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도미술관
미술관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다
2017-10-18 ~ 2017-12-13 / 경기도미술관 렉쳐 프로그램
2017 경기도미술관 렉쳐 프로그램
'미술관에서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다'
무수한 정보가 쏟아지고, 그것을 받아들여 새로운 정보를 생산해내는 한 가운데서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정보를 해석하고, 소통하는 능력은 이제 필수 능력이 되어가고 있다. 현대미술 역시 이러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융합하여 다양한 기법으로 시각화하여 표현되어지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정보는 미술을 창작하는 사람이나 감상하는 사람, 누구에게나 귀중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강좌는 ‘커뮤니케이션 북스’의 출판물로 구성된 저자 강연입니다.
기간 2017년 10월 18일 - 12월 13일 매주 수요일 / 오후 2~4시 총8강
대상 20명 / 일반인 (기획자, 현대미술 작가, 대학생, 대학원생 등)
수강신청 경기도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사전접수
신청기간 2017년 9월 25(월) - 12월 6일(수)
번호 | 주제[저서] | 강연자 | 소개 | 강연일시 | 장소 |
1 | 인간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는가 [휴먼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이론] |
조창연 | 서원대 광고홍보학과 | 2017-10-18(수) 오후 2시 | 경기도미술관 채움쉼터 |
2 |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커뮤니케이션 능력] | 강미선 | 선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 2017-10-25(수) 오후 2시 | 경기도미술관 채움쉼터 |
3 | 인간은 왜 이미지를 열망하고 창조하는가 [이미지,
상징‧재현‧운동의 얼굴] | 하상복 | 국립목포대 정치언론홍보학과 교수 | 2017-11-01(수) 오후 2시 | 경기문화재단 경기아트플랫폼 |
4 | 인간과 기계는 미래에 어떻게 변화할까 [사이언스 픽션, 인간과 기술의 가능성] | 이수진 | 인하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 2017-11-08(수) 오후 2시 | 경기문화재단 경기아트플랫폼 |
5 | 인공지능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지식그래프] | 김학래 | 한국과학기술정보 연구원 | 2017-11-15(수) 오후 2시 | 경기문화재단 경기아트플랫폼 |
6 | 생각확장 플랫폼으로서의 Linked Data:미술관. 박물관의 역할 [링크드 데이터] | 조명대 |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빙교수 | 2017-11-22(수) 오후 2시 | 경기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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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가보지 못한 곳과의 연결, 보이지 않는 정보와의 연결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 민준홍 |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저자 | 2017-12-06(수) 오후 2시
| 경기도미술관 채움쉼터 |
8 | 우리는 어떻게 대화하는가
[제스처] | 김현강 | 홍익대학교 교양교육원 초빙교수 | 2017-12-13(수) 오후 2시 | 경기도미술관 채움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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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저서] | 강연자 | 소개 | |
1 | 인간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는가 [휴먼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이론] | 조창연 | 서원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 독일 베를린자유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기호학 박사. 저서로는 『기호학과 미학』(공저, 2016),『광고기호학의 핵심 이론』(2016), 『뉴로 커뮤니케이션』(2015),『기호학과 뇌인지과학의커뮤니케이션』 (2014) 등이 있다. |
2 |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커뮤니케이션 능력] | 강미선 | 선문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사,석사, 박사 취득. 저서로는 『사례 중심의 광고기획론』 (2014), 『신문광고론』(2010), 『위기의 한국신문』(공저, 2003), 『신문광고 효과와 광고기획 전략』(공저, 2002), 『신문광고와 텔레비전광고 효과 비교』(2001), 『신문광고 개선 방안』(2001) 『커뮤니케이션 능력』(2017, 컴북스) 가 있다. |
3 | 인간은 왜 이미지를 열망하고 창조하는가 [이미지, 상징‧재현‧ 운동의 얼굴] | 하상복 | 국립목포대학교 정치언론홍보학과 교수. 서강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동대학원 석사, 브뤼셀자유대학교 철학과, 프랑스 파리9대학에서 정치학 박사. 저서로는 『하버마스의 공론장의 구조변동 읽기』(2016), 『죽은 자의 정치학-프랑스, 미국, 한국 국립묘지의 탄생과 진화』(2014), 『광화문과 정치권력』(2010), 『광기의 시대 소통의 이성-푸코&하버마스』 (2008), 『빵테옹: 성당에서 프랑스 공화국 묘지로』(2007) 등이 있다. |
4 | 인간과 기계는 미래에 어떻게 변화할까 [사이언스 픽션, 인간과 기술의 가능성] | 이수진 | 인하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서강대학교 불어불문학과 학사, 석사. 프랑스 파리8대학 불어불문학 이미지 기호학 박사. 기호학, 영화, 사이언스픽션, 테크놀로지 인문학 연구의 크로스오버를 도모. 저서로 『크리스티앙 메츠』(2016), 『기호와 기호 사이, 이미지들 너머』 (2013), Transhumanités(2013), 『디지털 시대의 컨버전스』(2011), 『인간과 포스트휴머니즘』(공저, 2013)이 있다. |
5 | 인공지능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지식그래프] | 김학래 | 삼성전자에서 대규모 지식그래프를 개발, 현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에 근무. 국제비영리단체인 오픈놀리지(Open Knowledge)의 대사(Ambassador). 정부3.0, 공공 데이터와 관련된 다양한 자문.월드와이드웹 재단이 주관하는 오픈데이터바로미터(Open Data Barometer)의 국내 대표. 한국데이터사이언스학회의 이사. 데이터과학에 대한 행사를 조직해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시맨틱 웹과 지식그래프 분야를 중심으로 약 60편의 논문 발표. |
6 | 생각확장 플랫폼으로서의 Linked Data : 미술관, 박물관의 역할 [링크드 데이터] | 조명대 |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빙교수. 성균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학사, 영국 러프버러대학교, 미국 시러큐스대학교, 성균관대학교 박사. 이론보다는 실제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관심이 많으며 실제 링크드 데이터를 웹에 발행하는 데 주력. 지금은 링크드 데이터 기반 국가 학술정보 통합 검색 플랫폼을 위한 표준화 작업에 주력, RDF로 발행된 링크드 데이터에서의 데이터 단뿐 아니라 이용자를 위한 응용 시스템 개발에도 힘을 쏟고 있다. |
7 | 가보지 못한 곳과의 연결, 보이지 않는 정보와의 연결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 민준홍 | 국내 최초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동시에 다룬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현실(2016)』의 저자. KT 경제경영연구소와 카카오에 근무. 가상현실·증강현실·핀테크·빅데이터 등 ICT 융합산업 전반을 연구. 저서로는 『2016년 한국을 바꾸는 10가지 ICT 트렌드(공저, 2015)』, 『ICT 융합과 정책(공저, 2015)』, 『10대가 알아야 할 미래직업의 이동(공저, 2016)』 등이 있다. |
8 | 우리는 어떻게 대화하는가 [제스처] | 김현강 | 홍익대학교 교양교육원 초빙교수. 연세대학교에서 사회언어학. 대화, 담화 연구. 매체와 정치 언어에 관심을 갖고 라디오, 정치광고, 신문 등 다양한 영역과 미디어에 나타나는 언어 문제, 규범, 담론 현상을 연구. “언론의 공정성 개념”(2016)을 비롯해 “신문 사설에 나타난 다문화주의의 담론적 양상”(2015), “정치광고의 내러티브 이면에 있는 논증 분석”(2014) 등 다수의 논문 발표, 저서로는 『제스처』(2012)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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