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순

경기문화재연구원

의주길 제4길 파주고을길

2017-10-28 ~ 2017-10-28 / 숲길을 따라 걷는 파주, 예술과 인문이 흐르는 경기옛길 축제

2017년 10월 28일 토요일에 열린 경기옛길 걷기축제의 주인공은 의주길 제4길 파주고을길입니다. 이 걷기 축제의 시작점인 파주초등학교의 운동장은 짚풀공예, 전통의상 체험, 떡메치기, 석고만들기, 켈리그라피 등의 체험부스로 가득 찼습니다. 파주의 주민들뿐 아니라 멀리서도 이 축제를 찾아온 사람들이 둘러 앉아 짚을 꼬아 바구니를 만들고, 힘차게 떡메를 치는 등 활기가 돌았습니다.



마을의 어르신의 주변에 둘러앉아 꼼꼼하게 새끼를 땋으며 도란도란 이야기가 퍼지는 이 파주초등학교의 운동장은 이번 경기옛길 걷기 축제의 시작점입니다. 경기옛길은 조선시대 한양과 각 지방을 연결했던 도로를 바탕으로 경기도 각 지역에 산재한 역사문화자원을 연결한 복합 문화 탐방로로, 2012년 삼남길을 시작으로 하여 2013년 의주길, 2015년 영남길을 차례로 개통해 총 3개의 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숲길을 건너, 의주길 제4길 파주고을길]

신산5리 - 광탄천 - 파주초등학교 - 파주향교 - 봉서산 숲길 - 중에교 - 독서둑길 - 선유삼거리


조선시대에 경기도를 지났던 주요 6개의 도로망(의주로, 경흥로, 평해로, 영남로, 삼남로, 강화로) 중 하나인 의주로는 한양-고양-파주-개성 으로 뻗어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역사문화탐방로 의주길 트레일 코스는 제1길 벽제관길, 제2길 고양관청길, 제3길 쌍미륵길, 제4길 파주고을길, 제5길 임진나루길로 구성됩니다. 파주고을길은 옛 파주목의 중심이었던 파주읍을 지나는 숲길, 농로길입니다. 옛 의주대로는 지금의 78번 도로를 따라 줄곧 이어졌지만 아쉽게도 도보여행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경기옛길 걷기 축제에서는 숲길을 따라 의주길을 잇게 되었습니다.   



경기옛길 축제에서는 해설사와 함께 걷는 역사·생태 도보 체험의 형태로 파주고을길을 소개합니다. 파주고을길에서는 파주관아터를 지나며, 파주에서 처음으로 건립된 국가교육기관인 파주향교를 산자락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이 파주고을길 코스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봉서산은 봉황이 즐기며 노래하던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파주의 진산이라 불리는 봉서산은 파주시와 파주읍의 중심에 있으며, 문산포구를 바라보는 군사요충지로 삼국시대 백제가 축조한 봉서산성에서 임진왜란 당시 권율장군이 행주대첩에서 승전을 거두고 이 산성으로 돌아와 수비하였던 곳이기도 합니다. 



파주향교에 위치해 있는 이 나무는 보호수로 지정되었고, 몇백 년이 넘는 기간 동안 이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병에 걸린 나무를 살리기 위해 나무병원에 의뢰하였고 현재 썩은 나무 부분을 시멘트로 덮었습니다. 나무는 여전히 생명을 유지하고 있고 파주 향교에 들리는 사람들은 한 번씩 이 나무에 손을 대고 갑니다.



2017년 10월 28일 경기옛길 걷기축제에서는 봉서산 곳곳에 다양한 이벤트를 만들어놓았습니다. 파주초등학교의 부스에 받아 소원을 쓴 돌을 보여줘야만 지나갈 수 있는 길, 돌을 쌓아 만든 소원탑 등 역사와 자연뿐 아니라 현재의 사람 냄새로 가득했습니다. 또한, 역사 전문가, 생태 전문가가 들려주는 흥미로운 이야기와 함께, 민담 설화 지명유래와 같은 스토리텔링이 녹은 지역 문화유산을 남녀노소 함께 즐길 수 있었던 기회로 기억됩니다.


트레킹 코스

시작 지점 : 경기도 파주시 파주읍 우계로53번길 15 파주초등학교

종료 지점 : 선유삼거리

소요시간

3시간 30분 (11.6km)

난이도중상
교통편

- 신산5리 : 10, 31, 33, 703번 버스

- 선유삼거리 : 92, 55번 버스

-  GG콜택시 1688-9999

문의

031)231-8550, 8574, 8575 (경기문화재단) 

이용요금무료

홈페이지

http://ggoldroad.ggcf.or.kr/ 

글쓴이
경기문화재연구원
자기소개
경기도 문화유산의 가치 발견, 경기문화재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