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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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실학박물관
성 평등한 사회, 실학과 여성 사이
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관 이순구_조선시대 여성 연구자
화창한 늦봄 한국여성사 연구자이자 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관인 이순구 박사를 만났다. 개인적으로 오랫동안 연구자의 한 사람으로서, 또한 선배님으로서도 존경해왔던 터였는데 공적으로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니 여러 가지로 마음이 설렜다. 이순구 박사는 2017년 “여성, 실학과 통하다” 실학박물관 특별전을 개최할 때 전시 자문 위원이었으며, 전시도록에는 “조선 여성들은 성리학을 어떻게 받아들였을까?”라는 주제의 글이 실렸다.
실학박물관(이후 실) : 안녕하세요? 선생님. 얼마 있으면 정년이라고 들었는데, 국사편찬위원회에서 근무하신지는 얼마나 되셨는지요?
이순구(이후 이) : 벌써 28년이 되었네요, 내년 6월이면 정년입니다. 세월이 정말 빨리 갑니다.
실 : 쉬신다면 제일 먼저 뭘 하실 계획이세요?
이 : 일단 1년 동안 아무것도 안하고 싶습니다(웃음). 그런데 여러 군데에서 무슨 위원을 맡으라고 연락이 많이 와서 쉴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실 : 우선 감회가 남다르시겠어요. 그간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우리 역사에 관한 여러 편찬 사업들을 진행하셨는데, 기억에 남는 일을 소개해 주시겠어요?
이 : 여러 가지 일이 있지만, 특히 조선왕조실록 전산화 사업을 들 수 있습니다. 국편 홈페이지에 제공하면서 조선왕조실록을 일반인들도 쉽게 볼 수 있고 또한 한류에도 기여했다고 자부합니다. 아울러 사육신 문제 해결과 사료총서 간행 등을 꼽을 수 있겠네요. 개인적으로도 조선시대 일기자료들을 번역하면서 조선사대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실제적으로 느끼기도 했습니다. 특히 노상추일기를 번역하면서 조선시대 여성들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실 : 한국여성사연구회 회장도 역임하셨고, 특히 대표적인 조선시대 여성사 연구자인데, 여성사 연구를 한 계기가 있었나요?
이 : 석사논문을 준비하면서 지도교수인 고이성무 교수님으로부터 조선시대 가족 문제를 연구하면 어떻겠냐는 제안을 받았습니다. 가족 연구에 관심을 가지면서 범위를 좁혀서 곳간 열쇠를 가진 여성들에 대해 본격적으로 연구하게 되었습니다.
실 : 조선시대 여성에게 배울 점이 있다면?
이 : 저는 조선시대 여성들이 매우 자존감이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위엄같은 거라 할까요. 대표적인 사례가 종부들이죠. 그들은 일생동안 가정은 물론이고 문중에 큰 기여와 노력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스스로 인정받을만하다는 자존감들이 있었죠. 조선시대 여성들이 수동적인 삶을 살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실제로는 남성들이 바깥일을 담당했다면, 여성은 집안일 특히 육아와 가정 경제를 도맡아 했습니다. 오늘날 능력 있는 여성들은 이미 우리 선조 여성들의 DNA를 물려받은 탓이라고 할까요(웃음).
실 : 전통시대 여성을 바라보는 선생님의 시각이 궁금합니다.
이 : 전통시대 여성은 신분을 막론하고 남성의 종속된 존재가 아니라 함께한 존재였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여성 또한 동시대 남성들과 함께 사회변화를 공유한 일종의 파트너였다고 할까요.
실 : 과거 여성과 오늘날 여성들 간에 공통점 혹은 차이점이 있다면?
이 : 1991년 가족법 개정 이전에는 물론 법제적으로 남녀 간에 차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는 법제적으로 큰 차별은 없어졌다고 봅니다. 조선시대는 내외법처럼 남녀 간에 역할 구분이 있었지, 차별은 크게 없었던 시대였다고 생각합니다. 17세기 이후 여성의 지위가 낮아졌다는 시각도 있는데,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실 : 사실 실학과 여성을 연결시키는 연구자가 드문 현실인데요. 이빙허각 처럼 여성실학자의 존재도 19세기엔 드물지만 등장합니다. 이를 어떻게 보시는지요?
이 : 물론 이빙허각은 다른 여성들과 달리 가족 내에서 실학적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은 여성이긴 합니다. 하지만 크게 보면, 조선후기 달라진 사회 분위기를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들도 느끼고 실천했다고 봅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실학과 여성이 동떨어진 것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조선후기에 일군의 여성들이 성리학을 내면화하고 성숙화 했는데, 이러한 여성의 지성적인 측면도 실학이라는 관점에서 눈여겨볼 점이라 생각합니다. 여성 성리학자인 임윤지당이나 강정일당 같은 분들이 대표적인 분들이지요. 이들의 등장은 시사 하는 바가 큽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여성상이 바뀌기 시작한 것이거든요. 일부 조선후기 여성들은 과거와 달리 현실을 자각하고 실천적 삶을 살아갔습니다. 여성들의 삶이 사회 변화에 맞춰 변화하기 시작한 것이죠. 어찌 보면 과거 우리 어머니들은 정말 현실 적응을 잘 하신 분들이었고, 오늘날 한국 여성들의 진취성도 다 이분들로부터 물려 받은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실 : 실학이 남성들만의 전유물이 아니었다는 말씀으로 들립니다. 앞으로 실학박물관도 여성 문제에 많은 관심을 쏟아야 될 것 같습니다. 바쁘신 데도 시간 내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실학박물관에서 근무하면서 실학자의 어머니들은 어떤 분이었는지 궁금할 때가 있었다. 박제가의 어머니는 삯바느질을 하면서 아들을 공부시켰다고 한다. 그러고 보니 한글 연구자이기도 했던 실학자 유희의 어머니는 『태교신기』의 저자로 유명한 이사주당이기도 하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 조선시대 여성들이 남편과 자식들을 위해 치열하게 인생을 살다가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오늘날 한국 여성들이 그녀들로부터 진화된 모습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닐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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