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관광공사

평화누리길 12코스 통일이음길

통일의 꿈이 담긴 길

군남홍수조절지 - 5.6km - 옥계마을 - 5.6km - 신망리역 - 6.4km - 방아다리 - 6.4km - 신탄리역


2010년 5월 8일 개장된 평화누리길은 DMZ 접경지역 김포, 고양, 파주, 연천 4개 시와 군을 잇는 대한민국 최북단 걷는 길이다.


평화누리길은 마을 안길, 논길, 제방길, 해안철책, 한강하류, 임진강 등 역사유적이 산재해 있는 길로 이루어져있다. 평화염원, 천혜의 자연경관, 멸종위기 동식물의 서식지, 역사유적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평화누리길은 옛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아이들에게는 자연, 역사, 문화를 접하는 기회를 만들어준다.


오늘은 이중에서도 평화누리길 12코스 통일이음길을 중심으로 한 트레킹 코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통일이음길은 김포 대명항에서 시작해서 경기 북부의 4개 지역을 지나는 대장정이 마무리되는 구간이다. 청정지역 연천의 아름다운 풍광 속을 걸으며 지난 여정을 돌아보고 길의 끝에서 통일을 노래해보자.



평화누리길 12코스 시작점은 군남홍수조절지가 내려 보이는 언덕이다. 코스정보를 확인하고 평화누리길 패스포트에 스탬프를 찍으면서 트레킹을 시작한다. 좁은 오솔길을 따라 간간히 보이는 임진강변 풍경을 감상하다 보면 어느새 알록달록 벽화가 정겹고 소박한 옥계마을에 도착한다. 유쾌하게 웃음을 짓는 장승이 인상적인 마을회관에서 잠시 숨을 고르고 다시 길을 재촉한다.


1시간 남짓 시골길을 걸으면 편안한 느낌의 작은 마을 신망리에 다다른다. 마을의 작은 간이역인 신망리역과 철길 주변의 소박한 마을 모습이 타임머신을 타고 30~40년 전으로 돌아간 느낌이다. 작은 철도 건널목을 지나면 음식점이 서너 곳 있는데, 모두 맛있고 푸짐하니 추위를 견딜 따뜻한 점심을 즐기기 안성맞춤인 곳이다.


신망리에서 방아다리를 넘어 신탄리역까지는 평탄한 구간이다. 자탄천을 따라 이어지는 호젓한 둑길은 연천의 건강한 자연을 흠뻑 호흡 할 수 있다. 신탄역에 도착하면 마을 안 쪽의 경원선 철도 중단점을 찾아 본다. 돌아오는 길에는 신탄리역에서 현재 가장 느린 기차인 경원선 통근열차를 타본다.


트레킹 코스

거리 24 km, 난이도: 중, 평균고도·최고점 : 75/250m

소요시간

도보 7시간 소요

트레킹 시작 지점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선곡리 614-9 군남홍수조절지 두루미테마파크

트레킹 종료 지점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고대산길 4 신탄리역

문의

031-839-2291 연천군청 교통행정팀

홈페이지

http://cafe.daum.net/ggtrail

교통정보

전곡터미널에서 55, 55-2 버스이용 / 연천읍 택시 031-832-1177

트레킹 추천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  


[숨은 관광지 #1] 군남홍수조절지


두루미테마파크 휴전선에서 불과 6km 떨어진 접경지역에 위치한 군남홍수조절지는 댐 유역의 97%가 북한땅으로, 임진강 본류의 홍수조절능력 확보 및 북측 황강댐에 의한 불규칙한 물흐름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임진강유역의 홍수에 대비하고자 만든 곳으로 댐과 저수지역 일대를 통틀어 군남홍수조절지로 부른다. 이곳에는 겨울철새이면서 천연기념물인 두루미(천연기념물 202호), 재두루미(천연기념물 203호), 흑두루미(천연기념물 228호)가 매년 200마리 이상 찾아오는 대표적인 두루미 서식지이다. 2011년 10월 준공한 군남홍수조절지 테마파크는 “두루미가 들려주는 평화와 사랑 이야기”를 주제로 스토리텔링한 군남댐 입구의 공원이 두루미테마파크다. 평화의 북, 소원나무, 두루미 조형물 등 다양한 이야기 시설물과 두루미 대체서식지, 어도생태원, 생태습지 등의 우수한 환경영향 저감시설들이 조성되어 있다.


주소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선곡리

연락처

031-839-2061

이용정보상시 이용 / 무료


[숨은 관광지 #2] 고대산 산촌마을



지난 60년간 경원선 마지막 역이면서 철도 중단점이었던 신탄리역 주변 마을이다. 경기도 최북단에 위치한 연천군 신탄리의 이 마을에선 '통일을 고대하는 마을'이란 글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경관이 수려한 마을의 명산 고대산의 이름과 휴전선과 인접한 마을로서 통일을 학수고대하는 마음을 담았다. 신탄리역에 통근열차가 오가는 시간 외에는 한적하지만, 아기자기한 벽화와 맛있는 식당이 곳곳에 숨은 재미있는 마을이다.


주소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고대산길 4 일대

연락처

031-834-0019

이용정보상시 이용 / 무료


[숨은 맛집] 유일순대국 (순대국)


간이역이 된 신망리역 인근의 유명한 순대국집이다. 허름한 작은 문을 열면 낮은 천장아래 테이블마다 손님이 가득하다. 평일 조금 늦은 점심시간에도 빈자리를 찾기 어려운 정도의 맛집으로, 인근 주민과 군부대 관계자들 사이에 최고의 맛집으로 통한다. 방 안에 겨우 한자리 잡고 주위를 살펴보면 40년 역사를 말해주는 오래된 낙서가 정겹다. 얼큰한 국물이 어우러지는 순대국이 주메뉴이다. 전역 후 가족과 함께 추억여행 차 방문하는 손님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주소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연신로494번길 12

문의

031-834-0522

이용시간

09:00~20:30 (2, 4주 일요일 휴무)

이용정보

순대국 7,000원 / 특순대국 9,000원 / 모듬순대 (중) 15,000원 

글쓴이
경기관광공사
자기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