로 질문하고 사유할 수 있는 여지를 남긴 전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박성용 : 그러니까 딱 정해진 해석을 따라가는 게 아니라, 각자 느끼는 대로 작품을 받아들이는 거군요. 오히려 그게 더 오래 남을 것 같아요.
◇ 이실아 : 맞아요. 기후 위기는 분명히 심각한 현실이지만, 예술은 조용하지만 깊이 있게 건드릴 수 있는 방식을 택하고 있는 거죠. 전시 공간에서도 그 분위기가 느껴지는데요. 학예연구사님의 설명 들어보시죠.

[출처= 경기문화재단]

[출처= 경기문화재단]
[인터뷰 / 경기도미술관 김현정 학예연구사] “전시장에 들어가시면 여러 구조물들이 좀 보이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바다처럼 거닐 수 있는 공간도 좀 있고, 육지 바닥이긴 하지만 산처럼 보이는, 등산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는 구조물로 가벽을 좀 다양하게 세웠고요. 그리고 높낮이도 다양하게 느낄 수 있도록, 일관적인 전시 공간의 구성을 한 것이 아니라 마치 자연을 거닐어 보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배치를 했습니다. 바다가 주제가 된 작업, 흙을 재료로 한 작업들, 하늘과 도시 풍경을 같이 볼 수 있는 작업들을 산책로 비슷하게 구성을 해놓았어요. 그래서 산책을 좀 하시다가 어느 작품 앞에서 좀 서서 잠시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고, 또 조금 걸어가시다가 다시 멈추실 수 있고, 그런 구성으로 전시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 박성용 : 실내지만 다양한 높낮이나 공간의 변화를 통해 관람객이 작품과 더 깊이 교감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같네요.
◇ 이실아 : 맞습니다. 미술관 안에서 폭포, 바다, 흙 등 자연의 여러 가지 요소를 만날 수 있는데요. 이번 전시에서는 눈으로 보는 작품뿐 아니라, 귀로 듣고, 직접 걷고 참여할 수 있는 작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 박성용 : 아, 관객이 직접 참여하는 작품이요? 어떤 방식으로요?
◇ 이실아 : 바로 박선민 작가의 <늪의 노래-사운드 드리프팅>이라는 작품인데요. 전시장을 벗어나 경기도미술관 바로 옆 화랑호수 수변을 따라 걸으며 듣는 형식의 작품이에요!
■ 박성용 : 전시장 안이 아니라, 밖에서 작품을 듣는 거라니… 색다른데요?
◇ 이실아 : 네, 그래서 ‘비물질 작품’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관람객들은 헤드셋을 착용하고 사운드스케이프를 들으며, 인공호수인 화랑호수 일대 걷게 됩니다. 마치 늪을 탐사하는 상상을 하면서, 동시에 자신의 내면을 여행하도록 이끄는 작품이에요.

[출처= 경기문화재단]

[출처= 경기문화재단]
■ 박성용 : 와, 실제 자연 속을 걸으면서 작가가 만든 소리를 듣는 거군요. 정말 몸으로 느끼는 전시네요.
◇ 이실아: 그렇죠. 박선민 작가는 소리를 재구성해서 들려주면서 우리가 걷는 공간의 자연과 생태에 관심을 기울이게 하는데요. 기후 위기 시대에 우리가 시작해야 할 행동은 무엇인지 스스로 질문하게 합니다. 제가 그 일부를 갖고 왔습니다. 지금부터 박선민 작가의 <늪의 노래> 잠시 함께 들어보시죠.
[사운드 / 박선민 작가의 늪의 노래]
◇ 이실아 : 이 소리, 어떠세요? 마치 숲속 어딘가에 있는 듯한, 아니면 자연 한 가운데 늪지대에 서 있는 기분이 들지 않으셨나요?
■ 박성용 : 소리가 되게 생생하고, 뭔가 살아 있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제가 듣기엔 다소 구슬프기도 합니다.
◇ 이실아 : 사실 지금 들으신 이 소리는 작가가 열대 우림에 대한 오랜 연구와 사운드스케이프 작업을 통해 구축한 ‘상상의 원시림’, 그리고 보르네오섬에서 직접 채집한 ‘경험의 소리’를 재구성한 것입니다.
■ 박성용 : 아, 실제 현장의 소리였군요? 어쩐지 인공적으로 만든 소리 같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느낌이 살아 있더라고요.
◇ 이실아 : 그렇죠? 이 작품은 화랑호수 일대를 30분 산책하는 코스로 진행되는데요. 관람객은 헤드셋을 착용하고, 작가가 설계한 사운드를 들으며 늪의 리듬, 바람 소리, 미세한 생명들의 흔적을 따라 걷게 됩니다.
■ 박성용 : 듣는 전시를 넘어서, 생각하게 만드는 체험이네요. 가볍게 산책하는 것 같지만, 마음에 남는 건 꽤 묵직할 것 같아요. 이 프로그램은 따로 신청해야 하나요?
◇ 이실아 : 네, 도슨트와 함께하는 <늪의 노래 – 사운드 드리프팅>은 경기도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일정을 확인한 뒤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시 기간 중 휴관일을 제외하고 매일 오전 11시에 참여할 수 있다고 하네요.
■ 박성용 : 지금은 아침에도 좀 뜨거운데,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날엔 괜찮을 것 같습니다.
◇ 이실아 : 그리고 이외에도 이번 전시에는 다양한 연계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설명 들어보실까요?

[출처= 경기문화재단]

[출처= 경기문화재단]
[인터뷰 / 경기도미술관 김현정 학예연구사]"여름 시즌이기 때문에, 어린이부터 가족까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재생 재료로 만들기 워크숍이 마련돼 있고요, 북큐레이션 코너에 가시면, 국제 친환경산림위원회(FSC) 인증을 받은 트레싱지가 놓여 있을 겁니다. 그러면 그 추천 도서를 보시다가 ‘어? 내가 모르던 단어가 있네’ 하는 기후 위기에 대한 새로운 용어도 적어보실 수 있고, 그걸 가져가실 수도 있어요. 상시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배치를 했고요. 주말에 오시면 오픈 특강이 8월부터 9월까지 총 3회 마련이 되어 있고, 기후 위기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매우 대중적인 강연으로, 누구나 쉽게 기후 위기에 대해서 잘 인식하실 수 있도록 강의 프로그램을 마련했어요. 또 한번은 기후 위기 관련 영화 상영회가 8월 30일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전시기간 동안 운영할 예정입니다."
■ 박성용 :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예술을 통해 기후 위기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우고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습니다.
◇ 이실아 : 기후 위기 오픈 특강, 영화 상영회, 그리고 일상 속 실천을 이끄는 이벤트까지 다양합니다. 단순한 감상을 넘어서 기후 위기라는 주제를 일상 속에서 생각해 볼 기회가 될 거예요.
■ 박성용 : 여름방학이나 휴가철에 아이와 손잡고 함께 찾아가도 좋을 것 같네요.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이번 전시는 언제까지 진행되나요?
◇ 이실아 : 이번 전시는 경기도미술관에서 10월 26일까지 진행되고요,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을 해야 하는 프로그램들도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꼭 한 번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 박성용 : 오늘 경기도미술관 기후 위기 특별전《기다림이 끝나는 날에도》소식을 이실아 아나운서와 함께했습니다. 여러분도 이 전시를 통해 자연을 거닐듯, 예술 속을 천천히 산책해 보시길 바랄게요. 오늘도 좋은 전시 소식 고맙습니다.
◇ 이실아 : 예술을 통해 기후 위기를 다시 바라보고, 조용히 자연과 마주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는 다음에도 여러분의 시선을 이끄는 문화 소식으로 인사드릴게요.
■ 박성용 : 경기도의 다양한 전시, 공연 등 문화소식을 전하는 Gyeong Gi Culture <알려줘요 GGC!>. 이 방송은 경기문화재단과 함께합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방송은 "알려줘요! GGC" 경인방송 누리집과 팟빵을 통해 다시 들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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