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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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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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고쓰는사람
시흥 대야동 소래산과 천년불
산 정상으로 향하는 길목에서 만난 마애보살입상
갯골과 들판을 지나 산에 닿았다. 산 이름이 소래가 아니었으면 조금 아쉬울 뻔했다. 소래산은 시흥의 진산鎭山이다. 『동국여지지(東國輿地志)』에 ‘관아의 동쪽 20리에 있는 진산’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해발고도는 299m로 우리나라 산 평균 해발이 482m인 점을 감안하면 높다고 할 수는 없지만 시흥에서는 가장 높고 가장 인기 있는 산이다.

소래산에는 비수기가 없다. 사계절 내내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아침은 물론 저녁에도 일몰 구경하러, 야간 산행하러 간다. 가까운 데 사는 시민들에겐 등산이라기보다 산책하는 느낌일지도 모르겠다. 나는 시흥산림욕장에서 오르는 코스를 택했다. 소래산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소래산 마애보살입상’을 거쳐 정상에 닿는 길이다. 소래산은 사람이 많이 찾고 시흥과 인천에 걸쳐있는 진산임에도 고찰古刹이 없다. 소래산을 벗어나 시흥시로 범위를 확장해도 오래되거나 이름난 절은 없고 소래산 안의 유일한 사찰인 내원사는 1973년에 창건되었다. 그렇기에 나름 산의 위신을 세워줄 만한 불교 유산이 소래산 마애보살입상이다.
산림욕장에서 마애보살입상까지는 700m, 마애보살입상에서 정상까지는 400m 정도로 총 1.1km 구간이다. 등산 초보자에게도 추천할 만한 등산로다. 산림욕장에서 청룡약수터까지 300m는 다소 경사가 있는 오르막이고, 약수터에서 마애불까지 400m는 완만한 산길이다. 소래산 산림욕장은 철쭉 군락이 유명하다. 매년 봄이면 진분홍색의 화려한 아름다움을 뽐낸다. 내가 찾았을 땐 여름이라 저마다 다른 채도의 초록이 무성했다.

소래산 마애보살입상에 가까워지자 등산로 곳곳에서 검은 기와 조각들이 보였다. 산에서 기왓장이 여럿 보인다면 절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공들여 새긴 마애불이 있으니 분명 절도 있었을 것이다. 마애불 앞에는 널찍한 목재데크가 설치되어 있다. 데크 난간에는 여러 개의 매트가 걸려 있고 여러 보살과 거사들이 법당 안처럼 매트를 깔고 마애불을 향해 삼보를 올렸다. 지난 천 년간 얼마나 많은 이들이 이 앞에서 무릎을 꿇고 절을 했을까.
암벽을 언뜻 보면 부처상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 시선이 바위 전체에 차분하게 머물러야 비로소 보인다. 멀리서 보거나 대충 보면 한낱 바위지만 가까이서 가만히 바라보면 부처다. 바라보는 행위만으로 수행처럼 느껴지는 소래산 마애보살입상은 불교가 융성했던 고려시대에 조성된 불상이다.

고려시대의 마애불은 전국에 존재하지만 그 많은 마애불 중에서도 소래산 마애보살입상은 높이 14m의 거대한 크기와 보기 드문 조각기법으로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은 국가 보물이다. 고려시대 수준급 장인의 작품일 것이다. 이토록 단단한 화강암을 캔버스 삼아 마치 붓칠하듯 선각(線刻)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천년의 풍화로 형상은 다소 흐릿해졌지만 머리 보관부터 발끝 연꽃대좌까지 화려하고 섬세한 선을 확인할 수 있다. 머리의 화사한 보관은 위가 좁은 원통형이며 당초문(唐草紋, 덩굴풀 무늬)으로 장식되어 있다. 원통형 보관을 쓴 마애불은 고려시대 불상에서 많이 볼 수 있지만 당초문으로 장식한 예는 소래상 마애불이 유일하다. 둥근 얼굴 속 눈, 코, 입은 부리부리하고 양쪽 귀는 눈에 띄게 늘어나 있다. 목에는 삼도(三道, 불상의 목에 가로로 표현된 세 줄기 주름)가 둘려 있고 옷자락은 단순하지만 부드러운 선으로 처리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근엄하면서도 우아한 인상이다.

소래산 마애보살입상은 시흥 시내를 내려다보고 있다. 아파트단지가 8할을 차지하는, 조금은 삭막한 풍경이다. 마애불이 내려다보는 속세는 천 년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겠지만 근 20~30년간의 변화는 대단히 역동적이고 강렬했을 것이다. 시대가 변하고 풍경이 달라져도 아랫녘에서 마애불을 찾아 산을 오른 이들의 마음이야 편차 없이 간절하다. 항상 그 자리에 있는 소래산이 있어서, 변치 않는 마애불이 있어서 삶의 위안을 얻는 이들이 언제나 있어 왔고 앞으로도 계속 존재할 테다.

마애보살입상에서 15분 정도만 더 걸어 오르면 소래산 정상이다. 산 아래에서 마애불에 이르기까지는 풀숲이 우거지고 발에 닿는 땅의 느낌도 적당히 탄력이 돌아 육산肉山인가 싶은데, 막상 정상에 가까워지니 암석과 큰 바위들이 많아 골산骨山인가도 싶다. 화가 나거나 외로움에 사무치면 육산으로, 기운이 빠지거나 정신수양이 필요하면 골산으로 가라는 말이 있다. 소래산은 하나로 규정할 수 없이 복합적인 성질을 지닌 듯하다. 그 성질은 시흥시와 비슷한 것 같기도 하다. 그러니 친근한 동네 뒷산으로 두루두루 모두를 품어주는 산임은 분명하다.

마애불 앞에서 시흥과 부천, 서울 일부만 보였던 전경은 정상에서 인천 시내와 소래포구, 서해 먼바다까지 확장된다. 동서남북 사방이 탁 트인 정상이다. 해발이 낮고 등산이 쉬운 편인데 비해 여느 산 부럽지 않은 광활하고 근사한 전망을 선물해 주니, 아량이 넓은 산이다.
글·사진 여행작가 유승혜
※ 본 글은 '경기그레이트북스' 시리즈 중 제45권 『너머의 도시들 - 경기 중부로 떠나는 시간여행』, <시흥시 : 소래, 소금, 호조, 조개>에서 발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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