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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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문화재단
나의 애정 공간 - 판교에 흐르는 맛있는 음악 (2)
커먼뮤직+커먼키친 황규석
이 글은 《우리동네 펍》본문 글입니다. |
민하늬 미술평론가
굴곡이 있어 아름다운 인생
커먼키친이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판교에 새로운 색깔을 물들일 수 있었던 것은 이 공간을 만들어 나가는 사람들이 지닌 고유한 색깔 덕분이다. 이 고유색은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언제 행복함을 느끼며, 어떻게 자신의 꿈을 지켜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오랜 고민 끝에 만들어진다. 이러한 맥락에서 황규석 대표는 언제 자신이 행복한지를 아는 사람 같다. ‘테크노밸리와 인디 음악의 공존’이라는 새로운 실험을 하고, 틈만 나면 주변 사람들과 재미있는 ‘작당 모의’를 하면서 삶의 순간들을 즐기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그의 독특한 실험은 이미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인지도 모르겠다. 그가 가진 독특한 이력이 이 점을 보여 준다.
Q : 음악이라는 꿈과 현실적인 문제들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기가 쉽지 않았을 것 같아요. 황규석이라는 ‘사람’이 걸어 온 자취가 궁금해요.
황 : 대학에서 국제관계학을 전공했어요. 음악이 아니었다면 대학원에 진학해 관련 공부를 더 했을 테고, 외교와 관련한 일을 하면서 지금보다 소위 ‘평탄한’ 길을 걸었을지도 모르죠. 모든 부모들이 자식이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살기를 원하고, 대부분의 사람들 역시 자신의 나이에 맞는 안정을 찾잖아요. 제 친구들도 그렇고요. 그런데 저는 그냥 좋아하는 걸 계속했어요. 대학 다니면서 꾸준히 밴드 활동을 했고, 해외 음반 제작사와 유통사에 직접 연락해 해외 음반을 국내로 수입·유통하는 일도 했고요. 또 음악 일을 하면서 좋아하는 밴드가 생기면 해외로 공연을 보러 가고, 공연장에서 해외 뮤지션들과 형 동생 하는 친구가 되기도 했어요. 그러다 국내에 유통하고 싶은 해외 뮤지션이 생길 때마다 지방의 건설 현장으로 내려가 소위 노가다를 뛰며 음반 제작 비용을 마련했어요. 2004년쯤 본격적으로 음악 레이블을 시작하게 됐는데, 한번은 신혼 초에 꼭 제작하고 싶은 음반이 생겨서 신혼집 전세 자금을 탈탈 털어 음반을 낸 적도 있었어요. 물론 실패했지만요.(웃음) 그럼에도 지금까지 음악을 할 수 있는 것은 저와 아내 모두 어떤 일을 벌이는 데에 주저함이 없기 때문일 거예요. 아내도 영화를 전공해서 그런지‘어떤 것을 정말 좋아한다.’는 말의 의미를 너무 잘 알다 보니, 이 모든 상황들을 기꺼이 함께하고 어려운 시간들을 함께 잘 버텨 준 것 같아요.
커먼뮤직이 기획한 라이브 공연 포스터들과 구석에 놓인 통기타, 음악 관련 서적들, 오래된
LP판에서 황규석 대표의 음악 사랑이 느껴진다
인터뷰를 진행하다 문득 든 생각은, 이제까지와는 다른 문화 양상, 그 중심에는 독특성을 지닌 사람이 있다는 것이었다. 나아가 그 사람이 주변과 관계 맺는 방식에 따라 좀 더 의미 있는 문화 현상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간은 공간을 운영하는 사람을 닮는다. 그 사람이 인생에서 어떤 경험을 했고, 그 경험을 통해 무슨 생각을 했으며, 어떤 꿈과 비전을 가지고 살아가는지가 공간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필자가 황규석 대표에게 느꼈던 단단함과 유쾌함, 그리고 여유로움은 많은 실패의 소용돌이 속에서 중심을 잡고 견뎌 온 시간들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그 스스로도 젊은 날 실패의 경험들이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고 고백한 것처럼 말이다. 만약 그가 자신이 좋아하는 일보다 다수가 쫓는 삶의 방식에 휩쓸려 갔다면 어땠을까?
때로는 유연하게 때로는 무모하게 현실적인 문제들과 대면하고, 그 경험들을 통해 얻게 된 단단함과 여유는 아마 평생 얻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미래를 미리 걱정하기보다는 ‘지금 여기에서 좋아하는 일을 하자.’는 것이 그의 모토고, 그때그때 닥치는 위기에 굴복하지 않고 가능한 방법을 찾아내며 버텨 온 것이 지금의 커먼키친+커먼뮤직이 되었다. 다시 말해 그는 ‘지금’ 당면한 상황 안에서 가능한 방식으로 음악 활동을 해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지금처럼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유산으로 물려받아야 하는 우리 세대에게 황규석 대표가 삶을 마주하는 방식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Q : 성남시나 재단에 바라는 점이 있나요?
황 : 우선 같은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다른 단체들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으면 좋겠어요. 혹은 분야가 다르더라도 공간을 운용 방식이나 공통 관심사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플랫폼을 마련하는 일을 재단이나 기관에서 도와주면 좋을 것 같아요. 또 세금이나 법과 관련해 전문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겠어요. 제 경우 직접 해외 뮤지션들의 공연을 기획하고 초청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 수반되는 법적인 절차나 세금 문제로 간혹 곤혹을 치를 때가 있거든요. 마지막으로 재단의 지원 사업에 선정된 단체가 좀 더 자율적으로 재원을 운용할 수 있도록 바뀌었으면 좋겠어요. 또 자금 운용을 평가하는 기준들 역시 다양화 되었으면 좋겠고요.
Q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황 : 커먼뮤직+커먼키친이라는 공간이 누구든 편안하게 음악을 들으러 올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바라고요, 한 번뿐인 인생, 자기가 정말 좋아하는 일들을 잘 하면서 살면 된다고 말하고 싶어요.
우리는 보통 문화라고 하면 즉각적으로 음악, 미술, 공연과 같은 ‘예술’ 행위를 떠올린다. 예술이 대표적인 문화 활동임에는 틀림없지만, 문화를 조금 더 넓은 의미의 지평에서 생각해 볼 필요는 있다. 만약 문화를 ‘한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이나 집단이 만들어 내는 행위 전반’으로 확장시켜 본다면 어떨까? 그렇게 된다면 우리는 아마 재미있는 상상력을 동원해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화 현상들을 다시 바라보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 이 작은 움직임들을 새로운 문화라고 읽을 수 있다면, 우리는 일상 속에서 약간의 희망을 엿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인터뷰를 마치며, 나의 색을 유지하며 산다는 것에 대해
한국이라는 사회에서는 유독 ‘나’를 지키며 살아가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연령대별로 우리를 따라다니는 수많은 꼬리표들이 있고, 그것을 떨쳐 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십 대에는 공부와 대학 입시, 이십 대에는 졸업과 취업, 삼십 대에는 취업과 결혼, 그리고 육아, 사십 대에는 육아와 일 등등. 이 꼬리표들은 언제 어디에서나 개인을 규정하고 판단하는 요소들로 작동한다. 이 틀에서 벗어나려고 꿈틀거릴 때 혹은 그것에 저항하기 시작할 때, 우리 안에는 온갖 종류의 불안과 강박이 생겨난다.
그런데 모순적인 것은 사회가 원하는 방식대로 살아 온 친구들 역시 언제 해직될지 모른다는 불안 속에서 살아간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일주일에 하루 또는 이틀 정도의 주말을 위해 나머지 날들을 버티고, 그나마 법정 휴일을 보장받지 못하는 친구들은 쉬는 날을 꿈꾸며 산다. 삶이 아무리 노동이라지만, 너무 슬프지 않은가. 그래서 젊은이들은 고민이 많다. 나만의 꿈을 꾸면서 불안한 젊은 날들을 버텨 내느냐, 아니면 안정감을 선택해 주말을 꿈꾸며 살아가느냐, 아! 그것이 문제로다.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은 거의 제자리거나 하락세를 보이고, 전 세계적으로도 불황의 그늘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또 한 번의 제4차 산업혁명을 앞두고 있는 지금, 우리는 한 번뿐인 이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까? 황규석 대표와의 인터뷰는 필자로 하여금 많은 생각들을 하게 만들었다.
지역 사회나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서 새로운 방식의 문화를 형성해 나간다는 것. 그것은 어쩌면 인생에서 반드시 지켜 내야 할 가치가 무엇인지를 깨닫고, 앞으로 닥칠 풍파를 버텨 낼 수 있는 감정의 근육들을 단단하게 장착했을 때에야 비로소 가능할지도 모르겠다. 앞으로 우리의 숙제는 나와 다른 이의 다름을 인정하고 함께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이미 이러한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이들에게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진실한 사람과의 만남은 언제나 좋다. 그리고 옳다.’
<ggc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커먼뮤직 + 커먼키친
주소/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235H스퀘어 N동 B107
홈페이지/ https://www.facebook.com/common.kitchen.pangyo
우리동네 펍/ 펍에 실린 12팀의 인터뷰이는 2016년 9월부터 조사한 문화재생 활동단체 중에 선별 추천되었다. 문화재생 활동단체 조사는 문화재생팀 신설 이후, 도내 문화재생 활동에 대한 모집단 규모와 수요 파악을 위해 실시되었다. 조사원은 각 지역에 활동 기반을 둔 청년 중심으로 구성하여 같은 지역 내에서 활동 하고 있는 단체를 심층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공동체 철학이 반영된 문화재생 기획과 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단체와 활동 내용을 중심으로, 지역을 거점 삼아 활동하게 된 계기와 계획, 지역 관계 정도, 재원 확보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였다. 조사 결과는 재단문화재생 사업에 반영하여 활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