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씨 회원 가입 안내
경기도내에 위치한 국·공·사립 문화예술기관,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기관 회원부터 경기도 예술인 및 개인 회원까지 도내의 문화예술 소식과 정보를 발행해주실 수 있는 곳이라면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지씨 회원은 경기도 문화예술 콘텐츠를 지지씨플랫폼에 직접 올려 도민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 발행하는 소식지, 사업별 보도자료, 발간도서 등 온라인 게재가 가능하다면 그 어떠한 콘텐츠도 가능합니다.
지지씨를 통해 더 많은 도민에게 문화예술 사업과 콘텐츠를 홍보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세요.
지지씨 회원으로 제휴를 희망하는 기관 및 개인은 해당 신청서를 작성하여 메일로 제출바랍니다.
지지씨 기관 회원 혜택
신청서 작성 및 제출안내
경기 문화예술의 모든 것, 지지씨는
기관 회원 분들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지지씨플랫폼 운영 가이드
지지씨는 회원 여러분의 게시물이 모두의 삶을 더욱 아름답게 해 줄 거라 믿습니다. 경기문화재단은 여러분이 작성한 게시물을 소중히 다룰 것입니다.
제1조(목적)
본 가이드는 재단법인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 지지씨(www.ggc.ggcf.kr. 이하 ‘지지씨’)’의 기관회원(이하 ‘회원’)의 정의 및 권리와 의무를 규정하고, 회원의 생산자료에 관한 기록 저장과 활용에 관한 내용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본 가이드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지씨’는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의 생산자료 등록과 확산을 위해 경기문화재단이 운영하는 온라인 아카이브 플랫폼입니다.
② ‘회원’이란 소정의 가입 승인 절차를 거쳐 지지씨 글쓰기 계정(ID)을 부여받고, 지지씨에 자료 등록 권한을 부여받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 및 유관기관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료(=콘텐츠)’란 ‘회원’이 지지씨 플랫폼 상에 게재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그림, 사진, 동영상, 링크 등으로 구성된 각종 콘텐츠 자체 또는 파일을 말합니다.
제3조(가이드의 게시와 개정)
① 경기문화재단은 본 가이드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지씨 플랫폼의 기관회원 등록 안내 페이지에 게시하여, 자유롭게 내려받아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② 본 가이드는 경기문화재단의 온라인 플랫폼 운영 정책 및 저작권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개정될 수 있으며, 가이드를 개정, 적용하고자 할 때는 30일 이전에 약관 개정 내용, 사유 등을 '회원'에 전자우편으로 발송, 공지합니다. 단, 법령의 개정 등으로 긴급하게 가이드를 변경할 경우, 효력 발생일 직전에 동일한 방법으로 알려 드립니다.
1. 본 가이드의 개정과 관련하여 이의가 있는 ‘회원’은 탈퇴할 수 있습니다.
2. 경기문화재단의 고지가 있고 난 뒤 효력 발생일까지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았을 경우, 개정된 가이드를 승인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4조(회원자격 및 가입)
① ‘지지씨’의 ‘회원’은 경기도 소재 문화예술기관과 유관기관으로 합니다. ‘회원’은 글쓰기 계정을 부여받은 후 지지씨에 생산자료를 등록하거나, 게시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② ‘지지씨’의 가입 신청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가능합니다.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계정 신청서를 작성, 가입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원하는 기관은 지지씨에서 내려받기 한 ‘온라인 콘텐츠 플랫폼 지지씨 계정 신청서’를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ggc@ggcf.kr)로 제출, 승인 요청을 합니다.
2. 한 기관에 발급되는 계정은 부서별/사업별로 복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자 편의 등을위해 기관 계정 관리자 1인이 복수 계정의 발급을 신청한 경우, 승인 불가합니다.
3. ‘회원’ 계정은 신청인이 속한 기관명/부서명/사업명 등의 한글로 부여됩니다.
4. ‘회원’은 계정 발급 후 최초 로그인 시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5. 계정의 비밀번호는 가입 승인된 계정과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비밀 보호 등을 위해 ‘회원’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③ ‘지지씨’ 가입 신청 방법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은 지지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경기문화재단은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 승인 불허 혹은 사후에 계정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과거 회원자격 상실 회원. 단, 경기문화재단과 회원 재가입 사전 협의, 승인받은 경우는 예외로 함
2. 정보의 허위 기재, 저작권 등 관련 법률을 위반한 저작물 게시 등 제반 규정을 위반한 경우
⑤ ‘회원’은 회원자격 및 지지씨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대여할 수 없습니다.
⑥ ‘지지씨’는 계정과 생산자료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별표〕에 따라 ‘회원’을 구분합니다. 회원 구분에 따른 이용상의 차이는 없습니다.
제5조(회원 정보의 변경)
① ‘회원’은 언제든지 가입정보의 수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기관명, 부서명 등의 변경에 따른 계정 변경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변경시에는 계정(신청/변경)신청서를 다시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② ‘회원’은 계정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전자우편 등 기타 방법으로 재단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③ 제2항의 변경사항을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6조(회원 탈퇴 및 정지‧상실)
① ‘회원’은 지지씨 공식 전자메일, 전화 및 경기문화재단이 정하는 방법으로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요청에 따라 조속히 탈퇴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수행합니다.
② ‘회원’이 탈퇴할 경우, 해당 ‘회원’의 계정 및 가입 시 작성, 제출한 개인정보는 삭제되지만, 탈퇴 이후에도 등록자료는 ‘지지씨’에서 검색, 서비스됩니다.
③ ‘회원’ 탈퇴 후에도 재가입이 가능하며, 탈퇴 전과 동일한 아이디를 부여합니다.
제7조(생산자료의 게시와 활용)
① ‘회원’은 글쓰기페이지(www,ggc.ggcf.kr/ggcplay/login)를 통해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지지씨’에 접속합니다.
② ‘회원’은 ‘지지씨’ 에디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해당 기관의 문화예술 관련 자료를 게시 및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사업의 일몰, 기간의 종료, 추진부서의 변경 등의 사유로 삭제는 불가합니다.
③ ‘회원’은 ‘지지씨’에 게시한 해당기관의 자료를 뉴스레터, SNS 등 온라인 매체로 확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타기관의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 사전 사용 협의 및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④ ‘회원’의 게시물은 도민 문화향수 확산을 위해 출처를 밝히고 뉴스레터나 SNS 등의 채널에 가공 없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제8조(회원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의무)
①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②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가 도용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 이를 즉시 경기문화재단에 알리고 재단의 안내를 따라야 합니다.
③ 본조 제2항의 상황에 해당하는 ‘회원’이 경기문화재단에 그 사실을 알리지 않거나, 알린 경우라도 경기문화재단의 안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경기문화재단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9조(회원의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의무)
① 경기문화재단은 지지씨 계정 신청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계정 관리자 이름 2. 사무실 연락처 3. 담당자 전자메일
② ‘회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보호됩니다.
③ 경기문화재단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지지씨’ 누리집 하단에 공개하며, 개정시 그 내용을 ‘회원’의 전자메일로 알립니다.
제10조(사용자 권리 보호)
① ‘회원’의 게시물이 저작권 등에 위배될 경우 경기문화재단은 사전 협의나 통보 없이 바로 삭제조치합니다. 이와 관련한 분쟁은 「저작권법」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등을 따릅니다.
② 경기문화재단은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이거나, 관련 법령을 위배하는 등지지씨의 운영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경우, ‘회원’과 협의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지지씨’의 게시물로 기관의 명예훼손 등 권리침해를 당하셨다면, 경기문화재단 지지씨멤버스의 고객상담(VOC)을 통해 민원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의 정책 규정을 따라 처리될 것입니다.
본 약관은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의 승인을 얻은 날부터 시행됩니다.
대분류 | 외부기관 | 경기문화재단 |
---|---|---|
중분류 | 뮤지엄(박물관,미술관)/협회/문화예술공공기관/시군청 담당부서 등 | 본부/기관 |
아이디 | 사업부서명/사업명 | 사업부서명/사업명 |
글쓴이 노출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아이디와 동일(한글) |
콘텐츠 등록/수정 요청
01.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서 양식 다운로드
콘텐츠 직접 등록 및 수정이 어려우실 경우, 해당 요청서 양식을 다운로드 하신 후 작성하여
지지씨 관리자에게 등록·수정을 요청해주세요.
02. 콘텐츠 등록 및 수정 요청 안내
상단에서 다운로드하신 해당 요청서 양식 파일을 지지씨 관리자 이메일로 제출해 주세요.
경기상상캠퍼스
장인인터뷰 2. <글쓰기> 김나영 장인
이 글은 생활 속 경험과 지혜로 자신만의 소소한 재능을 익힌 우리 주위의 사소한 장인들을 만나보는 장인 발굴 프로젝트의 본문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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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면에서 작게 일어나는 감정도 글로 쓰다보면 엄청 커지거든요"
글을 쓰게 된 계기
연구원(이하 연) 장인발굴프로젝트엔 어떻게 지원하게 되셨어요?
김나영 장인(이하 김) 서둔동 카페 몽마르트에 붙어있는 포스트를 보았어요. 제 전공을 다시 살리고 싶은 생각이 들어 지원하게 된 거예요. 또 청소년 복지 분야에 관심이 많아서 공부도 다시 하고 있고, 그 밖에 여러 준비를 하는 중이거든요. 이 프로젝트는 많은 사람과 접하면서 제 생각을 명확히 할 수 있는 좋은 기회 같았어요.
연 지금 하고 계신 일도 있나요?
김 병원마케팅회사에서 영상제작을 하고 있어요.
연 글을 쓴다고 하셨는데 문예창작을 전공하신건가요? 기간은 어느 정도인지요?
김 네 맞아요. 글을 쓴 지는 6년 정도 되었어요.
연 글쓰기로 활동한 이력이 있으세요?
김 일본에서 주최하는 아시아 공모전이 있었는데 거기서 입상을 한 적이 있어요.
연 처음에 글을 쓰게 된 까닭이 있을까요?
김 어릴 때 굉장히 소극적인 성격이었어요. 초등학생 때 학교폭력을 당한 적이 있는데 그 이후론 더 심해졌고요. 그런 억압된 마음을 글로 표출을 하게 되었던 것 같아요. 중학교에 가서는 방송부에 들어가게 되었어 요. 그때 더욱 글 쓰는 것에 재미를 느껴 대학에서도 전공을 했죠. 돈을 벌어야 해서 지 금은 다른 일을 하고 있지만 틈틈이 작업을 하고 있어요.
연 그렇군요. 어떤 장르의 글을 쓰나요?
김 주로 일기 형식의 수필이요. 소설도 쓰고 있고요.
연 맨 처음 완성했던 글, 혹시 기억나세요?
김 네. 공포영화 시나리오였어요. 학원물이었는데, 학교 폭력을 주제로 한 거였어요. 방송부 일로 썼죠. ‘그 소문 들어본 적 있니? …예전에 누가 자살을 했대. 그 애가 정 말 집착이 심했는데…’ 이런 식으로. 여자애들 사이의 싸움이 일어나고 마지막에 반 전이 있었죠. ‘근데 있잖아… 그게 나야.’ 이런 거요. (웃음) 지금 보면 말도 안 되는 시나리오죠.
연 가장 최근에 쓰신 작품은요?
김 요즘에는 그냥 일정한 형식 없이 쓰고 있어요. 생각나는 것들을 그때그때 적고 있죠.
연 글을 통해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 가요?
김 저는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싶어요. 학교폭력,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같은 것에 관한 시나리오를 많이 썼어요. 그런 사람들을 만나서 인터뷰도 해보고요.
연 글을 쓰면 어디에 올리거나 공개하시나요?
김 아니요. 나중에 개인소장용 책으로 만들어 볼 생각은 있어요.
연 등단을 할 생각은요?
김 딱히 없어요. 글을 쓰고 그것으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것으로 만족해요.
연 그래도 아직 20대 초반이니, 앞으로 글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게 있을 것 같은데요?
김 글쓰기 위주의 목표는 아니지만 제가 지금 가고 싶은 방향을 바라볼 때 글쓰기는
크게 도움이 되요. 제가 아는 대안학교 중에 영상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 있어요. 그
학교 선생님이 되고 싶은 게 제 꿈이거든요. 그곳에서 아이들에게 시나리오와 영화
제작을 가르치고 싶어요. 그 꿈을 이루려고
청소년복지학과에 들어가서 다시 공부도 하고 있고요.
글을 쓰면 좋은 점
연 글을 쓰게 되면 좋은 점이 뭐가 있을까요?
김 정리하게 되는 것이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자기 생각을 아는 것이 사실 쉽지 않잖아요. 내면에서 작게 일어나는 감정도 글로
쓰다보면 엄청 커지거든요. 스스로의 생각을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되죠. 고민 같은 것도 많이 정리되고. 나중에 읽어 보면 아이디어의 소재가 되기도 해요. 글을 쓰는 사람은
전등이나 길바닥의 쓰레기 하나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죠. 그 습관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도움이 된다고 느껴요.
연 누군가에게 글 쓰는 매력을 알려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김 어렵네요. 직접 해보는 수밖에 없을 것 같아요. 제 경험을 얘기해도 와 닿는 건 개개인마다 다를 테니까.
연 글 쓰는 재능으로 다른 분들을 가르쳐 본 경험은 있으세요?
김 네. 한 번 해본 적이 있어요. 보육원에서 중학생 아이들 대상으로 가르친 적이 있어요. 글 쓴 내용을 바탕으로 영상이나 책으로 제작하기도 했고요. 보람이 컸어요.
연 보육원 일은 어떻게 하게 되었어요?
김 어머니가 보육교사여서 저도 일을 도울 때가 많아요. 그러다가 보육원 원장님이
제게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해보지 않겠냐고 제안을 하셨어요. 그래서 글쓰기와 시나리오 수업을 하게 되었어요. 그때 아이들에게 학교에서 집으로 오는 길에 대해
구체적으로 써보게 했어요. 하늘은 무슨 색이었고 이런 사람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어땠고 등등. 이게 별거 아닌 것 같아도 한번
해보면 정말 좋다는 걸 느끼실 거예요. 특별한 얘기 같지 않지만 글이 많이 늘죠. 일상적인 것부터 시작해서 자기 삶에 대해 시
나리오를 써보라고 했어요. 아이들이 나이는 어려도 엄청 철학적인 것들을 다루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아이들과 다큐멘터리 영화도 찍게 되고, 소설을 좋아하는 친구들은
소설을 모아서 책도 만들었어요. 총 3개월
동안 했는데 정말 재밌었어요.
연 청소년에게 관심이 굉장히 많으신 것 같네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김 제 동생이 지금 고등학교 1학년인데 중학생 때 사춘기를 심하게 앓았어요. 소위 말해서 일진이었죠. 그런 아이들이 자꾸만 삐뚤어지는 건 마음 열 곳이 없고 힘든 것을 표출할 수 없기 때문이잖아요. 그런데 어느 날 동생이 어쩐 일인지 저한테 마음을 열더라고요. 언니는 글을 쓰니까 내 말을 들어줄 수 있을 것 같아, 하면서요. 그 뒤로 이런저런 힘든 얘기며 고민도 털어놓고 했어요. 언니가 날 좀 이끌어줬음 좋겠다, 그런 말도 하고요. 그때 제가 대학 졸업반이었어요. 졸업 후의 취업 때문에 저도 고민이 많을 때였죠. 그런데 동생과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제 앞길에 대한 생각에도 도움이 되었어요. 아, 내가 청소년 복지 쪽에서 일하면서 이런 친 구들을 도와주면 좋겠다, 하고요. 청소년 상담을 하거나 지도사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은 그때부터 하게 되었어요.
연 혹시 동생에게 글쓰기를 가르쳐 본 적은 있으세요?(웃음)
김 아니요. 권해본 적은 있어요. 하지만 별 관심 없더라고요.
연 가족들은 본인의 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김 부모님은 두 분 다 반대하세요. 어머니는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어 그 일이 힘들다는 걸 잘 아시거든요. “왜 그런 힘든 일을 하려고 하냐. 회사나 열심히 다녀라.” 라고 하시죠. 그래도 제가 하고 싶은 일이니까 포기하고 싶지 않아요. 글쓰기도 꾸준히 하고 있고 학교에 들어가 청소년 복지도 공부하고 있으니, 사실 전 꿈을 향해 계속 가고 있는 중이죠. 하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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