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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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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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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박물관
여성, 실학과 통하다
2017-04-17 ~ 2017-08-27 / 실학박물관
□ 프롤로그
조선시대 ‘여성’이라 하면 여필종부, 삼종지도, 현모양처, 출가외인 등 유교적 여성윤리에 따라 살아가는 여성상을 떠올리게 된다. 남과 여의 역할이 오롯이 구분되던 시절.
“나의 소원은 남자로 태어나 원 없이 책을 읽어보는 것이다” 는 조선시대 어느 여인의 소망처럼, 꿈이 있어도 펼칠 수 없고, 재주가 출중해도 소통할 수 없었던 삶 속에서도 실천적 학문으로 자신을 표현한 여성들이 있었다. 청상과부로 수절하며 시아버지 채제공의 전기를 쓴 정씨부인, 여성문인 김호연재와 남정일헌, 14세의 나이로 홀로 금강산을 오른 김금원, 자식들을 훌륭히 키워낸 조선의 어머니 장계향, 열녀 되기를 거부한 풍양 조씨, 여성성리학자 임윤지당과 강정일당, 태교신기의 저자 이사주당과 여성실학자 이빙허각 등 많은 여성지식인들이 있었다.
이번 전시를 통해 조선시대에도 다양한 생각을 가진 여성들이 존재했고, 이들은 어머니로서, 아내로서, 사랑하는 가족을 위해 한 시대를 살다간 진취적인 여성으로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는 지금의 우리와도 크게 다르지 않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전시소개
2017년 실학박물관(관장 장덕호)에서는’여성, 실학과 통하다’를 주제로 기획 특별전을 개최한다.
전시 일정은 2017. 4. 17(월)~8.27(일)까지다.
조선시대 ‘여성’이라 하면 ‘여필종부’ ‘삼종지도’ ‘현모양처’ 등 유교 윤리의 틀 안에서 살아가는 모습을 떠올리게 된다. 실제 대다수의 여성들은 활 속에서 실과 바늘을 가까이 했고, 붓과 벼루는 멀리한 채 삶을 살았다. 그러나 붓과 벼루로 상징하는 학문이 남성만의 전유물이었던 시절에도 “나의 소원은 남자로 태어나 원 없이 책을 읽어보는 것이다”라는 조선시대 어느 여인의 소망처럼 생활 속에서 실천적 학문으로 자신을 표현한 여성들도 있었다.
이번 전시에는 조선 여인들의 삶을 알리기 위해 많은 여성들을 소개한다. 주요 인물들은 청상과부로 수절하며 시아버지 채제공의 전기를 쓴 정약용의 누이 정씨부인, 자식들을 훌륭히 키워낸 조선의 어머니 장계향, 여성문인 김호연재와 남정일헌, 14세의 나이로 홀로 금강산을 오른 김금원, 열녀되기를 거부한 풍양 조씨, 여성 성리학자 임윤지당과 강정일당, 태교신기를 편찬한 이사주당과 「규합총서」의 이빙허각 등이다. 이들은 조선시대 문학, 성리학, 생활학문의 연구를 통해 여성으로서 주체성을 찾고자 한 인물들이다.
사실 ‘실학’의 연구는 조선사회의 개혁담론과 근대성의 문제에 천착하면서 ‘여성’과는 다소 거리를 두었던 것도 사실이다. 최근에 들어와 생활사와 문화사의 연구가 확산되면서 조선시대 여성들이 남긴 실용적인 학문을 학계에서 주목하였고, 관련 자료의 발굴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여성과 실학의 접점은 실용학문의 분야에서 이루어진다. 최초로 태교 관련 내용을 집대성한 이사주당(李師朱堂, 1739~1821), 여성백과사전인 「규합총서」의 편찬자 이빙허각(李憑虛閣, 1762~1822)은 여성이 가정에서 담당해 왔던 육아·음식 등 가사업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구전과 경험에 의해 전해내려왔던 생활의 지혜는 19세기에 이르러 두 여성 실학자에 의해 학문적 결실을 맺었던 것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조선 여성들의 삶을 마음으로 느끼고, 여성 실학자들이 이룩한 학문적 결실을 체험해 보기 바란다. 이를 통해’실학과 여성’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이해가 넓어지기를 기대한다.
□ 개막식 일정
일 시 2017. 4. 17(월) 14:00
장 소 실학박물관 로비
참석대상 유관단체, 실학자 후손 등 100명 내외
□ 전시내용
1부 : “조선시대 여자로 산다는 것”
○ 부덕을 강조한 여성 교육
조선시대 여성들은 「소학」과 「삼강행실도」를 읽으며 순종이라는 부덕을 쌓고 규방의 여자로서 법도를 따르며 분수를 지켜야 한다고 배웠다. 가정 교육이 전부였던 시절, 여자는 길쌈을 비롯하여 음식과 의복을 장만하고 제사를 살필 수 있는 교육을 받았다. 특히 양반 가문에서는 계녀서가 있어 여아의 교육에 활용했다. 조선시대 여성들에게서 가장 큰 덕목은 자식들을 훌륭하게 키워내는 것이었다. 조선의 어머니로 칭송받는 안동 장씨(장계향)는 자식으로서, 아내로서, 며느리로서 일생 정성을 다하는 삶을 살았다. 아들 이현일이 이조판서가 되면서 ‘정부인 안동장씨’라 불리기도 하지만 그녀에게 ‘장계향’이라는 이름보다 더 어울리는 이름이 없다. 누구의 어머니, 누구의 아내가 아니라 한 여성으로 당당히 이름을 남긴 것이다.
○ 시아버지 채제공의 한글전기를 펴낸 정씨부인
조선시대에 시아버지가 남긴 글을 한글로 번역하여 집안 여성들이 보고 그 훌륭함을 기리게 한 일은 흔치 않은 일이다. 다산 정약용의 서매인 정씨부인은 재상 채제공의 서자인 채홍근과 혼인하였는데, 혼인한 지 2년도 채 지나지 않아 남편이 죽는 불행을 당했다. 19세의 젊은 나이에 청상과부가 된 정씨부인은 일생 수절하며 시아버지를 정성스레 섬겼으며, 시아버지 채제공이 남긴 기록을 모아 상덕총록이라는 이름의 한글전기집을 펴냈다. 상덕총록은 ‘재상 채제공의 덕을 모두 기록한다’는 뜻이다. 채제공의 행적과 사도세자와 관련된 궁중비사 등이 기록되어 있다.
2부 : 시와 학문으로 ‘나’를 표현하다
○ 규방 속 시문 활동
여성이 학문이나 시를 배우기도 어려웠지만 설사 재능이 있어 작품을 남겼다 하더라도 그것이 세상에 알려지기란 더욱 어려웠다. 평생을 규방이라는 틀 안에서 살아가는 것이 운명처럼 받아들여지던 시대에, 자신의 내면을 시로 표현한 여성들이 있었다. 이름을 알 수 없는 여성시인 기각, 오랜 수절 생활을 시로 승화한 김호연재와 남정일헌 등이 대표적이다.
평생 절로 남아의 뜻이 있으되
다만 안방 가운데 여인네 머리쓰개 쓴 것을 탄식하노라
– 기각
○ 금강산을 여행한 김금원과 삼호정시사
18세기 이후 문화 향유 계층이 신분을 뛰어넘어 확대되면서 재능 있는 여성들의 문화 활동이 꽃피기 시작했다. 최초의 여성문예활동그룹 ‘삼호정시사’가 대표적이다. 운초와 죽향 이외에도 14살에 남장을 하고 금강산 유람을 다녀온 금원, 가야금 솜씨가 빼어난 죽향의 언니 죽엽, 시를 잘 지은 금홍, 죽향처럼 시화에 이름난 경혜 등이 그들이다. 모두 예술적인 재능이 뛰어났다는 점 이외에도 이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다. 모두 기녀 혹은 서녀 출신 소실들이라는 점이다. 이들이 기녀라는 낮은 신분임에도 불구하고 19세기 조선의 문화적 풍경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제 알겠다. 하늘과 땅이 아무리 크다 해도
내 한 가슴속에 담을 수 있다는 것을
方知天地大 客得一胸中
– 김금원의 <호동서락기> 중에서
○ 여성 성리학자의 탄생 – 여자도 성인군자가 될 수 있다
조선시대 여성 가운데 좋은 시나 글을 남긴 인물은 많지만, 성인이 되는 공부에 목표를 두고 정진한 경우는 아주 드물다. 여성성리학자인 임윤지당(任允摯堂, 1721-1793)은 하늘에서 부여받은 성품은 애초에 남녀 간에 차이가 없다고 하였고, 성인은 우리와 같은 사람이며, 사람은 누구나 요순과 같은 성인이 될 수 있다고 하였다. 강정일당(姜靜一堂, 1772-1832)은 조금 앞선 시기에 살았던 임윤지당으로부터 큰 영향을 받았다. 강정일당은 임윤지당에게서 여성 선비의 모습을 보았고, 그가 지은 책에서 큰 힘을 얻었다. 하늘에서 받은 선한 성품은 남성이나 여성이나 차이가 없으며 여성들도 노력하면 성인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확신하였다.
3부 : 열녀 담론
○ 연암 박지원과 다산 정약용의 열녀론
과부는 외로운 곳에서 아주 깊은 슬픔 속에서 살아가는 여인들이다. 연암 박지원의 <열녀함양박씨전> 서문에 등장하는 어느 늙은 과부는 평생 잠이 안올때 마다 굴려서 테두리가 다 낡아버린 동전을 자식에게 보여준다. 박지원은 수십년을 수절한 이 늙은 과부야 말로 과연 열녀라 할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조선시대에는 수절하는 열녀는 너무나 흔해서 자결할 정도의 사연이 아니고서는 알려지지도 않았다.
박지원은 일생동안 총 3번의 열녀전을 썼다. 그는 두 번째 쓴 열녀전에서 죽음을 앞에 두고 망설이고 있는 여성의 고뇌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열녀의 고통을 알리려는 목적이었다. 그것은 한편으로 조선시대 열녀 풍속에 대한 고민이자 비판이었다. 1796년 57세에 안의현감으로 재직하던 중 세 번째로 쓴 열녀전이 바로 「열녀함양박씨전」이다. 이 열녀전에서 박지원은 함양박씨가 남편의 삼년상을 치른 뒤에 약을 먹고 자결한 전말을 소개했다. 박지원은 함양박씨를 열녀라고 찬탄하면서도 그 여성이 죽음을 선택할 수밖에 없던 사정을 헤아렸다.
잔인한 자결풍속에 대한 회의론은 박지원뿐만이 아니었다. 다산 정약용도 특별한 이유없이 남편을 따라 죽는 자결 풍속에 일침을 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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