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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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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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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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박물관
다산해배200주년기념사업_이환영 작가의 다산 시의도
다산의 꿈, 함께 그리다
이환영 작가의 다산 시의도
다산의 꿈, 함께 그리다
‘다산무진도’(연작 8폭 병풍), 100x38x8폭, 한지 수묵담채
올해는 다산 정약용 선생이 목민심서를 저술하고 18년간의 오랜 유배 생활이 풀린 지 2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다. 실학박물관에서는 이를 기념하고자 오천 이환영 화백과 함께 다산의 생애와 애민사상에 대한 주제를 ‘시의도’로 풀어보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시의도(詩意圖)는 중국 당나라의 소식(蘇軾)이 '그림 속에 시가 있고, 시 속에 그림이 있다'라고 정의했듯 문학과 회화를 아우르는 표현 방식이다. 정신세계를 표현하는 시와 그림은 별개가 아닌 하나의 예술로서 다산이 지은 시에 담긴 추상적인 심상을 시의도의 연출을 통해 박물관의 전시로 재해석해 보았다. 총 21점의 작품으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지난 9월 13일부터 시작되었고, 10월 1일까지 이어진다. 다산이 거닐었던 삶의 공간-고향 마재와 두물머리, 유배지 강진-과 시대를 아파했던 다산의 애민정신을 화폭에 담고자 하였다.
Part 1. 두물머리와 강진
다산 정약용은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마재(현 남양주 조안면 능내리)에서 태어났다. 마재의 다산 생가 여유당을 중심으로 한 두물머리와 열수 일대는 산과 강이 어우러진 빼어난 경관으로 특히 운길산과 수종사는 두물머리의 백미다.
다산은 스스로를 가리켜 ‘한강가에 사는 정약용’이라 할 정도로 고향을 잊지 않았다. 1801년 신유박해로 유배 길에 올랐던 다산은 18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강진을 벗어나지 못했다. 처참한 유배 생활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았던 그는 만덕산에 위치한 다산초당에서 <목민심서>를 비롯한 방대한 저술을 완성했다, 해배되어 18년 만에 고향집에 돌아 온 정약용은 1836년 2월 22일 향년 75세로 세상을 떠났는데 공교롭게도 이날은 다산의 회혼일(回婚日)이었다. 1776년 2월 22일에 풍산 홍씨와 결혼한 지 60주년이 되는 해였다. ‘회근시(回巹詩)’는 다산이 운명하기 3일 전에 회혼일을 기념하기 위하여 쓴 시이며, 이 시는 그의 생애 마지막 시가 되었다.
Prat1 ‘두물머리와 강진’은 「회근시」를 비롯하여 강진의 문물과 농어민들의 생활상을 노래한 ‘탐진촌요’, 강진으로 유배된 다음해(1802년) 봄에 고향에서 온 편지를 읽고 쓴 ‘고향편지’, 1808년 다산초당으로 옮기기 직전에 슨 장편 고시 ‘솔 뽑는 중’과 다산이 1796년 35세에 쓴 20수의 연작시 ‘불역쾌재행(不亦快哉行)’ 즉 ‘또한 통쾌하지 않겠는가’ 등의 시를 주제로 하였다.
‘여유당과 예봉산’(두물머리 연작), 73x91cm, 진경 수묵 한지
Part 2. “적성촌에서 – 굶주린 백성들”
Part 2에서는 다산의 대표적인 사회시이자 농민시인 ‘적성촌에서’와 ‘굶주린 백성들’을 테마로 했다. 다산이 살았던 18세기 후반과 19세기 초의 조선은 그의 말대로 “털끝 하나도 병들지 않은 것이 없는” 사회였다. 다산은 이 병든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파헤치고 그 속에서 신음하는 농민들의 참상을 고발하는 것이 양심적인 지식인의 임무라고 생각했다. ‘적성촌에서’와 ‘굶주린 백성들’로 대표되는 격정적이고 직설적인 사회시와 농민시를 대량으로 창작한 것은 이러한 사명감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적성촌에서’의 원 제목은 ‘봉지염찰도적성촌사작(奉旨廉察到積城村舍作)’, 즉 ‘교지를 받들고 순찰하던 중 적성의 시골집에 이르러 짓다’이다. 다산은 1794년(33세) 경기도 암행어사의 명을 받아 연천 지방을 순찰했는데 순찰 도중, 적성촌에 있는 한 피폐한 농가의 모습을 보고 쓴 시이다. 적성촌에서 목격한 농민의 참상은 그의 의식을 크게 각성시켰고 이후 그의 전 생애를 지배하는 민중 지향적 사고의 출발점이 되었다.
‘굶주린 백성들’의 원 제목은 ‘기민시(饑民詩)’인데, 96구 480자에 이르는 5언 장편고시이다. 1795년(34세)에 쓴 시인데 그 전 해 적성촌에서의 경험 이후 농민들의 생활에 한 발짝 더 다가선 다산의 모습을 읽을 수 있다. 큰 흉년을 만나 유리걸식(流離乞食)하는 유랑민들의 참상이 지극히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굶주린 백성들'(연작)-72x62cm 혼합재료 한지 (1)
Part 3 다산과 하피첩
Part 3의 테마는 ‘하피첩’과 ‘자찬묘지명’, 그리고 다산의 시 ‘혼자서 웃다’이다. 1810년 가을, 부인 풍산 홍씨가 강진에 있는 다산에게 낡은 치마 한 폭을 보냈는데 다산이 이 치마를 잘라 두 아들에게 경계하는 말을 써서 첩(帖)으로 만든 것이 ‘하피첩’이었다.
‘하피첩(霞帔帖)’이라 한 것은 ‘붉은 치마’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말이다. 지금 남아있는 3권의 서첩에는 두 아들에게 써준 훈계의 내용이 적혀있다. 이와는 별도로 1813년에는 하피첩을 만들고 남은 천 조각에 매조(梅鳥)를 그리고 시를 써서 막 시집간 딸에게 주었다고 한다. 한편, 다산 정약용은 해배된 지 4년째 되는 1822년 자신의 회갑을 맞아 스스로 묘지명을 썼는데 그것이 자찬묘지명이다. 자서전 성격의 자찬묘지명에는 유년 시절부터 당시까지의 다산의 행적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혼자서 웃다’는 원 제목이 ‘독소(獨笑)’이다. 1804년(43세) 유배지 강진에서 쓴 작품으로, 정치적 부침을 겪고 유배된 자신을 돌아보며 체념에 가까운 탄식을 담은 시이다. “달이 차면 구름을 자주 만나며 꽃이 피면 바람이 불어 날린다”고 말함으로써 세상 이치를 통달한 심정으로 체념과 함께 자기 위안을 하고 있는 다산을 볼 수 있다.
* 작가 약력
오천吾泉 이환영李桓英_ 1945년 충남 홍성에서 출생하였다. 1990년대부터 향토실경전 발표와 함께 역사문화전통유산에 깊은 관심을 갖고 수원화성과 정조반차도(원행을묘정리의궤)를 주제로 한 발표전을 2005년부터 2008년까지 세 차례 가졌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일관된 역사주제화의 한축으로서 다산의 시세계를 조형화한 새로운 도전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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